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5/26 4

단재의 만주족, 몽고, 터키에 대한 인식 (조선상고사 4장)

제 4장 사료의 수집과 선택 만일 한 걸음 더 나아가 어디서 무엇으로 어떻게 우리의 역사를 연구하여야 하겠느냐 하면, 그 대답이 매우 곤란하나, 우선 나의 경과부터 말하고자 한다. 이제부터 16년 전에 국치(國恥 : 국권침탈, 을사늑약을 말함)에 분발하여 비로소 동국통감(東國通鑑)을 읽으면서 사평체(史評體)에 가까운 독사신론(讀史新論)을 지어 대한매일신보(大韓每日申報) 지상에 발표하고, 이어서 수십 학생들의 청구 때문에 지나식(支那式)의 연의(連義)를 본받은 역사도 아니고 소설도 아닌 대동사천년사(大東史千年史)란 것을 짓다가, 두 가지 다 사고로 인하여 중지하고 말았었다. 그 논평의 독단(獨斷)임과 행동의 대담 하였음을 지금까지 스스로 부끄러워하거니와, 그 이후 얼마만큼 분발하여 힘쓴 적도 없지 아니하나..

동아시아 역사 2017.05.26

가야인의 일본열도 이주, 가야와 일본의 교류

가야인의 일본열도 이주 4세기 말 고구려군이 가야까지 침공하였을 때와 6세기 중엽 가야가 신라에 멸망하였을 때, 많은 가야인이 일본열도로 이주하였다. 이주지역은 주로 규슈 북부였으며, 이후 세토우치 지역을 거쳐 점차 기나이畿内 지역과 도호쿠東北 지역으로도 이주하였다. 이들은 대게 농기구, 무기, 말갖춤 등을 만드는 야철, 제련기술, 농경기술, 직조기술, 스에키 토기를 만드는 기술 등 선진 기술이 있어 일본내 수공업집단에 편입되었던 것으로 보이며, 그중에는 오사카 남부의 가와치씨河内氏나 오카야마현 서부 및 히로시마현広島市 동부의 기비씨吉備氏 등과 같이 왕권이나 정치권력과 결합해 외교관으로 활약한 집단도 있었다. 일본에서 전해져온 지명 가운데 효고 일대 하리마播磨 지역의 아야베노사토漢部里는 아야히토漢人 곧 ..

동아시아 역사 2017.05.26

단기고사 5세 단군 구을 기록 - 천문학자 황포덕

제5세 구을(丘乙) 16년간 재위 첫해에 맏아들 달문(達門)을 태자로 삼고, 아우 삼인(三人)을 번왕(藩王)에 봉하였다. 2년 여름에 밭과 들에 황충(蝗虫, 메뚜기)이 크게 번져, 임금께서 친히 밭과 들에 나가 황충 한 마리를 삼키시고, 하느님께 황충을 멸하여 주기를 아뢰니, 며칠 만에 황충이 다 없어졌다. 4년 봄에 하(夏) 나라 사절이 왔다. 유웅(有應)씨가 무도(無道)하여 소나벌(蘇奈伐)을 보내어 토벌하여 평정하였다. 5년 봄에 하(夏) 나라 학사 두 사람이 역서(曆書)와 두건갑자기(斗健甲子記)를 가지고 조정에 들어왔다. 8년 여름에 신독(身毒, 인도?) 나라 사람이 표류하여 동해빈(東海濱)에 닿았다. 9년 가을에 접빈관(接賓館)을 동문밖에 지었다. 10년에 모든 곡식이 혼작이 들어 큰 창고에 쌓아..

동아시아 역사 2017.05.26

삼조선의 영토와 명칭 유래 - 조선상고사

삼조선 명칭의 유래 종래의 각 역사책에 삼조선 분립의 사실이 빠졌을 뿐 아니라, 삼조선이라는 명사까지도 단군ㆍ기자ㆍ위만의 세 왕조라고 억지 해석을 하였다. 삼조선은 신ㆍ불ㆍ만 삼한의 분립을 말한 것이니, ‘신한’은 대왕(大王)이요, 불ㆍ말 두 한은 부왕(副王)이다. 삼한이 삼경(三京)에 나뉘어 있어 조선을 통치하였음은 이미 제1편에서 말하였거니와, 삼조선은 곧 삼한이 분립한 뒤에 서로 구별하기 위하여 신한이 통치하는 곳은 신조선이라 하고, 말한이 통치하는 곳은 말조선이라 하고, 불한이 통치하는 곳은 불조선이라 하였다. 신ㆍ말ㆍ불 삼한은 이두문으로 진한(辰韓)ㆍ변한(弁韓)이라 기록된 것이고, 신ㆍ말ㆍ불 삼조선은 이두문으로 진(眞)ㆍ막(莫)ㆍ번(番) 삼조선이라 기록된 것이다. 똑같은 신ㆍ말ㆍ불의 음역(音譯)..

동아시아 역사 2017.05.2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