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건강 정보

트라마돌 50mg (울트라셋 트리돌) 부작용 및 세로토닌 증후군 주의

믿을만한 건강정보 2021. 3. 24. 05:00

트리돌로도 불리는 트라마돌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트리돌로도 불리는 트라마돌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트리돌은 상품명으로 성분은 트라마돌 50mg입니다. 트라마돌은 현재 부작용 집중 모니터링 성분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단일 성분으로도 사용되지만 아세트아미노펜과 복합 제재로 많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트라마돌은 뮤-오피오이드 수용체에 결합하고 노르에피네프린 / 세로토닌의 재흡수를 억제하는 기전으로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주로 만성 통증, 허리 통증, 골 관절염, 수술 통증 등에 사용합니다. 이제부터 트라마돌 50mg 울트라셋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발생 빈도가 높은 부작용

어지럼증, 졸음, 오심, 구토, 변비, 두통 등이 있고 그 외에도 구강건조, 발한, 기면, 심계항진 등의 부작용이 있으며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과 혼동 발작 등이 발생합니다.

 

과량 복용 시 호흡 억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삼환계 항우울제나, 트립탄 약물, 마 억제제 등 세로토닌 증후군 관련 약물과 복용 시 세로토닌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세로토닌 증후군은 환각, 섬망, 혼수, 홍조, 고열, 진전, 발작 등 심각한 부작용을 동반하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중추성 진통제 울트라셋 부작용

아래는 유튜브 배현약사링거TV 영상입니다. 중추성 진통제 울트라셋 부작용이 주제인데요. 울트라셋 성분이 트라마돌 이므로 9분 정도 되는 영상 꼭 함께 시청하는 걸 추천합니다.

 

[배현 약사 [링거TV] 별중약부 15편 - 중추성 진통제 울트라셋 부작용]

 

트라마돌과 허리 디스크

아는 분이 허리 디스크 때문에 3개월 정도 울파워셋(트라마돌 50mg)과 위장약을 복용했습니다. 혹시 울파워셋정도 울트라셋처럼 트리마돌이 함유되어 있을까 걱정하더군요. 약을 안 먹으니 갱년기처럼 우울감이 지속적이고 얼굴이 홍조가 띠고 가슴이 뛰었거든요. 그것 때문에 신경정신과를 가보았는데 울트라셋과는 전혀 상관이 대답을 들었죠.

 

정신과에서는 환인그란닥신정0.5 를 처방해주며 허리 약과 같이 먹어도 된다고 했습니다. 울파워셋정도 중독의 증상이 있는 거라면 단약 해야 할까 걱정이 많았죠. 혹시라도 기분이 많이 다운될 때는 정신과 약을 같이 먹어도 되는 걸까? 그런 걱정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일단 복용했는데 별 증상이 없으셨다면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울파워셋도 울트라셋과 동일한 성분입니다. 트라마돌 함유 제품이죠. 만약 약을 복용할 때와 하지 않을 때 반응이 달리 나타난다면 트라마돌 50mg 때문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트라마돌 함량을 조금씩 줄여가면서 다른 진통제로 바꿔가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겁니다.

트라마돌 관련 추천 영상

첫번째로 추천할 영상은 부산의사 김원장님 영상입니다. 열심히 돈 벌어 주식과 코인으로 까먹는 게 슬픈 특기인 그분처럼 간결하고 핵심만 골라서 설명해 주니 이해하기도 쉽고 영상에 집중도 잘 됩니다.

 

[▼ 1. 의사가 알려주는 뇌에 직접 작용하는 진통제들]

 

2번째는 2020년 10월 19일에 있었던 국정감사 영상입니다. 국회의원들과 식약처 간의 질의 영상인데요. 4분 정도로 짧은 영상이니 트라마돌 부작용에 관심 있는 분들은 가볍게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2. [2020 국감] 중독성 높고 끊으면 공황장애😨 트라마돌, 마약류 지정해야]

 

울트라셋, 트리돌, 트라마돌 50mg 모두 부작용을 조심해야할 약물입니다. 꼭 약사,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도록 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