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건강 정보

베아로반 연고와 항생제 연고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점

믿을만한 건강정보 2020. 6. 1. 07:00
반응형

박트로반, 베아로반 연고!! 무피로신 성분의 이 항생제는 세균감염이 있는 지저분한 상처에 사용합니다.


또한 "후시딘""마데카솔"도 다 항생제 연고라고 하는데, "박트로반"도 항생제라고 합니다. 여기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일단, 박트로반은 한올 바이오파마라는 회사가 생산했었는데, 한올바이오파마는 항생제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기업이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대웅제약"에 경영권이 인수되면서 박트로반 대신에 대웅의 베아로반 연고가 나오고 있습니다.



베아로반 연고는 한올 바이오파마의 기술력이 들어간 제품이라 똑같은 제품이라 생각하셔도 됩니다.

베아로반 연고, 에스로반 연고, 박트로반 연고 모두 무피로신 이라는 항생제 단독 성분 연고입니다. 브랜드 이름(상품명)이 다를 뿐, 다 같은 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가지 연고 모두 같은 성분이고, 같은 연고 타입이라서 발라보면 똑같아요. 다만, 항생제 연고라 내성을 예방하기 위해 하루에 2~3회 정도 상처 부위나 환부에 바르는 걸 추천하며, 사용 기간은 10일을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무피로신이라는 성분은 후시딘(퓨시드산)이나 마데카솔(네오마이신) 보단 더 많은 균에 효과적입니다. 무피로신은 실제로 염증이 있을 때 많이 사용하는 연고로 예전에는 병원에서 주로 처방하던 연고였습니다. 무피로신은 세균이 tRNA에 가역적으로 결합하여 단백질 합성을 억제하여 세균이 복제하지 못 하도록 막습니다.


아시다시피 약국에는 다양한 종류의 항생제 연고가 있습니다. 후시딘, 마데카솔, 박트로반(베아로반 연고) 이외에 다른 신개념 항생제 연고들도 있고, 복합 항생제 연고도 있고, 정말 다양한 종류가 있거든요. 어떤 상처에 사용할 지 약사에게 이야기하면 훨씬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후시딘과 베아로반을 비교했을 때 어떤 연고가 더 좋을까요?

결론적으로 무피로신 성분의 박트로반(베아로반 연고)이 후시딘의 퓨시딕엑시드 보다 효과가 조금 더 좋습니다.

▶ 세균 치료율

베아로반 연고 : 약 97% (양성 음성)

후시딘 연고 : 약 87% (양성)

연고는 끈적끈적하며 피부에 오래 남아 있으며 약물을 깊이 전달하는 능력이 제일 큽니다. 그래서 대표적인 상처 약들이 대체로 연고 제형으로 나오는 겁니다. 하지만 연고는 무거운 느낌이 들기 때문에 사용감이 좋지 않아 넓게 펴 바르는 용도로는 부적합합니다. 그래서 넓게 펴 바를 땐 크림 제형을 사용하는 편이죠.


간단하게 베아로반 연고와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점 알아봤는데요. 베아로반, 박트로반, 에스로반 모두 같은 약이니 약국에서 3가지 중 어떤 걸 받더라도 당황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