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여성

엘크라넬 (알파트라디온) 여성이 사용할 수 있는 바르는 탈모약

믿을만한 건강정보 2021. 3. 10. 05:00

여성형 탈모 특징
남성 탈모, 여성 탈모 차이점

이번엔 바르는 탈모약으로 유명한 엘크라넬 알아볼게요. 경증, 중증 말고 조금 진행되는 초기에 쓰면 좋은 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들은 먹는 약이 없는 상태에서 대부분 미녹시딜만 갖고 의지하기에는 탈모를 완전하게 붙잡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엘크라넬 같은 걸 바르는 게 좋은데요. 가족력이라든지 부작용이 없다면 뭐든 시도는 해보는 게 좋습니다. 또한, 엘크라넬은 일반의약품으로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남녀 탈모 유발 물질 DHT

남녀를 불문하고 모두 탈모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물질이 DHT(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입니다. 남자와 여자 탈모의 공통점은 DHT지만, 탈모의 임상 증상은 다릅니다. 남자 탈모는 보통 0자 형태로 진행되거나 정수리에서 탈모가 발생하는데 비해 여성은 남성과 달리 머리 중앙에 머리카락만 빠지는 O자 형태가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라디올의 영향으로 전두부 헤어라인은 유지되고 정수리 부위가 유지되므로 남자처럼 대머리가 되는 확률은 매우 희박합니다.

 

따라서 탈모 치료에 있어 가장 우선해야 하는 것은 DHT의 감소입니다. 현재까지 개발된 약물 중에서 DHT 감소 효과가 뛰어나고 사용이 간편한 약물이 프로페시아(피나스테라드), 아보다트(두타스테리드)입니다. 두 약물의 공통점은 DHT 생산을 유발하는 5알파 환원 효소의 활성도를 낮추거나 억제하여 테스토스테론이 DHT로 전환되지 않도록 합니다.

 

 

가임기 여성 탈모약

하지만 가임기 여성에게는 두 가지 약물을 처방하지 않습니다. 여성이 이 약물들을 복용한 상태에서 임신할 경우 태아의 성기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가임기 여성들은 이 약물들을 복용해선 안 됩니다. 물론 만지는 것도 금물입니다.

 

이때 먹는 약인 프로페시아를 대체하여 가임기 여성의 두피에 사용할 수 있으며, DHT 농도를 낮추고 부작용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약물이 알파트라디올입니다. 상품명은 에크라넬입니다.

 

알파트라디올은 바르는 프로페시아로 불리기도 하고, 가임기 여성의 안드로겐형 탈모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하루에 한 번만 도포하면 되고 별다른 끈적임도 없어 여성들이 사용하기에 간편하고 효율성도 좋습니다. 하지만 임산부 또는 임신할 예정인 경우는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엘크라넬 직구 시 6만~10만원 사이

알파트라디온 : 상품명 엘크라넬
두피 DHT 농도 저하 탈모, 가임기 여성 사용 가능
일명 바르는 프로페시아로 불림
가임기 여성의 안드로겐형 탈모치료에 효과
하루 한번 도포하는 편의성
끈적임이 없는 좋은 사용성
임산부 또는 임신 예정의 경우 사용 금지

엘크라넬 약리 작용

알파트라디온이 DHT를 감소시켜 탈모를 치료하는 약리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엘크라넬은 5알파 환원효소의 활동을 효과적으로 차단하여 테스토스테론이 DHT로 전환되는 것을 감소합니다.

 

둘째, 아로마티아제를 활성화시켜 테스토스테론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라디올로 전환되도록 유도하여 DHT로 변환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과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라디올은 특정 요소의 활동에 의해 상호 전환됩니다. 테스토스테론을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라디올로 전환시켜주는 효소가 바로 아로마타아제입니다. 알파트라디올은 아로마타아제에 활성도를 높여 테스토스테론을 에스트라디올로 전환시킵니다. 즉, 다량의 테스토스테론이 에스트라디올로 전환되어 테스토스테론의 수치가 낮아지는 만큼 DHT의 생산량도 자연히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5알파 환원효소의 활성도를 억제하여 테스토스테론이 바로 DHT로 전환되는 것을 막습니다.

 

셋째, 17베타 HSD 효소의 활성도를 저하시켜 DHT를 감소합니다. DHT는 주로 5알파 환원효소에 의해 테스토스테론에서 생산되지만 일부는 테스토스테론이 17베타 HSD에 의해 전환된 안드로스테네디온을 통해서도 만들어집니다. 알파트라디온은 17베타 HSD 효소의 활성도를 저하시켜 안드로스테네디온 생산을 막아 DHT 농도를 낮춥니다.


여기까지 엘크라넬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아무래도 탈모약을 안 쓰는 것보단 쓰는 게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더 많은 탈모 치료 관련 글 소개하며 글을 마칩니다.

 

[▼ 김희철 샴푸 후기]

 

닥터구르트 탈모방지 (김희철) 샴푸 후기 vs 폴리젠 비교

요즘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고 지루성 피부염 때문에 각질이 다시 올라와 샴푸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김희철 샴푸가 유명하다길래 후기를 찾아보니 용닥터란 분이 영상을 남겨주셨었네요. 그

decentliar.tistory.com

[▼ 탈모 완치 과정 팁]

 

[탈모갤] 2년차 탈모 완치자 팁 (부작용도 겪었음)

2년차 탈모완치자의 팁인데요. 탈모갤은 디시인사이드 갤러리 중 하나라 ... 말투가 ... 탈모갤 글을 좀 순화해서 소개합니다. 탈모갤 - 2년차 탈모 완치자의 팁(온갖부작용 다겪음 팁드림) 저는 

decentliar.tistory.com

[▼ 탈모 종류 원인]

 

탈모갤 추천글 탈모 종류 원인 및 약 설명

설마 나도..? 하면서 탈모갤에 들어온 너희들 10중 7은 탈모가 맞다. 다른 말로 3 정도는 탈모가 아니다. 여기 애들이 탈모 아닌 사람한테도 너 나중에 한석원 되기 싫으면 약 받아라 ㅋㅋ 라고 겁

decentliar.tistory.com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