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6/12 31

원말명초 유명 문인이 지은 여산가 [본전도 못 찾는 사람의 한계란]

해진解縉(1369~1415)의 자는 대신大紳으로, 강서江西 길수吉水 사람이다. 땅 좋고 인물 많기로 유명한 이곳은 송대의 대문호 구양수가 태어난 곳이기도 하다. 문인이 정치하는 것은 식초를 앞에 둔 것과 같은데, 그것을 마시는 유형은 대개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그나마 똑똑한 부류로 맛을 보자마자 입을 떼고 과감히 용퇴하는 부류이고, 또 다른 종류는 별로 똑똑하지 못해서 일단 많이 마셔놓고 더 마실수록 난리를 치며 스스로 멈추지 못하는 부류다. 그리고 나머지 한 부류는 자기가 똑똑한 줄 알지만 사실 그렇지 못한 사람들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안팎으로 곤란하기만 하고 결국 본전도 못 찾는 사람들이다. 해학사는 대충 세 번째에 속하거나 아니면 그보다도 못한 부류로, 잘해야 정치인이고 ..

동아시아 역사 2016.12.31

삼국시대(위촉오)의 우스갯 소리 하나

북방 사람이 남방의 오나라에 갔는데 오나라 사람이 죽순을 요리해 주었다. 죽순을 먹어 본 적이 없던 북방인이 이것은 무엇이냐고 묻자, 오나라 사람이 대나무라고 대답하였다. 북방인 이 돌아와 바로 대나무를 삶았지만, 죽순처럼 부드러워지지 않았다. 실망한 북방인은, "오나라 사람은 영악하도다. 감쪽같이 속았구나" 라며 어처구니없게도 한탄한다. (출처 : 죽순 손질법과 궁중요리 죽순채 만드는 법) 다음은 거꾸로 오나라 사람이 북방을 방문했더니 발효유가 나왔다. 그땐 그것이 무언지 모른 채로 많이 먹었는데, 집에 돌아오니 기분이 나빠지면서 구토를 거듭하게 된다. 그는 그것이 틀림없이 독이라고 생각했고, 이어 자기 아들에게, "저 독이 든 이상한 음식은 북방인과 내가 같이 먹었다. 북방 놈들과 싸우다 동시에 죽는..

동아시아 역사 2016.12.31

지인 소설의 분류와 대표작 세설신어에 대해

☆ 지인 소설의 분류 - 소화류笑話類소화笑話는 상리常理에 어긋나는 언행을 통하여 세상의 모순을 들춰냄으로써 사람들에게 오락과 교훈을 제시하는 일종의 문학형식인데, 중국 소화의 전통은 멀리는 선진 우언의 풍자고사에서, 가까이는 사기史記 골계열전滑稽列傳에서 그 연원을 찾을 수 있다. 소화의 형식은 처음 민간에서 비롯되었다가 나중에 점차 문인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는데, 현존하는 소화집笑話集은 대부분 문인의 작품이다. 주요 작품에는 소림笑林, 계안록啓顔錄 등이 있다. ☆ 대표작 소림笑林위진남북조 최초의 지인소설집으로 소화전집笑話專集을 위나라 한단순邯鄲淳이 찬했다. 그러나 이미 유실되었으며 노신의 고소설구침에 29조가 집록 되어 있다. (출처 : 东汉邯郸淳《孝女曹娥碑》) (출처 : 바이두 이미지) 소림笑林은 신괴..

