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2 4

오호십육국 시대 염민과 모용선비의 결전

서진남북조 연재 준비하다가 우연히 찾은 만화입니다. 본편은 실제 100여 장에 가깝지만, 초반부 몇 장만 번역합니다. 공을 안 들이고 그냥저냥 번역해서 대사가 매끄럽진 못합니다. 주인공은 염민이고, baidu.com에 들어가서 염민冉閔으로 검색하면 여러 이미지(만화 포함)들이 나옵니다. 저는 http://tieba.baidu.com/p/1328088613 여기서 봤었는데 이게 정식 출간인지 아마추어 만화가가 그냥 그린 것인지 정확하진 않으나, 여자친구 말로는 아마추어 작가가 취미로 그리고 업로드 한 것으로 보인다네요. 출판사를 통해 정식 출간된 책은 아니고 아마추어 독자가 개인적으로 그린 만화로 판단되는 만화이며, 대사가 세로가 아닌, 가로로 이어지고 그림체도 요즘 것으로 보이고, 무엇보다 중국어 잘하는..

카테고리 없음 2017.02.17

故 노무현 대통령의 대선 출마연설 중, 600년의 역사 부분만

2002년 당시 대선 출마 선언을 하며 연설했던 영상을 봤습니다. 당시 그분의 발언을 텍스트로만 접해 그런 연설문이 정말 존재했었는가 의심스러웠죠. 근데, 이게 사실이더군요. 2002년 민주당상임고문이었던 故노무현 前대통령의 2002년 대선 출마연설 中 조선 건국 이래로 600년 동안 우리는 권력에 맞서서 권력을 한 번도 바꾸지 못했던, 비록 그것이 정의라 할지라도, 비록 그것이 진리라 할지라도, 권력이 싫어하는 말을 했던 사람은, 또는 진리를 내세워 권력에 저항했던 사람들은 전부 죽임을 당했던, 그 자손들까지 멸문지화를 당해 패가망신 했던, 600년 동안 한국에서 부귀영화를 누리고자 하는 사람은 모두 권력에 줄을 서서 손바닥을 비비고 머리를 조아리고 했단 말입니다. 그저 밥이나 먹고 살고 싶으면 어떤 ..

동아시아 역사 2017.02.07

유의경의 세설신어 해제解題 - 4, 안길환, 명문당

당사본세설신서잔권唐寫本世說新書殘卷은 세설신어의 현존 최고의 것으로 귀중한 것인데 그것이 잔권이란 점은 실로 아쉽다 하겠다. 송대가 되어 세설신어는 조문원晁文元, 전문희錢文僖, 안원헌晏元獻, 왕중지王仲至, 황노직黃魯直 등의 제본이 있었던 것이 남송 왕조의 세설서록에 보인다. 이 가운데 안원헌은 북송의 재상으로서 시사에 뛰어났던 안수인데 자는 동숙同叔이다. (출처 : 晏殊) 남송 소흥 8년(1138), 동분이 가장해 오던 구본舊本과 안수의 수정본을 참조하여 3권 26편으로 간행하였다. 이것을 육유陸游가 중간重刊하여 상, 중, 하로 나누었다. 이것들은 모두 일실되었는데 명나라 원경袁褧은 이 육유본을 다시 중간했다. 이것이 지금 사부총간四部叢刊에 수록되어 있으며 소흥 8년, 동분의 발跋이 이것에 부록附綠되어 있..

동아시아 역사 2017.02.01

신라전 기타편 - 4, 행적이 불분명한 인물들

혜능慧能 육조진감국사 혜소가 영당을 세워줌 신행선사神行禪師 선사禪師신행비에 이름이 남음: 진주, 단속사斷俗寺 김헌정金獻貞 병부시랑丙部侍郞신행비를 지어 신행선사의 기록을 남김 곡성선사穀成禪師 선사禪師승실僧實조일祖日자장법사의 제자 무상선사無上禪師 선사禪師적멸寂滅의융義融지수智籔일승一乘수택水澤사대四大개원開元명덕明德개심開心보명普明원효와 의상의 제자 관기선사觀機禪師 선사禪師도성선사道成禪師 선사禪師강원도 포산의 성인: 강원도, 포산包山 백우白牛사격師檄사접師楪사도師道의자義子양성陽成범령梵令물녀勿女관기, 도성선사의 제자 승전선사勝佺禪師 선사禪師돌로 만든 해골 80여개를 상대로 경론을 강의함 화정국사和淨國師 국사國師고려 평장사 한문준이 지은 비명에 이름이 전해짐 염거선사廉居禪師 선사禪師보림사의 옛 고승: 장흥, 보림사寶林寺..

동아시아 역사 2017.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