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문 의약품에 관한 포스팅을 진행하려고 하는데요. 다양한 전문 의약품 중에서도 데스오웬로션0.05% 이라는 의약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약을 처방받으신 분들이나 약 정보가 궁금하셨던 분들은 제가 알려드리는 데스오웬로션0.05% 정보 확인하셔서 궁금증 해소해 보시기 바래요. [출처 : 여기]
며칠전 자고 일어났더니 갑자기 얼굴이 이상합니다. 한번도 겪어보지 못한 피부질환인데다가 그것도 얼굴에 뭔가가 생겼다는 사실에 너무 깜짝 놀랐는데요. 볼이 땡땡해진것은 물론이거니와 벌겋게 홍조가 올라와서 아토피도 아닌것이 양쪽 볼과 코까지 뭔가가 심상치가 않더라구요. 출근길에 화장은 제외하고 마스크를 쓰고 하루를 견뎌본후 가라앉지 않으면 병원을 가야겠다 생각했는데, 결국엔 병원에 가게되었습니다. 알레르기라며 원인은 알수 없음. 데스오웬로션을 처방해주십니다. 이 로션의 정체가 궁금하네요.
데스오웬로션0.05% 사용법 알아봅시다.
병원약값 포함해서 8천원을 계산했는데 데스오웬로션은 보험적용하면 약 3천원대라고 합니다. 데스오웬로션0.05%는 식약처에서 전문 의약품으로 분류하는 의약품 중 하나인데요. 정확한 식약처 분류 기준은 개개의 기관계용 의약품 - 외피용약 - 진통, 진양, 수렴, 소염제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또한, 갈더마코리아라는 제약회사에서 약을 수입하여 유통을 하고 있다고 하네요. 저도 아이둘을 키우지만 아토피끼가 있는 첫째때문에 더마톱 정도의 피부약은 알지만 데스오웬로션은 처음 처방받았는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스테로이드성 연고중 아주 약한 단계의 연고(로션)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아이,어른,임산부도 충분히 사용가능하답니다.
일반 로션처럼 생겼지만 전문의약품이라는 용어가 딱 적혀있습니다. 저처럼 처음 겪는 알레르기나 아토피증상 피부염증이 생기신분들에게 처음 접하게 되는 연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부터 호전이 되지 않으면 점점 더 강도가 높은 연고로 올려가며 치료를 진행하셔야 한답니다.
사용법은 환부의 상태에 따라 하루 2~3회 얇게 발라주시는데요. 생각보다 아주 묽은 로션입니다. 자칫 잘못 하다간 주르륵 흐르는 정도의 로션이랍니다. 주 성분은 데소니드! 그외 보존제와 첨가물이 섞여있네요.
스테로이드로션 부작용으로는 많이 바르거나 자주 바르게 될 경우 피부색이 변하게 되고 내성이 강해지기 때문에 절대로 오랫동안 바르시면 안됩니다.
요즘은 병원가서 주사맞고 약국 처방을 받으면 설명서를 잘 안읽어보는 경향이 있는데요. 저는 타미플루 부작용 이후로 무조건 설명서를 읽어보는 편입니다.
[약 부작용은 걱정되는데, 스테로이드 연고는 다른 사람이 처방받은 것을 쓰신다고요?]
데스오웬로션 부작용
지금까지 데스오웬로션0.05% 효능, 보관법, 사용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이제부터는 데스오웬로션0.05%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약은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는 환자들에게는 사용을 금지한다고 하는데요.
1. 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2. 피부의 결핵 등의 세균, 진균, 바이러스 및 기생충 감염 부위
3. 안과용으로 사용하지 말 것
4. 궤양화된 병소, 여드름, 주사
5. 1세 이하의 영아
위와 같은 증상이 있거나 요건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약의 사용을 금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나 약사가 설명해주지 않는 부분이 상당히 많이 있더라구요. 데스오웬로션의 효능과 효과는 피부질환의 가려움증 및 염증의 경감! 가려움과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효과를 볼수 있는 약입니다.
데소니드연고를 투여하면 안되는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세균(피부결핵,매독)
진균(칸디다증,백선등)
바이러스 (대상포진,단순포진,수두,헤르페스)
동물성(옴,사면발이)
피부감염증환자
위에는 증상이 악화되니 투여하시면 안됩니다. 화상환자,궤양환자,입주위피부염, 여드름환자도 사용금지! 꼭 유의하셔야겠죠.
데스오웬로션0.05%는 흰색 로션제로 되어있는 의약품 입니다. 약 성분은 데소니드 500μg/g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네요. 이 약을 소지하고 계신분들은 기밀용기에 담아서 실온에 보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제에 반응하는 피부질환의 가려움 및 염증의 경감에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약의 사용방법은 환부의 상태에 따라 1일 2~3회 얇게 바르며 약을 잘 흔들어서 사용을 한다고 합니다. 상태가 호전될 경우 치료를 중단하며 2주 이내에 증산 개선이 보이지 않을 경우 진단의 재평가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오래 사용하면?
데스오웬로션 부작용으로는 임상실험을 통해서 이상발현율이 약 8%라고 하는데요. 모든 사람들에게 이 약이 다 통하지는 않는법!
부작용을 겪는 분들도 어느 정도는 계시다는거 알고 계시고 연고를 바른후 상태변화를 잘 살펴보셔야합니다. 피부염이 다른 부위로 번지거나 가라앉지 않고 더 심해지는 경우는 중지하시고 다시 병원을 재방문하세요.
사진에서 보이는 정도의 아주 묽은 흰색로션입니다. 저는 병원가서 엉덩이 주사맞고 약먹고 데스오웬을 딱 두번 바르니 증상이 바로 호전이 되어서 약을 딱 끊어 버렸네요.
스테로이드제는 면역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부작용과 중독되는 증세에 유의하셔야해요. 그러니 호전되면 무조건 끊어주세요. 특히나 얼굴에는 아주 조심하셔야합니다.
[데스오웬로션(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 + 임산부, 아이는 괜찮을까?]
[피부과의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라야한다? by 핑피박]
여기까지 데스오웬로션0.05% 자세히 알아봤고요.
보이지 않는 팔이나 다리는 그나마 피부색이 변한다해도 좀 괜찮지만 그렇지 않은 얼굴은 아주 조심스럽더라구요. 혹시라도 일주일이상 치료를 하는데도 호전되지 않으면 데스오웬로션으로는 치료가 되지 않는 피부염이니 다른병원을 방문하시거나 다른약을 처방받아서 재빠르게 치료하시는 방법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방치는 절대로 좋은 방법이 아니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