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1/07 3

조선 팔도 사람들의 품성에 대해, 이중택의 택리지 - 하편

※ 책에 적힌 순서대로 나열 ☆ 전라도 (고려 태조가) 견훤을 평정한 뒤에 백제 사람을 미워해, '차령 이남의 강물은 모두 (산세와 어울리지 않고) 엇갈려 흐른다'면서, '차령 남쪽의 사람을 쓰지 말라'는 명을 남겼다..... 우리 왕조에 들어와서야 드디어 이 금령이 느슨해졌다 노래와 여색을 좋아하고 사치를 즐기는 습속이 있어 경박하고 간사한 사람이 많으며, 문학을 대단치 않게 여긴다. 그러므로 과거에 급제해 훌륭하게 된 사람의 수가 경상도에 미치지 못하니, 문학에 힘써 자신의 이름을 널리 알리는 사람이 적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걸은 땅의 신령스러운 기운을 타고나는 것이므로, (전라도의 인걸) 또한 적지 않다. .....(전라도는) 산천에 기이하고 훌륭한 곳이 많은데 고려 때부터 조선에 이르기까지 크게 ..

동아시아 역사 2017.01.07

조선 시대 지역 사람들 품성에 대해, 이중택의 택리지 - 상편

※ 책에 적힌 순서대로 나열 ☆ 평안도 청북 사람들- 지대가 높고 추우며 북쪽 국경과 가까워 꽃과 과일이 없고 물산도 매우 적다.- 백성들이 몹시 게으르고 구차하게 산다.- 풍속이 어리석어 무예를 숭상한다.- 오직 정주에서만 과거에 오른 문사들이 많이 나왔다. 청남 사람들- 내지와 가까워서 문학을 숭상하는 풍속이 있다. (출처 : 김순경의 한식여행) ☆ 함경도 함흥부- 처음에는 온 도 백성들이 문학을 알지 못했는데, 성종 때 경헌공 이계손이..... 경서와 역사와 올바른 행실을 가르쳤다. 이로부터 문학이 크게 일어나 과거에 합격하는 자도 가끔 있었는데.....- 태조가 '서북 사람을 높이 쓰지 말라'는 명령을 남겼다. 그래서 평안 함경 두 도에는 300년 동안 높은 벼슬을 한 사람이 없다. ☆ 황해도 활..

동아시아 역사 2017.01.07

고려 폭군 충혜왕의 업적 몇 가지 (이렇게 못난 왕도 업적이 있긴 있음)

☆ 1 행성行省 설치 제지 충혜왕 즉위년(1330) 7월, 무자일. 낭장郞將 김천우金天祐가 원나라로부터 돌아와서, "상국 조정에서 전 정동행성좌우사낭중征東行省左右司郞中인 만인蠻人 장백상蔣伯祥의 건의에 따라 우리나라에 행성行省을 설치할 것을 의논하고 있습니다." 보고했다. (출처 : 바이두 이미지) 경인일. 왕이 태사太師 우승상右丞相에게 다음과 같은 서한을 보냈다. (이틀 만에 서한을 보냄) ...그런데 소문에 따르면 전 행성좌우사낭중行省左右司郞中 장백상蔣伯祥이 우리나라에 행성을 설치하고, 관원을 두어 아예 나라의 제도를 바꿀 것을 도당都堂에 건의했다하니, 모두가 놀라며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하물며 내가 나라로 돌아와 왕좌에 앉은 지 얼마 되지도 않은 터에 갑자기 이런 말을 듣고 보니 어찌 두려움이 없겠습..

동아시아 역사 2017.01.0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