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역사

조선 시대 지역 사람들 품성에 대해, 이중택의 택리지 - 상편

믿을만한 건강정보 2017. 1. 7. 15:00
반응형

※ 책에 적힌 순서대로 나열


☆ 평안도


청북 사람들

- 지대가 높고 추우며 북쪽 국경과 가까워 꽃과 과일이 없고 물산도 매우 적다.

- 백성들이 몹시 게으르고 구차하게 산다.

- 풍속이 어리석어 무예를 숭상한다.

- 오직 정주에서만 과거에 오른 문사들이 많이 나왔다.


청남 사람들

- 내지와 가까워서 문학을 숭상하는 풍속이 있다.


평안도 찹쌀 순대평안도 찹쌀 순대

(출처 : 김순경의 한식여행)


☆ 함경도


함흥부

- 처음에는 온 도 백성들이 문학을 알지 못했는데, 성종 때 경헌공 이계손이..... 경서와 역사와 올바른 행실을 가르쳤다. 이로부터 문학이 크게 일어나 과거에 합격하는 자도 가끔 있었는데.....

- 태조가 '서북 사람을 높이 쓰지 말라'는 명령을 남겼다. 그래서 평안 함경 두 도에는 300년 동안 높은 벼슬을 한 사람이 없다.


☆ 황해도


활쏘기와 말타기를 좋아하는데, 문학 하는 선비는 적다. 부유한 자는 많지만, 사대부 집안은 적다.


황주목

- 백성이 어리석으며 골짜기가 깊숙해 도둑들이 많이 나타났다 사라진다.

- 예부터 문학 하는 선비와 높은 벼슬을 한 자가 적다.


함경도 함흥 냉면함경도 함흥 냉면

(출처 : 분당 대표 함경도 음식 전문점 ‘함관령’)


장연부

- 곡식과 면화가 아주 흔해서 농사꾼과 지체 낮은 집안들이 모두 부유하다고 으스대며, 스스로 사족이라고 칭한다.


해주목

- (율곡 이이가 사망하자) 그곳에 사당을 지어 제사를 받들고, 문인과 자손들이 대를 이어 그대로 살면서 그의 풍교를 받들었다. 문장과 예의와 과거에 합격한 자가 온 도에서 으뜸이었다.....


학풍이 차츰 쇠퇴하자 고을 사람들이 학궁(성균관 또는 지방의 향교)을 빌려 패를 갈라 서로 원수처럼 공격하니, 세상 사람들이 고약한 고을로 여기게 되었다.


☆ 강원도


강릉부

- 노는 것을 좋아해서, 노인들이 기생, 악공과 함께 술과 고기를 싣고 호수와 산으로 가 질탕하게 놀기를 즐기며, 이것을 큰일로 여긴다. 그들의 자제들도 이에 물들어 문학에 힘쓰는 자가 적다. 또한, 지역이 두 서울에서 멀어, 예부터 훌륭하게 된 사람이 적다. 오직 강릉에서만 과거에 급제한 사람이 제법 나왔다.


황해도 왕만두국황해도 왕만두국

(출처 : 설날에 먹는 이북음식 - 황해도 왕만두국)


영월부

- 산속에는 평평한 들이 조금 열려 논도 있고..... 농사짓기와 고기잡이에 알맞으니..... 마을 백성들은 모두 넉넉하게 자급자족한다.


춘천부

- 지대가 높아 바람이 차갑고 땅이 메마르며 백성들은 어리석다.


원주부

- 두메와 가까워서 일이 나면 숨어 피하기가 쉽고, 서울과 가까워 세상이 평안하면 벼슬에 나아갈 수도 있으므로, 한양 사대부들이 이곳에 살기를 좋아한다.

- 강원도에서 서울로 통하는 모든 물자가 모여드는 곳인데, 대대로 사는 사대부가 많으며, 배를 가지고 장사해 부자가 된 자도 많다.


☆ 경상도


고려에서 우리 왕조까지 또 1,000년이니, 예부터 지금까지 수천 년 동안 이도에서 장군, 재상, 고관, 문장과 덕행이 있는 선비, 공을 세웠거나 절개를 지킨 사람, 선도 불도 도가에 통한 사람들이 많이 나와서 이 도를 인재의 광이라고 한다.


강원도 올챙이국수강원도 올챙이국수

(출처 : 경상도,전라도에 안밀리는 강원도 음식)


- 선조 이전에 국정을 맡은 사람들과 문묘에 모신 사현들이 경상도 사람.

- 하지만, 인조반정 이후엔 서울 사람들만 치우치게 등용함.

- 과거에 많이 합격하기로는 여러 지방 가운데 으뜸.


좌도는 검소하게 살면서도 문학 하는 선비가 많다. 우도는 백성이 부유하지만, 호사하기만 좋아하고 게을러서 문학에 힘쓰지 않으므로, 훌륭하게 된 사람이 적다. 그러나 간혹 기름진 땅과 메마른 땅이 섞여 있으며, 인재 또한 섞여 나왔다.


안동부

 - 의리를 밝히고 도학을 소중히 여겨, 비록 외딴 마을 쇠잔한 동네라도 문득 글 읽는 소리가 들리며, 해진 옷을 입고 항아리 창을 한집(가난한 사람의 집)에 살아도 모두 도덕과 성명을 이야기한다. 그러나, 근래에 이런 풍습이 차츰 스러져서.....


형식에 얽매이며 도량이 좁고 실질이 적다. 그러면서 말다툼이나 좋아하니, 옛날보다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도의 여러 고을은 모두 이보다도 못하다.


경상도 물회경상도 물회

(출처 : 꼭 맛봐야할 경상도 지역별 대표 음식 모음)


밀양부

- 강을 낀 데다 바다와도 가까워서 생선, 소금 또는 배로 통상하는 이익이 있으니, 번화한 명승지다.

- 한양의 역관들이 이곳에 머물며 많은 재물로 왜인과 장사해 큰 이익을 얻는다.


상주목

- 이 지방에는 부유한 자가 많고, 이름난 선비와 높은 관리도 많다

- 전하는 말에, '조선 인재의 반은 영남에 있고, 영남 인재의 반은 일선(지금의 구미)에 있다'고 했다. 그래서 예부터 문학 하는 선비가 많다.

- 논밭이 아주 기름져서 백성들이 편안하게 살며, 죄를 두려워하고 간사함을 멀리한다.


성주목

- 성주, 고령, 합천은 영남에서 가장 기름져, 적게 뿌리고도 많이 거둔다. 그러므로 토박이들은 모두 부유해서 떠돌아다니는 자가 없다.

- 올바른 행실을 닦기 좋아해 집을 보전했으니.....


진주목

- 진주는 지리산 동쪽에 있는 큰 고을로, 장수와 재상이 될 만한 인재가 많이 나왔다.

- 땅이 기름진 데다 강산의 경치도 좋으므로, 사대부들이 넉넉한 살림을 자랑하며 저택과 정자 꾸미기를 좋아한다. 비록 벼슬은 못해도 유한공자라는 이름이 있다.

- (예부터) 이르기를, '좌도에는 벼슬한 집이 많고 우도에는 부자가 많으며, 이따금 1,000년 된 이름난 마을이 있다'고 한다. 그러나 서울과 멀어서, 본래 이 지방 사람이 아니면 사대부로서 갑자기 가서 살기는 쉽지 않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