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건강 정보

가래 삭히는 법 - 후비루 증후군 치료 방법 및 원인 [한의원]

믿을만한 건강정보 2020. 5. 19. 07:00
반응형

가래 삭히는 법 궁금해하는 콜록콜록 간질간질 반복되는 기침과 가래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요즘처럼 환절기가 시작되면 호흡기 질환을 겪는 사람들이 늘어납니다. 만성 가래의 대표적인 원인은 후비루 증후군입니다. 후비루 증후군은 코(콧물)가 목 뒤로 넘어가는 증상이고요. 이 후비루 증후군 외에도 기침형 천식, 위식도 역류증 또한 가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래 삭히는 법엔 후비루 증후군 치료가 많아요. 만성 가래 증후군인 후비루 증후군이라면, 아래 그림처럼 정상적인 콧물 배출 방향으로 코가 나와야 하는데, 되려 콧물이 뒤로 넘어가게 됩니다.

후비루 증후군

 

비정상적으로 콧물이 뒤로 넘어가는 질병을 후비루. 또는 후비루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게 만성 가래의 가장 큰 원인이며, 가래 삭히는 법 치료 자체가 후비루 증후군 치료인 경우가 많습니다.

 

한의원에서는 가래 치료를 위해 코 질환, 호흡기 질환 치료도 함께 진행합니다. 후비루 증후군을 일으키는 비염, 축농증 등 원인 치료를 먼저 하고요. 기관지 진정 치료로 기관지를 완화해야 합니다.

▶ 원인진단 -> 1:1 맞춤 한약 -> 배농 치료 -> 한방 홈케어

이런 순서로 가래 치료하는 게 중요합니다.

 

일단 한약은 위생적이고 체계화된 탕약 제조하는 한의원을 방문하시는 게 좋고요. 1대1 맞춤 치료와 처방이 뒤따르는데, 유해 성분 걱정 없는 청정 약재 사용하는 한의원인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후비루 증후군으로 인한 가래를 없애기 위해서는 콧물빼기(배농 치료)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요. 콧물빼기 요법은 한약을 묻힌 면봉을 코안에 집어넣습니다. 그러면 한약이 코안에 작용해서 코안에 있는 농이 빠져나가는 방식의 치료법입니다. 가래 삭히는 법의 근본 원인을 미리 제거하는 것이라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집에서 콧물빼기 약 사용

 

집에서도 콧물빼기 약을 사용하면 가래삭히는법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대표적인 홈케어 약 중 코비 홈케어 삼총사가 있습니다.

▶ 콧물 빼는데 쓰는 통비세븐

▶ 콧속 촉촉하게 해주는 미스트 코비수민트

▶ 코점막을 회복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촉촉 에센스 금진액

이 3가지를 함께 써주면 가래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병원, 한의원에 따라

가래 삭히는 법 및 처방 약물은 다를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 주시고요.

가래 없애는데 좋은 음식

그리고 가래를 없애는 데 도움을 주는 약재나 음식들이 있습니다.

▶ 가래를 없애고 염증을 줄여주는 : 도라지

▶ 가슴에 뭉친 열을 풀어주는 : 배

▶ 면역 장부 부신을 튼튼하게 하는 : 블루베리

▶ 알레르기 질환 억제에 도움이 되는 : 양파

▶ 기관지 염증 제거와 억제를 돕는 : 사과

 

가래 삭히는 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하나 더 있는데요. 약간의 독성이 있어서 어린아이라든지 노약자가 복용하는 걸 권하지 않는 은행도 있습니다. 건강하다면 은행 드셔보는 것도 좋아요.

 

또한, 가래 색으로도 건강 상태를 대략 알아볼 수 있는데요. 가래 삭히는 법 만큼이나 색깔도 중요합니다. 이 색깔을 통해 당장 병원에 가야 하는지 가늠할 수 있거든요. 색 3가지로 주로 구분합니다. 노란색 가래는 감기 같은 호흡기 바이러스로 몸 안의 염증이 일어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모세기관지염, 만성기관지염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가래가 오래되면 연녹색이나 녹색 가래가 나오기도 합니다. 녹색 가래는 녹농균 등에 의한 세균 감염이거나 오래된 고름일 수 있으므로 이때는 병원에 가야 합니다.

 

황갈색, 벽돌색 가래 등 붉은색일 경우 호흡기 어딘가에 출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인두, 후두 출혈을 포함해 진한 빨간색과 갈색 가래, 폐나 기관지 출혈일 경우 붉은색 가래일 수 있습니다. 폐렴이나 폐질환일 경우도 이에 해당하니 즉시 전문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 목 가래 색깔별 치료 방법]

 

목 가래 생기는 이유와 색깔별 치료 방법

가래는 우리 몸 안에 있는 이물질이 분비물과 함께 배출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도, 구강 점막에 있는 이물질을 그대로 배출하기 어려우니 우리 몸 안의 이물질과 함께 배출되는 것

decentliar.tistory.com

[▼ 가래 피 섞여 나올 때]

 

가래 피 섞여 나올때 객혈 폐암일까? 원인 및 병원 치료 방법

기침 시 피가 나온다거나, 가래 피,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올 때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피가 가래에 나오는데 한 번이나 두 번, 일주일 동안 한번 정도 나왔고, 예전엔 한 번도 이런 적이 없었

decentliar.tistory.com

 

여기까지 가래 없애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후비루 한의원 찾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