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건강 정보

데스오웬로션0.05%(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 및 임산부, 아이 사용 시 주의할점

믿을만한 건강정보 2020. 4. 27. 23:15

스테로이드 연고(데스오웬로션 등)는 피부과에서 다양한 질환의 치료와 효능을 위해서 흔하게 처방하는 연고입니다. 피부에 문제가 생겼을 때, 일시적으로 사용하면 피부 안쪽의 염증을 줄여 피부 질환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스테로이드 연고(데스오웬로션)를 생각보다 많은 분이 혼자 남용하여 부작용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국에서 산 광범위 피부 질환 연고제에도 스테로이드 성분이 있는데 이걸 모르고 얼굴이나 피부에 계속 발라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데스오웬로션0.05% 부작용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란?

데스오웬 크림 등 스테로이드 연고는 우리나라에선 제일 강한 1단계에서 제일 약한 7단계까지 나뉘어 지는데요. 연고의 제형과 바르는 부위, 피부의 두께, 염증의 정도에 따라 등급에 맞는 연고를 선별해 발라야 합니다. 피부과 전문의 판단 없이, 혼자 판단하여 아무 약이나 바르면 정말 위험합니다.

 

스테로이드 제형발 차이

두피 안쪽에는 겔이나 액상형제형

밀폐가 필요한 부위에는 연고제형

넓게 발라야 하는 경우엔 로션이나 크림 타입

스테로이드 연고의 치료기전

아토피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 지루 피부염과 같은 가려움이 동반된 피부염이 생기면 피부 안쪽에 염증 세포 및 물질들이 분비되어 증상(가려움증, 피부 발진 등)을 유발합니다. 이때, 스테로이드 연고(데스오웬로션0.05% 등)를 발라주면 염증을 가라앉혀 증상을 완화해 줍니다.

 

경미한 접촉성 피부염과 같은 질환은 약한 스테로이드로도 금방(하루 이틀) 좋아지지만, 건선이나 태선과 같은 만성 습진성 두꺼운 피부 질환은 강도가 있는 스테로이드 연고를 적정 기간 충분히 발라주는 치료를 받아야 효능을 봅니다.

 

보통, 약한 강도의 스테로이드 연고(데스오웬로션)가 안전한 거라 생각하지만, 오히려 약한 강도의 스테로이드를 오래 바르는 건 치료 효과도 없을뿐더러, 스테로이드에 따른 피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래 바르는 것 자체로 데스오웬 크림 등 스테로이드 부작용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 하에 적당한 강도의 연고를 처방받아 치료하여 효능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데스오웬로션0.05%는 적당히 사용하세요

 

또한, 신체 부위에 따라 처방이 달라지는데요. 눈꺼풀이나 음낭 등 피부가 얇은 부위엔 투과율이 높아져 사용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각질층이 얇고 혈관이 많으며, 염증이 심하거나, 사타구니같이 습한 부위, 표피가 벗겨진 부위는 약물의 흡수도(약물 투과력)가 증가하므로 피부과 전문의의 진단하에 적정량을 발라야 합니다.

소아에게 써도 되나요?

소아 피부는 체중 대비 체표면적이 넓어 데스오웬로션0.05%라도 조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많은 분이 어린아이에겐 쎈 약을 쓰면 안 된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약의 세기보다는 부위, 질환별로 쎈 강도의 약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저귀 발진의 경우 습하고 예민한 피부가 기저귀에 의한 밀봉 효과로 약물 흡수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자가로 스테로이드 연고를 남용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당연히 전문의와 상담으로 적절한 연고(데스오웬로션)를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임산부에게 써도 되나요?

스테로이드 연고(데스오웬로션)는 임신 카테고리 C에 해당하므로 꼭 필요한 때만 의사의 판단하에 처방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생활이 너무 힘들고 견디기 어려울 때만 의사의 진단하에 데스오웬로션0.05% 정도를 사용해 효능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임신 카테고리 등급별 내용

A 임부에 대해 적절하고 태아에 대한 위험성이 증명되지 않음

B 사람에게 위험하다는 증거가 없음

C 위험성을 배제할 수 없음. 약물의 유익성이 약물 사용을 정당화할 수도 있음

D 위험하다는 증거 있음

X 임신 중 투여 금지

 

스테로이드 부작용 피부에 사용 중인 [기초화장품]도 참고하세요.

 

스테로이드 연고의 부작용

피부위축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 데스오웬 크림 등 스테로이드 연고가 피부 깊은 곳까지 침투하여 발생합니다. 스테로이드 연고가 진피를 지지하고 있는 물질의 합성을 억제하여 피부를 위축시키고 진피의 변화를 유발하는 것입니다.

피부 약해짐

피부가 약해져 쉽게 멍이 들고 실핏줄이 잘 보이며 혈관이 늘어나 보임

붉은 튼 살

데스오웬로션0.05%를 오랜 기간 사용하면 붉은 튼 살이 발생합니다.

여드름

여드름이 생길 수 있으니, 여드름 부위는 피해서 발라야 합니다.

스테로이드 유발 피부염

주사 악화 등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색소 빠짐, 다모증

피부 색소가 일시적으로 빠져 하얗게 보이고, 드물게 털이 많이 나는 다모증 증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연고 사용법 3가지

  1. 피부염 부위에만 흡수될 정도로 적정량 사용
  2. 아침저녁으로 하루 두 번 바르고 수시로 바르는 것을 피함
  3. 피부 문제가 사라지면 바르는 것을 중단

 

그리고 습진과 무좀은 육안 구별이 어려운데, 잘 모르고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면 상처가 덧날 수 있습니다. 데스오웬로션0.05% 사용하기 전에 피부과에서 습진 검사를 먼저 받으세요. 1등급 스테로이드 연고로 효과를 봐서 장기간 바르고 싶어 하셔도 안 되고요. 데스오웬로션 등 스테로이드 연고는 약의 세기가 다릅니다. 무조건 강하다, 무조건 약하다고 생각하셔도 안 됩니다.

 

피부과 전문의와 적절한 상담을 받은 후 사용하여 효능을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