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절 및 영양제

관절영양제 효과 있을까? 글루코사민 콘드로이틴 MSM 전격 비교

믿을만한 건강정보 2021. 8. 24. 04:00

관절영양제 많이 들어보셨죠? 시중에도 정말 많이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근데, 정말 관절영양제는 효과가 있을까요?

 

우선, 효과가 없다면 전 세계적으로 이렇게 많은 관절 영양제가 판매되지 않겠죠. 관절염이 있으면 관절 주위가 뻣뻣해지고 통증이 심해서 운동하기도 어려워요. 그러면 무릎 관절염이 더 심해지고 악순환을 반복하는데 관절 영양제를 드시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되니깐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소비하는 것입니다.

 

학술적으로 이론적인 근거가 있는 관절영양제 성분 3가지를 뽑으면요. 글루코사민, 콘드로이틴, MSM(식이유황)을 꼽을 수 있습니다.

목차

     

    글루코사민

    글루코사민은 연구가 많이 되어 있는 관절영양제 건강식품 중 하나입니다. 글루코사민은 우리 몸 중 연골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고요. 관절염이 심해지면 연골이 다 닳아서 통증 때문에 관절이 뻣뻣해지고 운동하기도 힘든데, 글루코사민을 먹어서 소모된 연골을 좀 보충해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정확한 기전은 굉장히 복잡합니다. 수많은 연구가 있고, 연구의 양도 많고, 효과가 있다는 연구, 반박하는 연구 또한 있습니다.

     

     

    관절영양제 글루코사민은 환자분들이 복용하고 효과를 봤던 분도 있어서 학계에서는 무릎 관절 건강에 효과가 있다 없다로 나뉘지만, 아직은 효과가 있다는 쪽의 의견이 더 많습니다.

     

    콘드로이틴

    콘드로이틴도 연골 성분 중 일부입니다. 달팽이의 끈적끈적한 점액의 주요 물질과 유사한데요. 콘드로이틴 역시 닳아버린 연골을 보완한다는 개념으로 섭취하시면 됩니다. 보통은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 섞인 건강기능식품 많이 드시죠.

     

    연골을 위해서 닭발, 도가니탕 드시는데요. 글루코사민, 콘드로이틴 복용 효과를 내려면 한 궤짝씩 먹어야 합니다. 그래서 닭발이나 도가니탕을 싫어하는 분들에겐 콘드로이틴, 글루코사민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을 드셔도 좋습니다.

     

     

    MSM 식이유황 (Methyl Sulfonyl Methane)

    관절영양제 MSM은 관절 신경에 작용해 통증을 줄이고, 관절 염증과 관련된 사이토카인이라는 물질을 줄여줘서 관절염을 호전시켜줍니다.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으며 나온 지 얼마 안 된 물질이라 아직 연구 자료가 많지 않습니다.

     

     

    사이토카인 제어 효과가 있다면 의사가 관절염 치료제로 쓰는 약과 기전은 비슷합니다. 만약에 많은 분들이 조금 더 효과를 보고 연구가 되면 약으로 개발될 수도 있습니다. 기존 약 또한 사이토카인을 막아줘서 치료제로 사용하니깐요. MSM은 활성 산소를 줄여주는 항산화 효과도 있어서 복용한 분들은 족저근막염, 손가락 통증, 터널 증후군 등이 호전 되었다고도 합니다. (개인차는 있습니다)

     

    황 중에서 먹어도 되는 것과 먹으면 안 되는 무기 유황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무 황이나 드시면 안 됩니다.

     

     

    글루코사민 vs 콘드로이틴 vs MSM 식이유황

    3가지 모두 섞인 게 좋긴 한데, 용량 과다 때문에 먹긴 어렵고요.

    글루코사민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출시된 지 꽤 오래되었습니다. 새것을 좋아하는 사람들 심리상, 한국, 미국, 일본 등 케이블TV 건강기능식품에서 글루코사민은 줄어드는 추세고 식이유황이 방송을 채우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건, 평소에 내 몸을 잘 가꾸고, 필요한 성분을 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영양제에 심취하지 마시고 운동 등 육체 활동을 하시되 보조제는 보조제일 뿐이란 생각을 꼭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관절영양제 복용 시 주의할 점

    사람들은 효과가 있으면 많이 먹습니다. 그럼 많이 복용할수록 효과도 높을까요?

    일단, 건강기능식품은 약물과 달라서 허가 과정도 아예 다릅니다. 약은 굉장히 객관적인 실험을 통해서 효과 및 부작용을 입증해야 하지만, 건강기능식품은 몸에 해가 없다는 것만 입증되면 허가가 납니다.

     

    글루코사민은 갑각류의 껍데기에서 주로 추출하는데, 새우나 게 알레르기 있는 분들은 복용할 경우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 위험할 수 있습니다. 콘드로이틴과 글루코사민은 당뇨병 환자가 복용하면 혈당 수치 상승하고요.

     

     

    예전에는 키토산이 유행했던 적이 있어요.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준다고 많이 드셨었는데 부작용은 혈액 희석 효과입니다. 마찬가지로 피를 묽게 하는 와파린이나 아스피린 등의 약을 드시는 분들은 특히 조심할 필요도 있습니다. 너무 많이 드시면 출혈 경향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관절염

    뼈와 뼈가 만나는 부위인 관절에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손상 또는 염증이 발생한 질병.

     

    관절은 뼈와 뼈 사이가 부드럽게 운동할 수 있도록 연골, 관절낭, 활막, 인대, 힘줄, 근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움직임에 따라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관절염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관절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이로 인해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관절의 통증이다.

     

    그러나 관절에 통증이 있다고 해서 모두 관절염이라고 할 수는 없으며, 붓거나 열감이 동반되어야 관절염이라고 할 수 있다. 관절염이 있을 경우 의사들은 이것이 급성인지 만성인지, 관절 자체의 문제인지 관절 주위의 문제인지, 기계적 문제인지 염증으로 인한 문제인지, 중추 관절인지 말단 관절인지 등을 파악하여 관절염의 원인을 알아내고 정확한 진단을 내리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