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주변 혹은 귓볼에 조그만 알갱이 같은 몽우리가 만져지시나요? 그렇다면 그것은 귓볼 피지낭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지낭종은 모낭 안의 피지가 모낭 입구가 막히면서 피부 밖으로 배출이 안 되고 낭이 생긴 것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통증은 없습니다. 그냥 없어지는 경우는 드무니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을 주로 권합니다. 즉, 피지낭종은 피지를 분비하는 피지샘이 막혔을 때 발생하는 혹입니다. 그 때문에 안에 오래된 피지가 가득 들어있습니다.
귓볼 피지낭종은 귀 주변이나 귓볼에 아주 잘 나타납니다. 여기에 나오는 혹은 거의 다 피지낭종이라 해도 지나친 소리가 아닐 정도입니다.
그런데 귀는 손이 쉽게 닿을 수 있는 부위입니다. 그래서 귀에 피지낭종이 생겼을 때 손으로 자꾸 만지기 쉽고 자꾸 만지면 염증이 일어날 수 있으며, 염증이 일어나면 피지낭종이 곪을 수도 있습니다.
피지낭종이 곪으면 피부 속으로 들러붙어서 완벽히 제거하기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딱 한 번이라도 곪은 적이 있는 피지낭종은 치료를 잘해도 나중에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귀 주변이나 귓볼에 뭔가가 만져져도 자꾸 만지지는 마세요. (재발 위험성 올라감)
생기자마자 곧바로 병원에 가볼 수 없을 때도 있겠지만, 만약 그렇다면, 더더욱 귀에 생긴 혹을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만지면 만질수록 피지낭종에 염증이 일어날 확률은 높아집니다.
귀 안에 동그란 것이 생겼다가 없어지기도 하는데, 생길 땐 열이 나면서 후끈거리며 따가운 느낌이 들 수도 있어요. 염증이 동반될 경우 귓볼 피지낭종이 작더라도 아플 수 있으니 통증이 생기면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임파선염도 귀 뒤쪽으로 생기므로 염증을 동반한 통증이라면 병원 방문이 필수입니다.
또한, 피어싱 때문에 귀 뚫는 분들 많으시잖아요. 귀 뚫은 자리에 피지낭종이어도 수술받으셔야 합니다. 방치하면 곪을 수 있고, 자연 치유되더라도 재발 가능성이 매우 높아요. 특히 귓볼 피지낭종 수술 시 피부 앞뒤로 구멍이 나는 경우가 흔한데, 그렇다 한들, 내 건강을 위해서라도 귓볼 피지낭종 제거 수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특히 염증이 심하거나 피지낭종이 곪으면 주변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고 건드리면 아픕니다. 이럴 때도 빨리 병원 가도록 하세요.
병원에서 수술할 땐 마취할 때 잠깐 아프고요. 비용은 병원마다 다르지만 수술 시간은 20~30분 정도로 비슷합니다.
귓볼 피지낭종은 만지지 않아야 염증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겨드랑이, 다발성 피지낭종에 대한 정보도 함께 읽어주세요.
피지낭종은 신체 여러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귓볼 피지낭종을 만지면 안 되는 이유를 살펴봤는데요.
조금이라도 뭔가 만져지면 꼭 병원에 방문하여 깔끔한 제거 시술받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