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요즘에 가슴답답 호흡곤란으로 폐 건강에 대해 관심이 많으신데요. 폐렴 증상 중에서 열이 나거나 또는 기침, 가래가 있거나 또는 호흡곤란이라는 증상이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호흡곤란이라는 증상이 애매하기 때문에 조금 숨쉬기가 답답하다~ 그러면 내가 혹시 호흡곤란이 온 게 아닌가? 혹시 폐렴이 생긴 게 아닌가? 가슴답답 호흡곤란으로 공황장애 증상인가? 코로나 때문에? 라고 걱정하십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숨이 좀 답답하다
이것이 혹시 호흡곤란이 아닐까?
폐렴의 증상 중에 가슴답답 호흡곤란은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같이 폐에 대한 관심이 많을 때, 호흡이 곤란하여 폐렴에 걸린 것이 아닐까 걱정하는 분이 많아요. 아래부터 호흡곤란에 대한 원인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호흡곤란이 일어날 수 있는 질환들을 보면 천식이 있을 수 있고, 그다음에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이 있겠죠. 그다음에 심부전, 협심증 심장의 기능이 안 좋은 겁니다. 혈색소가 낮아 빈혈 있는 분들도 그럴 수 있고요. 갑상선 기능 항진증, 폐에 공기가 차는 기흉, 혈액이 차는 혈흉 등에서 가슴답답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외에도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약간 공황장애 증상이 있어도 호흡곤란이 올 수 있습니다.
▶ 호흡곤란이 오는 대표적 질환
천식
만성 폐쇄성 폐 질환
심부전
협심증
빈혈
갑상선 기능 항진증
기흉, 혈흉
심리 불안, 공황장애 증상
이렇게 가슴답답 호흡곤란이 왔을 때, 이것을 내가 어떤 질환이 와서 어떤 병원에 가야 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일단 스스로 다섯 가지 정도의 질문을 해보세요.
1. 임상적으로 문제가 있는 호흡곤란인가를 확인
그냥 답답하게 느껴지는 정도가 아니라, 계단 오르기 힘들다, 촛불을 못 끌 정도로 숨이 가쁘다, 활동하는 데 지장을 줄 정도로 호흡이 차다면 가슴답답 호흡곤란입니다.
근데, 심리적으로 불안해도 숨 쉬는 것이 답답할 수 있어요(= 신경성 호흡 곤란 또는 공황장애 증상). 숨 쉬는 게 힘들다고 생각했는데 조금 있다가 그것을 잊어버리고 계단을 잘 오르면서 호흡곤란을 잊어버립니다. 이런 경우 호흡곤란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근데, 예를 들어 지하철을 내려서 계단을 올라가는데 평소와 다르게 너무 숨이 가쁘다던가, 일상적으로 왔다 갔다 하는 길을 걷는 것 정도로도 숨이 찬다든가, 뭔가 달라졌다는 게 느껴지면 분명히 폐에 문제가 있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 흉통, 가슴 압박이 있는지
호흡곤란과 함께 흉통과 가슴 압박감, 꽉 조이는 느낌 이런 느낌이 든다면 심부전 또는 협심증일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 쪽을 생각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빨리 검사를 해보셔야 합니다.
3. 열, 몸살, 기침, 가래 몸살기와 호흡곤란이 함께 오는지
폐렴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특히 연세가 많은 분들은 면역력이 약해 열이 없어도 폐렴이 생길 수 있고요. 바이러스성 폐렴인 경우 기침과 가래가 심하지 않은데도 폐렴이 올 수 있습니다. 열, 미열, 몸살기, 기침, 가래 등과 함께 가슴답답 호흡곤란이 오면 폐에 대한 검사를 반드시 해보셔야 합니다.
4. 입술이 파래지면서 숨을 쉴 때 쌕쌕 소리가 나는지
만성 폐쇄성 폐 질환, 천식 등을 의심하셔야 합니다. 이 경우 빨리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5. 부종(다리가 붓는 것)이 생기거나 누워 있을 때만 숨이 가쁘다든지
일어나서 걸을 땐 숨이 덜 차는데 누우면 숨이 찬다면, 폐 쪽으로 누울 때, 혈액이 몰리면서 생기는 폐부종일 가능성이 높아요. 폐부종이 잘 생기는 원인은 심장 심부전, 콩팥 기능이 망가진 심부전이 있어도 폐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장 기능이 나빠졌다든가 심장 기능이 나빠졌다면, 폐부종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누워있을 때만 숨이 가쁘다더라도 빨리 내과 병원에 가셔서 검사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주의할 점을 다시 확인해 보면, 호흡곤란, 폐렴의 증상으로서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말 호흡곤란과 함께 열, 기침, 가래가 같이 생긴다면, 증상으로만 폐렴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병원에서 흉부 사진을 찍어보고 더 심한 경우에는 흉부 CT도 한 번 찍어서 확실하게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시는 게 좋습니다.
여기까지 가슴답답 호흡곤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호흡기 질환 잘 관리하셔서 더 건강한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공황장애 증상 때문에 숨을 쉬어도 답답하다면, 호흡기 내과를 방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