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건강 정보

맥페란정 (맥소롱) 설명과 주사 부작용 (설사, 불안증, 울렁거림 등)

믿을만한 건강정보 2021. 3. 1. 22:57
반응형

멕소롱이라는 이름으로도 유명한 맥페란정을 알아보겠습니다. 맥쿨, 판부론 등으로도 불리는 이유는 성분은 같은데 제약회사마다 이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성분명은 metoclopramide 인데요.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주는 처방약입니다. 페니라민이 처방 없이 알레르기 약으로 사용되었다가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위험하다는 것이 판명되어 처방약으로 변경된 것과 같이 metoclopramide가 함유된 맥페란정 역시, 우리 생각에는 위험한 약이 아닌 것 같지만, 이 성분의 약이 혈액뇌관문을 통과해 근육 움직임에 이상을 일으키고 심하게는 파킨슨병 같은 증상까지 야기하는 사실이 확인되어서 처방 없이는 마음대로 구매할 수 없는 약이 되었습니다.

 

[실손보험이 비싸거나 가입 전이라면 읽어보세요]

 

실손보험 정보 안내

실손보험 정보 안내 실비보험 = 실손보험 = 실손의료보험 실손의료보험은 대상자가 질병·상해로 의료기관에 입원 또는 통원하여 치료를 받거나 처방조제를 받은 경우에 본인이 실제로 부담한

insurance.kako.co.kr

 

 

 

맥페란정 설명

맥페란정은 맥솔론, 맥소롱, 맥쿨로도 불리는데요. 외국 상표명이 Maxolon이고, 동아제약에서 처음 상품 출시할 때 멕소롱으로 표기를 했고, 그것이 아직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여담입니다만, 1980년대 당시엔 슈퍼, 목욕탕, 식당 등에서 의약품 불법 유통이 성행했기 때문에 몇몇 식당에서는 맥소롱도 준비해 놓기도 했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당연히 처방약이고요.

 

맥페란정 역시 주사제가 있고, 먹는 약도 있습니다. 소화기관용약으로 명시가 되어 있어서 주요 효과 자체가 소화기능 이상, 구역, 구토, 위염, 담도이상운동증 등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기능은 도파민 길항작용이라고 하고요. 그래서 특이하게 부작용으로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약을 12주 이상은 투약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때때로 졸음, 어지러움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도 하고요. 설명서에는 이 약을 투여 중인 환자는 자동차 운전 등 위험이 수반되는 기계의 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멕페란정 부작용

맥페란정 주의사항
졸음, 어지럼, 이상 운동, 근긴장 이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운전 및 기계조작 능력을 방해할 수 있다. 이 약을 투여 중인 환자는 자동차 운전 등 위험이 수반되는 기계의 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일부 환자에게서는 설사와 불안증을 유발한다고도 합니다. 약이 아예 듣지 않는 경우도 있고요.

지금 제가 말씀드린 부작용은 아주 일반적인 것이고 찾아보면 매우 많긴 합니다. 항암요법 전, 후에 regimen set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항암제 휴지기에 먹는 약으로 PRN 처방이 많이 나는 것 같습니다.

맥페란정 약물 부작용이 발생했을 때 울럼 거림증이 있다고 하면 NS100cc에 맥솔 2ampule과 CTM 1ampule을 mix 해서 주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필요시에 500cc 수액에 3~5ampule을 mix 해서 지속 투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야말로 울렁거림이나 구토 증상, 장관 증상에 정말 많이 사용되는 약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어떤 간호사는 병동에 있던 시절, 항암제 전처치로 나제아랑 멕쿨이 레지멘에 포함되어 있어서 달기 전 아침 처치 때 꼭 투여했었습니다. 멕쿨 맞으시는 분들 중 1/4는 EPS가 생겨서 ADR에 등록하는 일도 심심찮게 있었다고 하죠. EPS도 증상이 참 다양하게 나타나서 간호사 분들도 사정하기 힘들다고 해요.

 

주로 답답해하거나 뛰쳐나가고 싶다는 느낌이 많았는데 어떤 환자분은 팔다리에 힘이 빠진다고 호소하셔서 신경학적 이상이 있나 하고 알아보면, 환자 motor response를 사정하시고는 ‘이분 멕쿨 들어가니? EPS 증상 중에 팔다리 힘 빠지는 증상도 있어’라고 해주셔서 정말 신기하고 놀라웠던 적도 있었다고 하죠.

 

여기까지 멕페란정 부작용과 투여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래 다른 약품의 부작용에 대한 글 소개하며 글을 마칩니다.

 

 

실손보험 정보 안내

실손보험 정보 안내 실비보험 = 실손보험 = 실손의료보험 실손의료보험은 대상자가 질병·상해로 의료기관에 입원 또는 통원하여 치료를 받거나 처방조제를 받은 경우에 본인이 실제로 부담한

insurance.kako.co.kr

 

 

란스톤엘에프디티정15mg 위산 역류 억제약 효능과 부작용

[약은 반드시 전문의, 약사와 상의 후 복용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란스톤엘에프디티정15mg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복용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란스톤엘에프디티정15mg은 소

decentliar.tistory.com

 

 

데스오웬로션0.05% 피부 이상 반응 시 사용법 및 부작용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문 의약품에 관한 포스팅을 진행하려고 하는데요. 다양한 전문 의약품 중에서도 데스오웬로션0.05% 이라는 의약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약을 처방받으신 분들

decentliar.tistory.com

 

 

명인디아제팜정2mg 부작용 (자몽주스) 및 주의사항 정리

오늘은 명인제약에서 수입하는 디아제팜정에 대해 알아보고 (출처 여기), 자몽주스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까지 함께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해드릴 의약품은 명인디아제팜

decentliar.tistory.com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