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건강 정보

명인디아제팜정2mg 부작용 (자몽주스) 및 주의사항 정리

믿을만한 건강정보 2020. 12. 20. 00:36

오늘은 명인제약에서 수입하는 디아제팜정에 대해 알아보고 (출처 여기), 자몽주스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까지 함께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해드릴 의약품은 명인디아제팜정2mg입니다. 명인디아제팜정2mg은 어떤 효능과 부작용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추가적으로 주의사항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말씀드릴까 합니다.


명인디아제팜정2mg은 명인제약에서 만든 약입니다. 식약처 분류는 신경계감각기관용 의약품 > 중추신경계용약 > 정신신경용제으로서 이 약은 의사의 처방 없이는 시중에서 구매하실 수 없는 전문의약품입니다. 성분은 디아제팜 2mg으로 이루어져 있고요. 임신부 금기 등급 2등급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명인디아제팜정2mg의 효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네이버 지식백과] 명인디아제팜정2mg(의약품 사전, 약학정보원)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효능효과

1. 신경증에서의 불안, 긴장

2. 정신신체 장애(소화기 질환, 순환기 질환, 자율신경실 조증, 갱년기장애)에서의 불안, 긴장, 우울


▶ 용법 용량

○ 성인

1. 디아제팜으로서 1회 2~10㎎을 1일 2~4회 경구투여하고, 골격근 경련의 경우 1일 3~4회 투여한다.

2. 마취전투약 : 이 약으로서 1일 5~10㎎을 취침 전 또는 수술 전 경구투여한다.


▶ 사용상 주의사항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급성 협우각형 녹내장 환자(항콜린 작용에 의해 안압이 상승하여 증상이 악화할 수 있다.)

2) 중증의 근무력증 환자(근이완작용에 의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3) 이 약 또는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에 과민증 환자

4) 중증의 호흡부전 환자



▶ 부작용 1

1) 의존성 :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치료에 의해 의존성이 일어날 수 있으며 장기간 투여 환자, 고용량 투여 환자, 특히 알코올 중독력 환자, 약물 남용력 환자, 인격장애 환자, 정신병 소인이 있는 환자에서 의존성 발생 위험성이 증가하므로 대상 질환을 충분히 고려한 후 투여하고 가능한 한 단기간 동안만 투여한다.


2) 금단증상 : 금단증상 발현 시기는 투여 중지 수 시간 후부터 1주일 후 또는 그 이상으로 다양하며 진전, 불안정, 불면, 불안, 두통 및 집중력 결여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드물게 발한, 근육 및 복부 경련, 지각이상, 헛소리, 경련이 나타날 수 있다.


▶ 일반적 주의

1) 졸음, 주의력·집중력·반사 운동능력 등의 저하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이 약을 투여 중인 환자는 자동차운전 등 위험을 수반하는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2) 경련 질환 치료 시 보조요법으로서 투여할 경우 강직간대발작의 빈도를 증강시킬 수 있고 이 약을 급격히 투여 중지할 경우 일시적으로 발작이 증가할 수 있다.


지금까지 명인디아제팜정2mg의 효능효과부터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내가 먹는 약 성분에 대해서 알고 먹는 것은 당연한 것 같습니다. 약국에서 약 받을 때, 알약 하나하나 간단히라도 물어보는 습관을 지니고, 집에 와서 그 약에 대해서 꼼꼼히 알아본 후에 먹는 것이 좋겠죠.


▶ 부작용 2 자몽주스 (항불안제 / 최면진정제)

불안 진정 효과를 가지는 약물 중 아래의 디아제팜(diazepam), 미다졸람(midazolam), 트리아졸람(triazolam)은 벤조디아제핀계(benzodiazepines) 약물로서, 신경전달물질인 GABA의 효과를 향상시켜 진정 작용, 수면 작용, 항불안 작용 및 항경련작용을 일으키는 항정신성 약물입니다. 이 외에도 자몽주스와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항불안제에는 아자피론계(azapirone) 약물인 부스피론(buspirone)이 있습니다.


자몽주스에 의해 디아제팜의 부작용이 증가할 수 있음.


디아제팜은 CYP3A4 기질 약물로 자몽주스와 함께 복용 시 디아제팜의 혈중농도가 높아져 두통, 설사, 어지러움 및 졸음 등의 부작용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디아제팜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자몽주스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복용 시 유의점 살펴보겠습니다.


▶ 명인디아제팜정2mg 복용 시 유의해야 할 점

1. 이  약은 정신신경 용제로 복용 중에는 술을 자제해야 합니다.

2. 임의로 수면제, 진정제와 병용 투여를 해서는 안 됩니다.

3. 호흡기 환자, 임산부 등은 복용 전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4. 복용 후 졸린 증상이 나타나거나 어지러워 넘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합니다.

5. 장기간 복용 환자의 경우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량을 점차 줄여가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명인디아제팜정2mg의 효능,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약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고자 하시는 분들은 제품 설명서(바로가기 클릭)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는 것이 가장 확실한 예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