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건강 정보

사랑니 잇몸 부었을때 통증, 발치, 냄새 고민일때

믿을만한 건강정보 2020. 4. 17. 22:03


사랑니 잇몸 부었을때 염증 통증 냄새 때문에 힘든데요. 우선, 우리 몸에는 큰어금니, 즉 대구치(뒤어금니)라고 하는 것이 세 개씩 나는데, 그중에서 맨 뒤에 나는 대구치가 사랑니입니다. 오늘은 사랑니가 부었을 때 꼭 빼야 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사랑니 잇몸 부었을때 대표적인 증상은 무엇일까요?

사랑니가 나고 관리가 잘 안 되면, 양치질할 때 사랑니 주변에서 피가 납니다. 또는 염증이 조금 심할 경우엔 침 삼킬 때 목 부분이 아프다거나 아니면 정말 심하면 얼굴이 붓고 열이 날 수도 있어요. 이런 경우가 대표적으로 사랑니 잇몸 부었을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발치 전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사랑니가 붓는 원인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데요. 먼저 사랑니는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맨 뒤에 있어서 양치질을 아무리 잘하고 꼼꼼하게 해도 어느 정도 음식물 찌꺼기는 남게 됩니다. 그러면 음식물 찌꺼기를 좋아하는 세균들이 그 주변에 모여들고 증식해서 살게 됩니다.


환자분들이 평소에 컨디션이 좋을 때는 세균이 모여있고, 증식이 되어도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환자분의 몸이 좀 피곤하거나 컨디션이 안 좋거나 스트레스를 받아서 몸에 면역력이 떨어지면, 세균들이 더욱 더 많이 증식하게 되고, 그로 인해 그 부분에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럼 사랑니 잇몸 부었을때 꼭 뽑아야 하는지, 아니면 다른 치료 방법이 있는지 이어서 설명할게요.


치료 방법

사랑니 치료법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잘 관리해서 쓰는 것과 발치하는 것인데요. 이 두 가지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처음 부은 거고, 관리해서 썼을 때 다행히 어느 정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판단하면요. 부은 사랑니 주변으로 스케일링을 하고, 관리하고, 약 먹고, 염증 가라앉히고 좀 더 사용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근데, 사랑니가 계속 반복적으로 부으면, 약 먹는 걸로는 해결하기 힘들고 발치하는 게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사랑니 관련해서 예방법엔 어떤 게 있을까요?


사랑니 잇몸 부음 예방법

일단은 음식물이 사랑니 주변에 안 끼게끔 꼼꼼히 닦아주시고 치과에 가셔서 주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는 게 최선입니다. 하지만 사랑니는 워낙 안쪽에 있다 보니 현실적으로 관리는 아주 어렵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사랑니 잇몸 부엇을때 병원가시면 되도록 치과 의사 선생님들은 발치를 권하는 편입니다. 현실적으로 관리가 많이 어려우니까요.



사랑니 잇몸 부었을때 7가지로 간단히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안 뽑아도 돼요!

1. 선천적으로 사랑니가 없는 경우 안 뽑아도 돼요 : 축복받으셨습니다. 축하해요.


2. 가지런하게 사랑니가 난 경우 : 다른 치아처럼 가지런히 나왔다면 축하합니다. 단, 칫솔을 깊숙이 넣어 잘 닦아 주었을 때 이야기입니다.



3. 뼛속에 완전히 매복된 경우 : 뼈 속에 깊숙이 묻혀 불편함이 없다면 안 뽑아도 됩니다. 아주 간혹 물혹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건 치과 정기검진을 통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4. 교정치료 앞둔 분들 : 교정할 경우 사랑니를 끌고 와 빈 부분을 채울 수 있으니 주치의와 먼저 상담하세요.



뽑으세요!! 꼭!!


1. 기울어서 난 사랑니 : 치아 사이로 음식물이 계속 쌓이므로 나중엔 잇몸이 붓고 결국엔 썩습니다. 사랑니만 썩는 게 아니고 그 옆의 어금니까지 같이 썩습니다. 사랑니 잇몸 부었을때 발치하세요.



2. 불완전하게 올라온 사랑니 : 다른 어금니처럼 치아머리가 완전히 올라오지 못하고 반만 올라왔고, 잇몸에 덮여있다면 뽑아야 합니다. 프라그 청소가 안 되기 때문에 잇몸이 자주 붓습니다.



3. 사랑니가 보이진 않지만 잇몸이 붓고 냄새가 날 때 : 사랑니와 어금니 사이에 미세한 틈이 생겨 그 사이로 음식물이 침투합니다. 결국 어금니와 사랑니 모두 썩습니다. 뽑으세요.



결론적으로, 사랑니가 똑바로 나서 칫솔질을 잘 할 수 있는 경우, 또는 뼈 속에 묻혀서 세균이 침투할 수 없는 경우엔 사랑니를 안 뽑아도 됩니다.

사랑니가 기울어서 나거나, 반만 올라온 경우엔 세균 프라그를 처치할 수 없어서 뽑아야 합니다.


남자는 20대 중반, 여자는 20대 초반 사랑니가 올라올 만큼 다 올라왔다고 봅니다.

저처럼 30대 초반에 사랑니가 더 올라와 불편하다? 그럼 참지 말고 치과로 가서 뽑으세요. 사랑니 잇몸 부었을때 생각보다 쉽게 사랑니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