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건강 정보

암환자 식단 : 담도암에 좋은 음식 7개와 증상 원인

믿을만한 건강정보 2020. 5. 4. 07:00

 

이 포스트에선 담도암에 좋은 음식 7개 소개하겠습니다. 담도는 간과 십이지장을 이어주는 통로인데요. 간 쪽 통로에 생기는 간 내 담도암, 그리고 간 외 담도암으로 나뉩니다. 담도암은 굉장히 고통스러운 암 중 하나로, 아직까지 항암 화학요법과 방사선 치료가 효과적이지 못하고 조기 발견이 어렵고 성장이 빨라서 예후가 안 좋은 암입니다.

 

그래서 수술할 시기를 놓쳐 병원에 오게 되는 경우는 더욱 치료가 어려워지는데요. 이런 경우 정말 암담하죠. 조기 발견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이미 놓친 경우라도 담도암을 이겨내기 위해 담도암에 대해서 꼼꼼히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담도암에 좋은 음식 먼저 알아보고 원인과 증상을 추가로 설명하겠습니다.

 

담도암에 좋은 음식 7개

1. 사과

사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폴리페놀, 펙틴, 칼륨, 무기질이 있어서 면역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루 한 개 껍질째 먹으면 담도암에 좋은 음식으로 도움이 됩니다.

 

 

2. 감자

감자는 담도암과 점막을 강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감자의 비타민C, 판토텐산은 점막에 생기는 종양을 예방해주므로 항암 효과에 좋습니다.

 

 

3. 고구마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고 식이섬유, 칼륨, 칼슘이 있는 고구마는 탁월한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보통 장 건강에 좋으며 암 예방에도 좋은 담도암에 좋은 음식입니다.

 

 

4. 율무

율무는 담도암 예방 음식으로 효과가 좋습니다. 아세톤 성분이 종양을 억제하여 담도암에 특히 효능이 좋습니다. 몸속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이뇨 효과도 있어서 방광의 결석이 생기는 것도 줄여줍니다.

 

 

5. 미역

식이섬유, 단백질, 카로틴, 철분,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역은 신진대사를 돕고 암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는 담도암에 좋은 음식입니다.

 

 

6. 키위

키위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소화를 돕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담도암 때문에 입맛이 없어도 새콤달콤한 맛을 즐기며 간식으로 드셔도 됩니다.

 

 

7. 현미

벼에서 큰겨만 살짝 벗겨낸 쌀입니다. 백미 대신 현미를 먹는 습관은 체질을 개선하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위장을 좋아지게 하여 정신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면역력 증진에도 좋아 채소, 과일과 함께 꾸준히 드셔야 할 담도암에 좋은 음식입니다.

 

 

<쿠팡에서 음식 확인하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담도암 증상

담도암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지만, 활당, 복통이 계속된다면 담도암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지방에 소화를 돕는 담즙이 간에서 형성되어 담도를 통해 십이지장으로 분비되는데, 이 과정에서 간부터 담낭, 십이지장까지 연결되어 있습니다. 담낭은 담즙을 농축시켜서 저장하는 곳인데요. 이곳에 암이 생기면 담도암이라 부릅니다.

 

정리하면, 간과 십이지장을 연결하는 담도는 간에서 만들어진 담도가 십이지장까지 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담도의 위치는 가슴 쪽에 위치하여, 담도암이 나타날 경우 가슴을 긁는 듯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악화할수록 편히 앉아 있을 수 없을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암이 담도암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담즙 물이 내려가지 않고 막혀 버리기 때문인데요. 온몸 전체적으로 통증이 퍼지고 황달과 구토증상도 나타납니다. 담도암은 극심한 고통이 따르는 암입니다. 또, 담도암은 퍼지는 속도도 매우 빠르며 주변 장기들과 가까이 있어서 어떤 장기로 침범할지 예상할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수술을 시작했다가 중지하는 경우도 있어요.

 

폐암처럼 생존율이 높지 않아서, 조기 발견이 중요한데요. 담관이 막혀 담즙이 흐르지 못하면 혈관이 역류하며 빌리루빈 성분이 혈관을 통과하여 눈과 피부를 누렇게 만듭니다. 이외에도 황달이 심해지면서 피부 가려움, 소변색 짙어짐, 대변이 노란색 혹은 하얀색을 띠기도 하며, 암세포가 전이되며, 소화불량, 체중감소, 구토 증상도 생깁니다.

 

이 때문에 체중 감소가 커지는데 담도암에 좋은 음식으로 식단을 미리 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물론 식단만 맹신해선 안 됩니다. 적절한 병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담도암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일부 환자들에게서 간 기능이 떨어져 담석이 발견됩니다. 그리고 선천성 문제도 있고, 궤양성 대장염 환자분들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담도암은 면역관리가 굉장히 중요하고 평소 간과 대장 건강도 중요한 암입니다. 또한, 담도암은 이미 수술했더라도 재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평소 간에 염증이 잘 발생하는 분들은 담도암에 취약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특히 원발성 경화성 담관염 즉,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간 질환으로, 담즙 정체를 특징으로 하는 자가면역성 질환, 질병이 진행되어 간 조직이 단단하다면 특히 담도암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담도암은 수술할 수 없어도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생각보다 오래 생존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면역치료법도 담도암에서 사용 가능한 여지가 생겼으며, 신약도 속속 개발되고 있습니다. 담도암 환자분과 가족들은 절대로 포기하지 말고 담당 전문의와 잘 상담받아 치료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포기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