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여성

사후피임약먹고생리 부작용과 임신 가능성

믿을만한 건강정보 2020. 11. 16. 07:00
반응형

오늘은 사후피임약먹고생리에 대해 알아볼 건데요. 간단하게 사후피임약이 무엇인지 정보를 살펴보고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후피임약

사후피임약은 착상 방해, 수정 방해, 배란을 방해해서 임신이 안 되게 하는 약입니다. 사후피임약먹고생리 이전에 효과를 볼 수 있는 약인데요. 일반적인 피임약에 비해 용량이 높아 산부인과 전문의 선생님을 꼭 만나는 것도 중요하죠. 사후피임약 종류로는 엘라원정(5일 이내), 노레보정(72시간 이내)이 있고요. 무조건 처방을 받아야 드실 수 있어요.

 

또한 용량이 높아서 그만큼 부작용도 있을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건 두통, 울렁거림, 부정출혈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는 부분이라 크게 걱정은 안 하셔도 되는데요. 가끔 울렁거림이 너무 심해 약을 토하는 경우가 있어요. 약을 먹자마자 바로 토했는데 약이 보일 정도라면 다시 처방받아 드셔야 효과가 있습니다.

 

일부 여성들은 매달 피임방법으로 사후 피임약을 고민하기도 하는데요. 이 약은 호르몬 용량이 기존의 경구피임약에 비해서 많이 높아서 반복적으로 복용할 경우 몸에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사후피임약은 정 급할 때 드시는 게 좋아요.

 

임신

가장 걱정하는 임신. 사후피임약을 드시고도 임신이 되는 경우가 있어서 지속적으로 생리를 안 하는 경우엔 반드시 임신테스트기를 해보는 게 좋아요. 사후피임약 복용 후 생리가 3주 이상 오지 않게 되면 임신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응급피임약은 생리주기에도 영향을 주지만, 생리통, 생리양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생리주기에 영향은 원래의 생리보다 1~2일 정도 빨라지거나 느려지게 됩니다.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하는 건 관계를 한 후로부터 2, 3주후 쯤이 좋고요. 아니면 생리를 해야 될 때가 미뤄지는 게 일주일 이상이라면 바로 해보는 게 좋고요. 무엇보다 사후피임약먹고생리는 안 오는데 임신도 아니라면 호르몬 불균형이 원인일 수 있으니 지속해서 생리가 오지 않으면 병원 방문이 좋습니다.

 

일요일에 피임약이 필요하다면 가까운 약국을 방문해야 합니다. 병원은 ... 쉬잖아요.

 

부작용?

그리고 인터넷 검색을 했을 때 되게 무서운 게 사후 피임약은 호르몬이 10배 이상이기 때문에 반복해서 복용하면 불임이 되고, 난임이 되고, 자궁이 다 망가지고 큰일 난다는 정보가 보이는데요. 실제로는 그렇게 걱정할 만 약은 아니에요. 근데 산부인과 의사 선생님들이 주의를 드리는 이유는 너무나 이 방법으로만 피임하실까 봐 염려가 돼서 그런 겁니다. 여러 번 드셨다고 내 몸이 망가지고 자궁이 망가지진 않아요.

 

하지만 호르몬 변화에는 영향을 줄 수 있어요. 그래서 생리불순이 있는 분들은 생리불순이 더 심해지고, 부정출혈이 더 잦아질 수 있어서 생각보다 부정출혈이 무섭게 나타날 순 있어요. 그래서 너무 자주 드시는 건 피하는 게 좋아요.

 

만약 응급피임약 복용 후 임신이 되었을 경우 임신에 미치는 영향과 태아의 기형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으며 자궁 외 임신 등의 비정상 임신의 증가 또한 없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시간과의 싸움 사후피임약 !!!(산부인과전문의가알려주는 사후피임약의 모든것)

 

여기까지 사후피임약먹고생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어떤 피임약이든 100% 피임은 없고요. 100% 피임은 금욕(?) 뿐입니다. 약을 너무 남용하지 마시고, 건강하게 내 몸과 내 남편, 남자 친구와 건강한 성생활하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