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같은 환절기에 특히 마른 기침이 안 멈춰요 때문에 고생하는 분들이 많으시죠. 잠깐 콜록콜록하다 멈추면 좋겠는데 마른기침이 시작되면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꽤 있어서 정말 골치 아픈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특히 도서관이나 많은 분이 쪽잠을 자는 출퇴근 버스 안 그리고 영화관 등등 조용히 하는 곳에서 기침하게 되면 너무나 민망하고 난감하잖아요.
특히 아이들의 경우에는 기침이 안 멈춰요 오래되면, 천식, 기관지염, 모세 기관지염 등으로 발전되거나 기관지 일부가 상처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누구나 기침 증상이 오래 지속되기 전에 원인을 찾아서 빠른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침의 원인을 먼저 알아야겠죠.
우리 아이 기침이 안 멈춰요
소아의 경우 밤 기침이 오래갈 때, 가장 흔한 원인은 후비루증후군입니다.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면서 인두를 자극해 기침하게 되는데요. 특히 누우면 심해지고 밤에 잠자리에 누웠을 때나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가래가 낀 듯한 기침을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어린아이의 경우에는 식적수(食積嗽)라고 해서 낮에 과식했거나 자기 전 우유를 먹고 소화가 안 돼서 자다가 기침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잠자리에 들기 2시간 전부터는 공복을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은 소리 양상에 따라 가래 기침, 마른 기침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가래기침은 진해거담(鎭咳祛痰) 작용을 하는 과루인, 패모, 행인 등의 약재를 활용해서 가래를 배출시켜 주면 기침이 자연스럽게 줄어듭니다. 특히 밤에 하는 마른 기침이 안 멈춰요 상황이라면 체력소모가 심해지는데요.
천문동, 숙지황, 지모 등의 약재로 정혈을 보충해 주면 빨리 나을 수 있습니다. 그럼 기침이 오래갈 때 가래 없애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차고 건조한 공기나 찬 음식(냉수, 아이스크림 등)에 노출되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
둘째, 기침하고 난 직후에 따뜻한 물이나 보리차를 몇 모금 마시면 따가운 목 점막도 진정되고 가래도 묽어져서 배출이 잘 됩니다.
셋째, 밤에 잘 때는 베개나 쿠션을 받혀서 상체를 높여주면 숨쉬기도 편하고 가래로 인해 목구멍이 자극되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넷째, 우유나 치즈 등 유제품은 가래를 유발하기 때문에 가래기침이 있을 때는 가급적 먹지 않도록 해주세요. 밤 기침은 숙면을 방해해 성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아이가 밤에 기침이 심하다면 가볍게 넘기지 마시고 꼭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어른인데 기침이 안 멈춰요
천식이 기침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숨이 차고 기침 소리가 유독 이상하고 쌕쌕거리는 숨소리가 들리면서 마른 기침을 심하게 한다면 천식을 의심해 볼 수 있겠어요. 천식의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마른 기침 인데 이를 감기와 혼동해서 감기약을 처방받아 먹는 경우가 많고요. 이러한 감기약의 따라 오히려 천식을 유발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을 수도 있으니 주의를 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천식인지 판단 여부는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료를 받으신 후 알 수 있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기침이 안 멈춰요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평소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지나친 흡연 음주 등으로 인해서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역류성식도염의 경우 위산이 직접 식도와 기관지를 자극해서 마른 기침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 상기도 기침 증후군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후비루 증후군이라고 불렀는데요. 콧물이 코 뒤로 넘어가는 증상을 말해요. 비흡연자에게 마른 기침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가장 흔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철분 결핍 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원인불명의 마른 기침은 혈액 중에 철분을 검사해보면 빈혈은 아니어도 대부분 혈액 저장량이 정상 수준 이하의 이르는 철 결핍 상태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 중이거나 월경 중인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고요. 또 철분이 모자라면 면역계의 철분 함유 금속 효소의 합성이 부족해지고 이로 인해서 성대 부의 점막 조직이 약해져서 호흡을 약간 기피하거나 먼지만 호흡에도 마른기침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고혈압 심장 질환 약물이 마른 기침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만약에 천식도 없고 폐 기능도 건강하고 기침을 유발하는 혈압약도 복용하지 않고 역류성식도염도 아니고 담배도 피우지 않는 데 이유 없이 만성적으로 마른 기침이 오래 가면서 일반적인 감기약도 듣지 않는 경우가 있다면 철분제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통상적인 철분 제제를 철분 보충 요법과 동일한 용량으로 2개월 이상 복용하면 몸속의 철분 저장량이 정상 수준으로 도달하게 됩니다. 그러면 기침이 안 멈춰요 증상이 완화할 수 있어요.
앞에서 말씀드린 여러 원인이 기침의 원인이 아닌데도 만성으로 마른 기침이 오래갈 때는 철분 섭취에도 신경 써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이러한 내용은 튜링은 의대 연구팀이 미국 흉곽 전문의 약해 발표를 통해서 밝힌 적이 있는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