동아시아 역사 2016.12.31

안씨가훈 - 지식인의 재생, 안지추가 겪었던 일들이란 무엇일까

(출처 : 看1500年前的“老南京”如何教育孩子) 부형父兄은 언제까지나 의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고향의 일족이나 국가의 제도도 또한 항상 보증해 준다고는 할 수 없다. 일단 방랑자가 되면 원조해 줄 사람이 누구라도 반드시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스스로 자신이 자기 삶의 모든 것을 풀어나갈 수밖에 없다. 속담에도 "산처럼 쌓아둔 재산보다 몸에 익히고 있는 보잘것없는 재주가 더 도움된다"라고 하지 않았는가. 그런데 재주 가운데서도 배우기 쉬우면서도 게다가 귀중한 것은 독서술에 비할 것이 없다... (출처 : 颜之推的名言) 학예를 갖춘 사람은 설령 어디를 가더라도 안주할 장소쯤이야 찾을 수 있다. 후경의 대란 이래, 포로가 되는 괴로움을 경험한 사람은 많았다. 그중에는 대대로 신분도 없는 미천한 출신자로..

동아시아 역사 2016.12.31

거만한 동진 부랑의 일화 [전진 부견의 사촌 형인 부랑]

배경인裴景仁의 진서秦書에 이런 이야기가 있다. '부랑의 자는 원달元達이며 부견苻堅의 사촌 형이다. 성품이 호방했으며 머리가 총명했다. 부견이 늘 말하기를, "우리 가문의 천리마이다." 라고 하였다. 부견이 모용충慕容沖에게 포위당했을 때 부랑은 사현謝玄에게 항복하여 원외산기시랑員外散騎侍郞이 되었다. 이부랑 왕침王忱이 형 왕국보王國寶와 거마를 준비하여 함께 그를 방문했다. (출처 : 一代高僧:竺法汰) 스님 축법태竺法汰가 부랑에게 물었다. "왕침 형제는 만나 보셨습니까?" 부랑이 말했다. "한 사람은 개 얼굴에 사람 마음을 하는 자이고, 또 한 사람은 사람 얼굴에 개 마음을 하는 자가 아닙니까?" (이렇게 말한 것은) 왕침이 못생겼으나 재능이 있었고, 왕국보는 잘생겼으나 마음이 비뚤어졌기 때문이었다. 부랑은 ..

동아시아 역사 2016.12.30

촉은 용을 얻었고, 오는 호랑이를 얻었으나, 위는 개를 얻었다

(출처 : 360.doc) 제갈근諸葛瑾과 동생 제갈량諸葛亮, 그리고 사촌 동생인 제갈탄諸葛誕 (1) 등 세 사람은 모두 명성이 높았는데 각각 다른 나라에서 벼슬을 하고 있었다. 당시 이 일을 평하여 말했다. "촉蜀은 용龍을 얻었고, 오吳는 호랑이虎를 얻었으며, 위魏는 개狗를 얻었다." 제갈탄은 위나라를 섬기면서 하후현과 명성을 같이했고, 제갈근은 오나라를 섬겼는데 오나라에서는 그 인물의 크기에 감동했다. (2) 유효표의 주. (1) 오서吳書에 이런 이야기가 있다. '제갈근의 자는 자유子瑜이고 그 조상은 갈씨葛氏이며 낭야琅邪 제현諸縣 사람이다. 후에 양도陽都로 옮겼다. 양도에도 일찍부터 갈씨 성을 가진 사람들이 있었으므로 당시 사람들은 그를 구별하여 제갈諸葛이라고 했는데 이에 따라 제갈을 성으로 삼았다. ..

동아시아 역사 2016.12.30

지괴소설 특정과 영향, 박물류와 신선류에 대해서

☆ 박물류博物類 박물류는 산천 지리와 관련된 신괴고사가 대부분으로 이는 산해경山海經과 한대 지리박물고사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이러한 박물류는 지괴소설 중에서 하나의 유파를 형성하여 후대에까지 계속 이어졌다. (출처 : 360doc.com) 신이기神異記, 십주기十洲記, 박물지博物志 등이 여기에 해당하는데 신이기神異記는 동방삭이 지은 것으로 되어 있으나 믿을 수가 없으며, 대부분 괴이한 사물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기술하였다. 십주기十州記 역시 동방삭이 지은 것으로 되어 있으나 마찬가지로 신빙성이 없고, 한무제가 동방삭에게 했던 서왕모와 관계된 질문과 답변을 수록하고 있다. 즉, 조주祖州, 영주瀛州, 현주玄州, 염주炎州, 장주長州, 원주元州, 유주流州, 생주生州, 봉주鳳州, 인주麟州, 취굴주聚窟州 등의 사물에..

