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역사

위진남북조시대 인물화 - 무도천왕 염민 등

믿을만한 건강정보 2017. 9. 4. 08:30

위진남북조시대 인물화 - 무도천왕 염민 등


위진남북조시대 인물화 모음입니다. 중국 네티즌들이 올려놓았던 자료들 일부 발췌해 소개합니다. (출처 : 클릭)


- 염민

5호16국 시대 염위, 즉 위나라 건국자입니다. 중국 사람들에겐 5호16국 시대 유일한 한족 출신 건국자이기에 좋은 평가를 받는 인물이죠. 그러나 염민의 위나라는 불과 2년 만에 멸망합니다.


위진남북조 염민 염위

(가운데 염민)


염위 연나라 전쟁

(모용선비와 전쟁에 나서는 염민의 위나라 군대)


염민 염위

(모용선비에 패배해 목숨을 잃는 염민)

- 유곤

사실상 중원에서 활약하던 한족의 마지막 희망이었습니다. 친한 친구 조적과 함께 어려서부터 무예를 닦고 나라를 위해 헌신하겠다고 맹세한 일화가 유명합니다. 그러나, 중원에서 세력을 잃고 선비족 단필제의 모함에 빠져 자신과 아들, 조카 등이 모두 죽습니다.


위진남북조 유곤

(중원의 마지막 불꽃)


- 조적

5호16국 시대 동진 초기 군벌이었던 조약의 친형입니다. 조적은 중원에서 희망이 없자 유민들을 모아 강남으로 이주합니다.


이곳에서 세력을 쌓았고, 동생 조약이 동진 3대 군벌의 하나로 자리 잡는데 결정적 역할을 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유곤의 친구입니다.


위진남북조 조적

(삼오 일대를 개척한 노가다 황제)


- 왕연

서진 말기, 명문 왕씨를 대표하는 유명한 인물입니다. 그렇지만 이 양반은 허세가 심했고 청담만 논하다 나라를 망쳤다는 온갖 욕을 다 먹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왕연 서진 위진남북조

(청담만 일삼으며 현실에 관심이 없던 허무맹랑한 사람)


환온은 훗날 북벌에 나서며 왕연을 콕 집어 이렇게 이야기했죠.


"왕연 그놈과 친구들이 천하를 망쳤다"


21세기에 들어서도 왕연의 평가는 마찬가집니다.

리궈원은 이렇게 평가하죠.


"그는 저서 하나 남기지 못한 무능한 인물이다."


심지어 왕연의 조카는 자기 생전에 이런 말을 했습니다.


"작은 아버지(왕연)가 뭐 그리 똑똑하단 말입니까. 매일 술 마시며 허튼소리나 하는 사람입니다."


아들의 팩트 폭력에 왕연의 형은 반박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왕연은 석륵에게 황제에 오르라 아부 떨다 죽습니다.


- 환온

5호16국 시대나 위진남북조 시대를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인물입니다. 동진의 절대권력자이며, 잠시나마 동진 황실을 찬탈한 초나라 환현의 아버지입니다.


환온 위진남북조 동진


환온의 아버지는 소준의 반란 때 조정에 충성하다 목숨을 잃은 환이입니다. 북벌에 나서선 후진을 멸망시키는 등 큰 성공도 거두지만, 2차 3차 북벌에 실패하며 정치적 타격을 입습니다.


그래도 그의 권력은 절대적이었습니다. 끝까지 황제를 폐위시키지 않고 점잖게 선위 받으려 했으나 병으로 사망합니다. 아마, 그의 수명이 조금 더 길었다면 절대권력을 이용해 황제가 되었을지도요.


- 징기스칸, 칭기즈칸

5호16국 시대나 위진남북조 시대 일러스트에 더해 징기스칸 그림도 올라왔습니다.


칭기즈칸 원나라 철목진


징기스칸 칭기스칸


개인적으로 고려를 일제강점기 시절 조선처럼 만든 원나라가 싫어요. 저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징기스칸 왜 좋아하는지 가끔은 답답합니다. 제가 원나라를 너무 싫어하는 이유도 크겠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