건강/■ 건강 정보

사람 폐 위치 사진 및 흡연 폐암 특징과 폐통증 대해서

믿을만한 건강정보 2020. 5. 9. 07:00

우리의 사람 폐 위치는 활처럼 둥근 늑골에 싸여있습니다. 사람 폐 위치는 심장 바깥이며, 오른쪽에 상엽, 중엽, 하엽이 있고, 왼쪽은 상엽과 하엽으로 구분됩니다. 폐는 산소를 들이마시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해 생명을 유지합니다.

 

목차

     

    사람 폐 위치와 구조

     

    우리의 사람 폐 위치는 활처럼 둥근 늑골에 싸여있습니다. 사람 폐 위치는 심장 바깥이며, 오른쪽에 상엽, 중엽, 하엽이 있고, 왼쪽은 상엽과 하엽으로 구분됩니다. 폐는 산소를 들이마시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해 생명을 유지합니다. 가슴이 답답할 경우 폐암 의심 보다는 자가진단, 건강검진 후 병원 방문을 권합니다.

     

     

     

     

     

    또한, 사람들은 보통 1분 동안 15번 정도 숨을 쉬는데요. 그동안에 들이쉬고 내쉬는 공기의 양이 무려 6.8리터나 된다고 합니다. 물병 4개가 넘는 양을 1분 안에 호흡한다는 거죠. 그런데 동물마다 숨 쉬는 양과 속도가  조금씩 다르다는 것 아세요? 이렇게 숨을 쉰다고 하는데요. 천천히 숨 쉬는 게 바로 거북이의 장수비결이라고 하네요.

     

    ▶ 한번 숨 쉴 때

    • 사람은 약 4-5초
    • 개는 0.6-0.7초
    • 거북이는 20초
     

    폐의 역할

    오늘은 사람의 호흡을 관장하는 폐 위치 등 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가슴 속에는 아주 중요한 장기 2개가 있습니다. 바로 심장과 폐인데요. 우리가 마시는 공기 중의 산소만을 골라 혈액에 전달해 주는 사람 폐 위치는 심장을 둘러싸고 마치 보호막처럼 펼쳐져 가슴 속을 꽉 채우고 있습니다.

     

    폐 크기

     

    그 길이는 약 25cm로 꽤 큰 크기인데요. 그렇다면 무게도 그렇게 무거울까요? 아닙니다. 폐의 무게는 약 1kg 정도로 크기보다 비교적 가벼운 편인데요. 그 이유는 바로 폐 속에 있습니다. 산소와 이산화탄소 같은 공기가 드나들어야 하므로 아주 얇은 공기주머니로 가득 차 있는 거죠. 그 모양은 마치 구멍이 송송 뚫린 스펀지와도 같습니다.

     

     

    허파꽈리

    폐 위치엔 ‘허파꽈리’라고도 불리는 아주 작은 공기주머니들, 즉 폐포는 한 개에 0.1-0.2mm 크기로, 폐 안에 무려 3억-5억 개 정도 들어 있습니다.

     

     

     

    이렇게 폐에 폐포(허파꽈리)가 잔뜩 있는 이유는 공기와 혈액의 접촉을 최대한 늘리기 위해선데요. 무수한 폐포들의 겉표면은 모세혈관이 가득 뒤덮고 있습니다. 폐포와 모세혈관 사이에서 공기 교환이 이루어지는데, 모세혈관 속 혈액은  갖고 있던 이산화탄소를 폐포에 주고, 폐포(허파꽈리)에 있던 산소는 다시 가져가는 거죠. 이처럼 폐포는 사람 폐 위치에서 핵심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아주 중요한 기관입니다.

     

    폐 건강 지키기

    코로나 폐 통증

    [▼▼ 코로나19 폐 통증 자세히 확인하기 ▼]

     

    코로나 폐 통증 - 답답한 섬유화, 기침 가래 후유증 확인 방법 [CT]

    코로나 폐 통증은 코로나19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폐렴에서도 일관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에 걸린다고 해서 다 폐에 후유증이 남는 건 아닙니다. 목차 코로나 폐 통증 많

    decentliar.tistory.com

     

    폐포 손상 증상

    사람이 나쁜 공기를 마시거나 담배를 피우면 기침이 나는데, 이때 간혹 피 냄새가 날 때가 있죠? 그게 바로 폐포(허파꽈리)의 모세혈관이 손상됐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여러 이유로 폐가 손상되며 폐통증과 동반하는 질환에는 폐암, 폐렴, 천식 등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건강검진 등으로 조기에 발견하여 일찍 치료하는 게 중요합니다.

     

    폐암보다 더 많은 폐 질환이 바로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인데요. 전 세계적으로 이 병 때문에 10초에 1명꼴로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전 세계 사망원인 4위에 해당할 만큼 아주 위험한 만성 폐질환입니다. 폐에 염증이 생겨 숨이 차고 폐 기능이 저하되는 이 질환은 흡연이 주요인입니다. 감기와 상관없이 늘 가래기침이 잦고, 숨이 찬 게 특징이죠. 폐 건강을 위해선 무엇보다 금연이 가장 우선이라고 하겠습니다.

     

     

     

     

    건강 수칙 5가지

    그렇다면 사람이 일상 속에서 폐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가래를 삭히는 방법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전문가들은 생활습관 몇 가지를 수칙으로 발표했는데요. 금연, 운동, 주기적인 검진을 추천하며 면역력과 습도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면역력이 약한 노인이나 아이들은 폐렴 등 각종 합병증이 위험하기 때문이죠. 또, 원래 폐 위치 속은 축축하기 때문에 사람이 마시는 공기가 너무 건조하면 폐가 손상될 수 있으니, 습도 유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금연하기

    이외에도 흡연자는 1-2년마다 폐 기능 검사와 흉부 영상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CT 사진만으로도 흡연 여부를 알 수 있는데요. 흡연으로 인한 폐암의 발생 위치 및 폐통증 양상이 다릅니다.

     

     

    위 사진에서 왼쪽은 하루에 담배를 한 갑씩 피던 77세 남성의 CT 사진입니다. 오른쪽은 흡연 경험이 전혀 없는 69세 여성의 CT 사진이고요. 사진에서 물감이 번진 것처럼 보이는 것이 암세포입니다.

     

     

    흡연력이 있는 남성은 기관지와 가까운 폐 가운데 부분에 암이 생성됩니다.

     

     

    흡연 경험이 없는 경우 기관지와 먼 폐 가장자리에 암세포가 자라며 폐통증이 간헐적으로 발생합니다.

     

     

    그럼 흡연과 비흡연자의 암세포 위치는 왜 다를까요? 흡연이 폐암의 원인일 경우 입으로 담배 연기를 빨아들이면 기관지로 폐에 독성 물질이 유입됩니다. 그래서 기관지 중심으로 발암물질이 쌓여서 폐암이 발생합니다.

     

     

     

    반면, 흡연이 아닐 경우 폐 가장자리에 암세포가 생기는데, 이런 경우가 선암입니다. 정식 명칭은 선암으로 비흡연자의 60%가 선암의 형태를 띠는 게 특징입니다.

    이렇게 폐 위치와 폐암 등 폐 관련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좋은 습관이 곧,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입니다.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