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건강 정보

NEBULIZER 약물 사용 주의사항 (벤토린 풀미칸 복용법)

믿을만한 건강정보 2020. 5. 26. 07:00

아이가 아픈 건 엄마 탓이 아닙니다. 아이가 커가는 과정인데요. 요즘 독감이 유행하면서 기침으로 고생하는 아이들이 많아요. 그러면서 네블라이저(NEBULIZER)를 많이 사용하시더라고요. 네블라이저 약물과 주의사항 알려드릴게요.

 

NEBULIZER 약물은 벤토린, 풀미칸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풀미칸과 부데코트는 이름만 다를 뿐 부데소니드라는 스테로이드가 들어있는 같은 성분의 호흡기 치료 약입니다. 우선, 벤토린과 풀미칸 두 가지 약에 대해서 알려 드릴게요. 2가지 모두 의사 선생님 처방전이 있어야 NEBULIZER 약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바로 벤토린인데요. 벤토린은 종류가 2가지입니다.

 

 

일회용은 2.5CC 정도 들어있고 병은 0.2cc~1CC 들어있으며, 의사 선생님 처방이나 약품 사용 설명서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벤토린 효과는 가래를 묽게 하고 가래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고 기관지를 넓혀주는 약물입니다. 폐렴 치료를 위해 약을 먹기도 하지만, 네블라이저를 하면 직접적으로 호흡기에 약물이 닿기 때문에 기관지 확장이나 가래 배출에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NEBULIZER 약인 벤토린은 대부분 폐렴, 기관지염, 천식 치료제로 많이 사용되고요. 호흡기 질환 많은 부분에 사용이 됩니다. 1일 최대 4회가량 사용이 가능하고요. 꼭 4시간 텀을 두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기관지 경련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거든요.

 

집에서 네뷸라이저 호흡기 처방을 할 경우 처방은 1일 1회~3회 정도 처방이 나고요. 벤토린은 부작용 중 하나가 잠자기 전 사용을 하게 되면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벤토린이 뇌의 교감신경이라는 곳을 자극하게 되면 기도가 넓어지는 효과가 있지만, 잠을 깨우는 부작용도 있으므로 자기 직전보다는 자기 전 1~2시간 전에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풀미칸, 풀미코트, 부데코트는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후두염, 천식, 비염 등 아이들에게 사용됩니다. 대게 하루 1~3회 처방이 나오죠.

후두염은 컹컹거리는 기침 소리가 나면서 기도가 좁아져 심각한 경우 호흡 곤란이나 손끝, 입술 등이 파랗게 변하는 청색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때 기도를 빨리 넓게 해줘야 해서 풀미칸과 벤토린을 함께 사용합니다.

 

비염이 있는 아이들에게도 기침이 심할 때 풀미칸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종종 벤토린과 풀미칸을 함께 사용하는 아이들을 보기도 하는 이유입니다. 기침이 심해질 때 기관지도 넓혀 주고 기관지에 있는 가래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인데요. 확실히 NEBULIZER 치료를 하고 나면 가래 배출이 되면서 기침도 덜하고 잠도 푹 잘 수 있습니다.

 

풀미칸의 경우는 네블라이저를 사용하시고 꼭 물로 입을 헹궈주셔야 합니다. 입을 헹구지 않으면 입에 분유 찌꺼기 같이 남는 아구창이 걸릴 수 있습니다. 호흡기 치료를 하고 난 뒤에는 꼭 물을 먹거나 양치를 시켜야 합니다.

 

그럼, 스테로이드가 들어있는 풀미칸은 자주 사용해도 될까요? 풀미칸은 먹는 스테로이드제보다 부작용이 덜 하다고 하니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단, 의사 처방에 꼭 따라야 하죠.

 

네블라이저 사용 시 주의사항 정리하면요.

 

1. 사용 후 꼭 입을 헹궈준다

 

2. 네뷸라이저 기계는 1일 1회 세척을 꼭 해준다 (세균이 자랄 수 있어서)

 

3. 남은 약은 재사용하지 않는다

 

4. 식사 후 보단 식사 전에 NEBULIZER를 한다. NEBULIZER를 하면 가래가 나오기 위해 기침을 심하게 할 수 있어요. 식사 후에 네뷸라이저를 하면 심하게 기침을 하다가 구토를 할 수 있으니까, 식사 전이나 자기 전에 호흡기 치료를 해주세요.

 

5. 네블라이저 기계를 일주일에 한 번 식염수로 3~5분 분무해준다. 분무해주는 곳이 약물로 인해 막힐 수 있으니까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식염수로 분무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추가로 올바른 호흡기 사용법을 모르신다면 아래 서울아산병원 영상을 꼭 봐주세요.

 

 

가장 일반적인 흡입기는 “ㄴ”모양으로 생긴 분사 흡입기입니다. 위를 누르면 약이 스프레이처럼 나오는 흡입기입니다. 천식 COPD 센터에서는 여러 모양의 분사 흡입기를 처방하고 있는데 사용 방법은 모두 비슷합니다. 

 

분사 흡입기는 뚜껑을 열고 3~4회 흔들어준 뒤 사용합니다. 흡입기 사용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호흡 방법입니다. 숨을 최대한 끝까지 공중으로 내쉬었다가 흡입기를 입에 가까이 댄 후 윗부분을 누름과 동시에 5초에 걸쳐 매우 천천히 깊게 숨을 들이쉬어야 합니다.

 

힘이 약한 분들은 흡입기를 두 손으로 잡고 눌러주시면 됩니다. 5초 동안 매우 천천히 깊게 흡입한 뒤 10초 동안 숨을 참으며 약물이 흡수되길 기다립니다. 그리고 천천히 내쉬면 됩니다. 

 

흡입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경우 입안에 묻은 약제는 곰팡이 균의 일종인 구강 칸디다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흡입 후엔 반드시 물로 깨끗이 헹궈냅니다.

숨을 끝까지 내쉬고 끝까지 들이마시고 10초 동안 숨 참기 한꺼번에 2번 연속 흡입하지 않기 

"ㄴ"자 모양으로 잡고 흡입

 

오늘은 네블라이저 약물과 NEBULIZER 사용 시 주의 사항을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