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건강 정보

란스톤엘에프디티정15mg 위산 역류 억제약 효능과 부작용

믿을만한 건강정보 2020. 12. 31. 15:25
반응형

[약은 반드시 전문의, 약사와 상의 후 복용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란스톤엘에프디티정15mg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복용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란스톤엘에프디티정15mg은 소화성궤양용제로 사용되며 한국다케다제약에서 수입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주성분은 란소프라졸 15mg이고 적색, 암갈색 반점이 있는 백색, 황백색의 정제입니다.


란스톤엘에프디티정 효능

먼저 란스톤엘에프디티정15mg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위에서 소개한 란소프라졸 15mg이 위산이 나오는 것을 억제함으로 인해 위의 분담을 덜어주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증상들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이 약은 십이지장궤양, 위궤양, 위식도 역류 질환과 역류 식도염 등의 단기치료에 사용됩니다. 또한, 치료한 증상들에 대해서 재발을 방지하고 유지하는 목적으로도 사용됩니다.


1. 활동성 십이지장궤양의 단기 치료

2. 활동성 양성 위궤양의 단기 치료

3. 십이지장궤양 재발 방지를 위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의 박멸

4. 십이지장궤양의 치료 후 유지요법

5.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 유발성 위궤양의 치료

6.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 유발성 위궤양의 발생위험 감소

7. 위식도 역류질환 관련 증상의 단기치료

8. 미란성 역류 식도염의 단기치료

9. 미란성 역류 식도염의 치료 후 유지요법

10. 졸링거 엘리슨 증후군을 포함한 병리학적 과분비 상태에 효과



란스톤엘에프디티정 부작용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부작용이 있을 텐데 어떠한 부작용이 있을까요?


아나필락시스 반응이나 범혈구감소, 무과립구증, 용혈빈혈(0.1 % 미만), 과립구감소, 혈소판감소, 빈혈, 황달, AST, ALT의 상승을 수반하는 중독성 간 기능의 장애와 리엘 증후군, 피부점막안증후군, 간질 폐렴, 발열, 기침, 호흡곤란, 간질 신장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복부 비대, 알레르기 반응, 오한, 흉통, 부종, 열, 권태감, 협심증, 부정맥, 고혈압, 저혈압, 편두통, 심근경색증, 쇼크, 혈관 확장, 실신, 비정상적인 변, 장염, 위염, 위장 이상, 위장 질환, 위장 출혈, 식욕부진, 위석, 담석증, 변비, 구갈, 갈증, 소화불량, 연하곤란, 트림, 식도협착, 식도궤양, 식도염, 대변 변색, 위장염, 위 십이지장 출혈, 토혈 등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란스톤엘에프디티정 복용 시 주의점

란스톤엘에프디티정15mg을 복용할 때 주의할 점을 알려드릴게요.


식사 전에 복용해야 하고 혀에 가만히 놓고 침으로 녹여 먹거나 물과 함께 복용해야 하고 씹어 먹지 않아야 합니다. 복용 용량이나 횟수는 처방전에 쓰여 있는 대로 복용을 하면 됩니다.



우선 모든 약에는 부작용은 있을 수 있습니다. 약 복용 순서는 잘 지키는지 확인하는 게 좋고요. 란스톤15는 식전 공복 30분 전에 드시고 나서, 식사 후 나머지 약들을 먹는 게 좋습니다. 만약, 첫 복용 후 부작용 증세가 있다면, 의사 선생님과 상담하여 약을 교체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순 방사 통증이면 점점 사그라지면서 부작용이 줄어드니깐, 약 복용 하면서 음식 조절 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이 약을 복용하지 말아야 하는 경우나 주의 사항이 있을까요?


1. 이 약의 성분에 과민한 반응을 보이거나 그런 증상이 있었던 환자

2. 페니실린계 항생제나 마크로라이드계 항생제에 대해서 과민하게 반응을 하는 환자

3. 테르페나딘, 시사프리드, 피모지드, 아스테미졸, HIV 프로테아제 억제제를 투여 받는 환자와 임산부는 복용을 절대 금지


또한 동물 실험을 통해 태아나 유아에게 약의 성분이 전달될 수 있으므로 임신 중에는 약의 복용을 금지하고 수유 중에는 약의 복용을 중단하거나 수유를 중단해야 합니다. 또한 소아에게도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으므로 투약을 금지합니다. 또한 고령자의 경우에는 전체적인 생리기능이 떨어져 있으므로 적은 양을 복용하면서 상태를 신중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란스톤엘에프디티정 15mg는 위산 역류를 하지 않아도 위 식도염, 위 염증, 위궤양 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꼭 역류가 있어야만 복용하는 약이 아닙니다. 위와 관련된 증세가 있다면 약을 복용하는 게 맞습니다. 대신 아침저녁으로 복용하는 걸 아침이든 저녁이든 정해서 하루 한 번 복용 하는 방식으로 약 복용을 줄일 순 있습니다. 현재 몸 상태를 의사 선생님께 말씀드리고 꼭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