동아시아 역사 2016.12.30

하후연의 증손자 하후담의 서문, 하후칭과 하후영을 위해

하후연의 일곱째 아들 하후화夏侯和는 자가 의권義權으로, 명쾌한 논변에 재사才思(재주가 있는 사고력) 넘치는 담론을 펼쳤으며, 하남윤河南尹과 태상太常을 역임했다. 하후연夏侯淵의 셋째 아들은 하후칭夏侯稱이고 다섯째 아들은 하후영夏侯榮이다. [하후화의] 종손從孫(형이나 아우의 손자) 하후담夏侯湛이 그들을 위한 서문을 지었다. (출처 : 바이두 이미지) "하후칭은 자가 숙권叔權이다. 어릴 때부터 또래 아이들을 모아서 그들의 우두머리가 되길 좋아했는데, 놀 때마다 반드시 군대의 전투와 진법에 관한 놀이를 했으며, 명령을 어기는 자가 있으면 곧장 엄하게 채찍으로 때렸지만, 아이들이 감히 거역하지 못했다. 하후연이 몰래 그를 기특하게 여겨 항우전項羽傳과 병서를 읽게했는데, 하후칭은 읽으려 하지 않으면서 말하길, '능..

동아시아 역사 2016.12.30

중국 지괴소설 분류와 신괴류 대표작 [수신기, 한빙부부]

☆ 지괴소설의 분류 위진 남북조 지괴소설의 내용은 신화 전설의 전통을 계승하고 한漢대 소설의 기초위에서 무풍, 방술, 불교의 영향을 받아 신선, 귀물鬼物을 묘사하는 지괴고사로 발전했는데, 지괴소설은 사실상 이 시기 소설의 주류였다. 이를 내용적인 특성에 따라 신괴류, 박물류, 신선류로 구분할 수 있다. 1. 신괴류神怪類 신괴류는 주로 귀신과 관련된 괴이한 일을 기록한 것으로 지괴소설의 특성을 가장 잘 보여주고 있으며 여기에 속하는 작품 또한 가장 많다. 대표작은 수신기搜神記이다. 수신기搜神記는 위진남북조 지괴소설의 대표작으로서 동진의 간보干寶가 찬했다. 본래는 30권이었으나, 현재의 20권 본마저 원서 그대로는 아니며, 당唐나라 때 산산이 흩어진 것을 다시 편집한 것이다. 신과 사람 간의 교통, 감응 및..

동아시아 역사 2016.12.29

위진남북조 시대에 발전한 지인소설, 지괴소설

☆ 위진남북조魏晋南北朝 시대의 정치적 상황과 문학적 특색 - 정치적 상황 : 장기 분열 시대 위진 남북조는 중국 역사상 사회가 가장 혼란스럽고 분열되었던 시기로 정권 탈취의 악순환과 그에 따른 정치적 부패와 전란 때문에 염세적인 세계관이 팽배하였다. 특히, 한나라 말기에 이르면 대규모의 농민봉기가 일어나면서 통치계급은 사분오열되고 지주 호족은 군대를 모아 자립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상황은 한나라를 엄청난 혼란에 빠뜨렸고 그 결과 220년에는 한나라가 망하고 위魏, 촉蜀, 오吳 삼국이 성립하는 국면에 이르렀다. 그 뒤 위나라가 촉을 무너뜨리고 다시 서기 265년 사마씨司馬氏가 위나라를 대신해 서진西晉을 세웠지만 317년에 이르러 중국의 북쪽에는 흉노, 갈, 선비, 강, 저 등의 다섯 이민족이 서로 나라를..

동아시아 역사 2016.12.2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