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절 및 영양제

콘쥬란 주사와 인보사 비교 - 퇴행성 무릎통증 치료 방법

믿을만한 건강정보 2020. 5. 7. 07:00
분류 : 관절 | 관절치료제

콘쥬란은 연어 정소에서 추출한 PN(폴리뉴클레오티드) 관절강 주사입니다. 점도가 높은 고분자 물질로 관절강 내로 주입하면 일정한 형태를 유지해 완충 및 윤활제 역할을 하여 통증 완화와 관절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목차

     

    콘쥬란 주사 무릎 치료 효과

    콘쥬란이라는 것이 성분 자체가 PN(폴리뉴클레오타이드드)라는 물질인데, 이것은 DNA 성분입니다. 그래서 PN(폴리뉴클레오타이드)라는 것이 주로 관절 내로, 특별히 무릎 관절 내로 들어가면 이것 자체가 DNA 합성 과정을 통해서 몸에 재생 효과를 나타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PN Polynucleotide
    연여과 어류의 생식세포(정소)에서 얻은 특정 크기의 DNA 조각
    PN은 다량의 물과 결합하여 겔 상태로 점탄성을 가지게 되어 마찰을 줄여줌

     

    현재까지는 무릎에서만 효과가 있다 입증이 되었고, 그 외 다른 부위에도 추가적인 연구들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재생 효과가 일반적으로 콘쥬란 주사의 효과라고 생각됩니다.

     

    주사를 개발할 당시에 허가 사항이 있는데 콘쥬란 주사 치료는 무릎에서만 임상실험을 해서 무릎에만 적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고관절이라든지 어깨관절에도 주사 자체를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다만, 이게 나라에서의 허가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의사와 상의하에 치료받아야 합니다.

     

    콘주란 주사는 무릎 관절 마찰을 감소시켜주며 낮은 이상 반응이 장점이자 특징입니다.

     

     

    일반적인 무릎관절염 및 통증 원인

     

    무릎은 우리 몸에 있는 관절 중 가장 큰 하중을 지탱하는 관절입니다. 그렇다 보니 무릎을 지속해서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잘못된 자세로 오랜 기간 생활할 경우 쉽게 퇴행성관절염이 올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염이 생기면 연골이 닳아 없어지고, 무릎을 잡아주는 근육이 약해지는데요.

     

    심할 경우 관절이 뻣뻣해지면서 무릎을 굽혔다 폈다 하는 동작이 어려워지고 우리 몸은 이를 스스로 치료하고자 윤활액을 분비하면서 무릎이 붓고 열이 나는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한의원에선 경혈 주입용 한약, 약침, 봉침 치료 등을 통하여 염증을 제거하고 붓기와 열감을 가라앉혀 통증을 완화하는 치료를 합니다. 치료와 더불어 과체중이나 무릎 관절에 하중을 주는 생활 습관 등 관절염의 악화요인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콘쥬란 vs 인보사

    콘쥬란 주사 DNA 주사와 달리 관절강 내 직접 주사하여 조직 재생을 유도합니다. 콘쥬란과 인보사는 둘 다 연골 재생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보사는 유전자 조작 연골세포를 이용하는 본격적인 유전자 치료 약물입니다. 원리대로 작용한다면 획기적인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면, 콘쥬란은 DNA 성분을 포함하고 있지만 유전자 치료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인보사는 수백만원, 매우 고가 약물이나 콘주란 주사는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시술 방법은 둘 다 비교적 간단하고 통증도 없습니다. 하지만, 콘쥬란 주사 PDRN 성분은 안전성이 검증되었으나 인보사는 추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인보사는 약물에서 신장세포가 발견되어 허가 취소 과정에 있으며 더는 시술 받을 수 없고요.

     

    현재까지는 조직재생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약물은 콘쥬란 주사가 거의 유일합니다.

     

     

    퇴행성 무릎관절염 및 통증 원인

     

    무릎 통증은 방치하면 안 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퇴행성 무릎관절염은 주로 50대를 전후로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우리나라 65세 이상 성인의 약 70~80%가 겪는 흔한 질환입니다. 그중 여성이 70%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데요. 퇴행성 무릎관절염 원인으론 노화, 폐경, 비만, 과도한 운동이 꼽히고 있습니다.

     

     

    퇴행성 무릎관절염은 연골의 손상, 퇴행성 변화로 인해 뼈와 인대에 손상이 생기고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퇴행성 무릎관절염은 연골과 연관이 깊은데요. 연골은 통증을 느끼는 신경 세포가 없어서 손상되어도 자각하지 못하고, 스스로 재생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조기 진단만큼이나 치료도 매우 중요합니다.

    ▶ 진단이 필요한 무릎 증상
    1. 6개월 이상 무릎에 통증이 있다
    2. 이유 없이 무릎이 붓는다
    3. 무릎의 자세를 바꾸거나 양반다리를 할 때 무릎 안쪽에 통증이 온다
    4. 계단을 오르내릴 때 통증이 심하다
    5. 관절이 뻣뻣하고 붓는 증상이 발생한다
    ▶ 퇴행성 무릎관절염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
    1. 연골은 신경세포가 없어 손상되어도 자각 증상이 없다
    2. 연골은 현괄이 없어 자가 재생이 안 된다
    3. 조기진단이 중요하다. 때를 기다리지 말고 지금 당장 변화를 감지하라
    4. 통증을 다스리는 치료로는 연골의 재생이 불가능하다
    5. 근본 치료가 관절의 수명을 연장힐 수 있다

    이처럼 일면 무릎 주사, 연골 주사, 연어 주사라 불리는 콘주란 주사를 꼭 기억하시고요. 무릎 통증 또는 관절염 진단을 받으셨다면 꼭 올바른 치료로 완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