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건강 정보

코빵밴드 주의점 - 수면무호흡증 있다면 조심하세요

믿을만한 건강정보 2020. 8. 10. 07:00


코골이에 대해서 코빵밴드 (코골이방지밴드)라는 것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는데요. 코빵밴드 사용할 땐 수면무호흡증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우선 코골이 방지 밴드 같은 경우는 아주 약한 정도의 코골이 혹은 수면 무호흡이 있으신 분들 같은 경우는 일부분 효과는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가 수면 중에 기도를 이루고 있는 조직들이 혀의 가장 밑뿌리나 아니면 목젖, 그 위쪽의 연구개 이런 조직들이 내가 수면 상태로 들어가게 됐을 때 우리 기도를 좁아지게 해서 발생하는 것이 코골이, 그리고 아예 막아버리는 것이 수면 무호흡이라고 합니다.


이런 코골이를 방지해주는 턱 밴드, 코빵밴드 같은 경우는 우리 아래턱이 아래로 쭉 더 쳐지지 않도록 고정시켜주는, 잡아주는 그런 역할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혀나 이런 조직들이 더 많이 아래로 쳐지는 것을 어느 정도는 보조적으로 방지해줄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골이를 막기 위해 입에다가 테이프를 붙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가 입을 통해 호흡하는 걸 구강호흡이라고 하고요. 입을 막으면 코골이 또는 코막힘이 덜 일어날 거라 생각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테이프를 이용해서 입을 봉하면 코골이 소리가 줄어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왜냐하면 호흡기는 혀와 그 주변에 있는 목젖, 이 부드러운 조직이 떨려서 나는 건데 입이 벌어져 있으면 그 소리 전달이 잘 되겠죠. 코골이방지밴드 이용해 입을 막으면 문을 닫은 것처럼 소리가 좀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해줄 수 있는 역할에는 상당한 한계가 있기 때문에 코골이가 심한 분들 같은 경우에는요. 정확한 수면다원검사라는 검사를 통해서 평가를 했을 때 무호흡이 있으시고 또 일정 이상으로 있으신 분 같은 경우에는 코빵밴드라는 보조적인 효과로는 사실은 충분한 방지 혹은 효과를 못 보시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만 있는 경우에는 방지밴드를 사용하는 것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 코골이에 수면무호흡증, 자다가 숨 막히는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입을 막아 버리면 숨이 막혔을 때 더 상황이 악화합니다. 그럴 때는 입으로라도 숨을 쉬어야 하는 건데요. 그게 안 되잖아요? 그럼 정말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골이가 심한 경우에는 거기에 매우 큰 확률로 동반될 수 있는 수면 무호흡에 대해서 정확하고 적절한 진단 검사인 수면다원검사를 받으시고, 또 그 결과에 따라서 수면 무호흡이 있고 또 코골이가 심하게 있다면 사실 여기에 대해서는 더 적극적으로 의학적인 치료를 받으시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그래서 코빵밴드는 수면 검사를 통해 수면무호흡증이 없거나 심하지 않고 코골이만 있다고 확인된 경우에만 사용하는 게 맞고요. 수면무호흡증이 있거나 심한 경우에는 양압기 치료나 적절한 수준의 수술적 치료를 하고 보조적으로 코골이 방지밴드, 턱테입을 쓸 수가 있는 것이지 상황 파익이 안 된 상태에서 무작정 입을 봉하는 코골이 방지밴드는 상당히 위험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코는 온도 습도를 조절하고 공기 중 세균을 걸러 폐에 전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거나 코가 막히면 매우 불편해요. 그래서 비강 확장기, 코빵밴드, 코골이방지밴드 사용하는 건 좋지만 그전에 수면무호흡증 있는지 먼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