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건강 정보

귓볼 피지낭종(몽우리) 만지면 안 되는 이유

믿을만한 건강정보 2020. 6. 14. 12:50
반응형

귀 주변 혹은 귓볼에 조그만 알갱이 같은 몽우리가 만져지시나요? 그렇다면 그것은 귓볼 피지낭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지낭종은 모낭 안의 피지가 모낭 입구가 막히면서 피부 밖으로 배출이 안 되고 낭이 생긴 것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통증은 없습니다. 그냥 없어지는 경우는 드무니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을 주로 권합니다. 즉, 피지낭종은 피지를 분비하는 피지샘이 막혔을 때 발생하는 혹입니다. 그 때문에 안에 오래된 피지가 가득 들어있습니다.

 

 

귓볼 피지낭종은 귀 주변이나 귓볼에 아주 잘 나타납니다. 여기에 나오는 혹은 거의 다 피지낭종이라 해도 지나친 소리가 아닐 정도입니다.

 

그런데 귀는 손이 쉽게 닿을 수 있는 부위입니다. 그래서 귀에 피지낭종이 생겼을 때 손으로 자꾸 만지기 쉽고 자꾸 만지면 염증이 일어날 수 있으며, 염증이 일어나면 피지낭종이 곪을 수도 있습니다.

 

피지낭종이 곪으면 피부 속으로 들러붙어서 완벽히 제거하기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딱 한 번이라도 곪은 적이 있는 피지낭종은 치료를 잘해도 나중에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귀 주변이나 귓볼에 뭔가가 만져져도 자꾸 만지지는 마세요. (재발 위험성 올라감)

 

생기자마자 곧바로 병원에 가볼 수 없을 때도 있겠지만, 만약 그렇다면, 더더욱 귀에 생긴 혹을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만지면 만질수록 피지낭종에 염증이 일어날 확률은 높아집니다.

 

귀 안에 동그란 것이 생겼다가 없어지기도 하는데, 생길 땐 열이 나면서 후끈거리며 따가운 느낌이 들 수도 있어요. 염증이 동반될 경우 귓볼 피지낭종이 작더라도 아플 수 있으니 통증이 생기면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임파선염도 귀 뒤쪽으로 생기므로 염증을 동반한 통증이라면 병원 방문이 필수입니다.

 

피지낭종은 방치하면 위험해요
피지낭종은 방치하면 위험해요

 

또한, 피어싱 때문에 귀 뚫는 분들 많으시잖아요. 귀 뚫은 자리에 피지낭종이어도 수술받으셔야 합니다. 방치하면 곪을 수 있고, 자연 치유되더라도 재발 가능성이 매우 높아요. 특히 귓볼 피지낭종 수술 시 피부 앞뒤로 구멍이 나는 경우가 흔한데, 그렇다 한들, 내 건강을 위해서라도 귓볼 피지낭종 제거 수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특히 염증이 심하거나 피지낭종이 곪으면 주변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고 건드리면 아픕니다. 이럴 때도 빨리 병원 가도록 하세요.

 

 

병원에서 수술할 땐 마취할 때 잠깐 아프고요. 비용은 병원마다 다르지만 수술 시간은 20~30분 정도로 비슷합니다.

귓볼 피지낭종은 만지지 않아야 염증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겨드랑이, 다발성 피지낭종에 대한 정보도 함께 읽어주세요.

 

 

귓볼 피지낭종 진료 병원은 외과입니다

귓볼 피지낭종 생기면 외과? 이비인후과? 피부과? 어디로 가야 할까요? 정답은 외과 또는 이비인후과입니다...

blog.naver.com

 

피지낭종은 신체 여러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귓볼 피지낭종을 만지면 안 되는 이유를 살펴봤는데요.

조금이라도 뭔가 만져지면 꼭 병원에 방문하여 깔끔한 제거 시술받도록 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