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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 흥덕사의 지금 모습 - 직지가 탄생한 그곳

믿을만한 건강정보 2017. 9. 5.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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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淸州 흥덕사지興德寺址 사적 제315호


흥덕사지 멀리서청주 흥덕사지


흥덕사터는 1985년 발굴조사 결과 금당터와 강당터, 그리고 탑터와 이들을 둘러싼 회랑터의 일부가 발견되었다. 이와 함께 각종 기와와 전돌, 그릇 조각을 비롯하여 청동으로 만든 금구禁口, 작은종, 금강저金剛杵 등이 출토되었다.


현재의 모습은 발굴 결과에 의하여 금당과 삼층석탑을 복원한 것이다.


청주 흥덕사지 전체 지도청주 흥덕사지 전체 지도


흥덕사지 동쪽 회랑터흥덕사지 동쪽 회랑터


흥덕사지 남쪽 회랑터흥덕사지 남쪽 회랑터


이곳은 현존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 인쇄본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白雲和尙抄錄佛祖直指心體要節을 간행한 곳이다.


이 책은 1377년(고려 우왕 3년)에 백운화상(1298~1374)이 불조직지심체요절을 간추려 엮은 것을 그의 제자들이 금속활자로 인쇄한 것이다. 이 책은 독일 구텐베르크의 42행 성서보다도 78년이나 앞서 인쇄된 것으로, 2001년 9월 4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었다.


흥덕사터 인근에 청주고인쇄박물관이 건립되어, 인쇄와 관련된 문화의 변천과 발전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흥덕사지 탑 조형물


청주 운천동 출토 동종청주 운천동 출토 동종


청주 운천동 출토 동종

중요무형문화재 제112호 주철장 원광식 복원(2006년)

보물 제1167호, 통일신라 8-9세기 추정, 높이 78cm, 지름 47cm


청주 운천동 출토 동종은 통일 신라시대 종鐘으로, 1970년 청주시 운천동에서 금동으로 만든 불상과 징 모양의 금구와 함께 출토된 것이다.


이 종은 다른 신라 종보다 문양이 단순하고 종위 길이鐘身가 짧다. 종위 몸통은 전형적인 한국 종위 형태인 역逆항아리의 모습을 취하며, 상대와 하대를 도드라지게 표현하였고, 문양이 전혀 새겨지지 않은 점이 매우 독특하다.


연곽(연꽃무늬로 장식한 네모난 곽)에는 3개의 반원권 테두리 안에 비천상과 삼보문, 당초문이 장식되어 있다. 연곽내부는 각각 9개의 연뢰(연꽃의 봉우리 모습을 한돌기)가 연화좌 위에 돌출되어 있다. 종의 중심부에는 2구의 주악비천상(악기를 연주하며 하늘을 날고 있는 사람)이 있는데 한쪽은 비파를 연주하고 있고, 다른 한쪽은 두 손을 모은 합장 모습이다.


주악비천상 사이에는 연화문과 넝쿨무늬로 장식된 2개의 당좌(종을 치는 자리)가 배치되어 있다. 용뉴(용의 모습을 취한 고리)는 종의 맨 윗부분을 두 발로 힘차게 딛고, 입을 크게 벌려 종 전체를 물어 올리는 듯한 용의 모습과 몸통을 가진 것이 전형적인 신라의 양식이다.



흥덕사지 내부 불상


흥덕사지 앉아있는 부처상


흥덕사지 천장


청주 흥덕사지는 한국토지공사에서 시행하던 운천지구 택지조성공사 중 1985년에 옛 사찰 터가 발견되어 청주대학교 박물관에 의해 발굴된 곳이다.


발굴조사 결과 청동으로 만든 북靑銅禁口에 서원부 흥덕사西原府興德寺와 청동불발靑銅佛鉢에 황통십년 흥덕사皇統十年 興德寺라는 글자가 음각되어 출토됨으로써 이곳이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을 인쇄한 흥덕사의 터로 확인되었다.


이 사찰 터의 규모는 발굴조사 결과 남북 일직 선상에 중문과 탑, 금당, 강당이 배치되고 주위에 회랑이 돌아간 것으로 밝혀졌으며, 대중삼년大中三年명 기와가 출토되어 849년에 이미 사찰이 존재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1377년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을 인쇄한 후 화재로 인하여 폐사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정면 5칸, 측면 3칸의 이중 처마, 팔작지붕의 금당과 삼층석탑을 복원, 정비하였다.


청주 흥덕사지는 현존 세계 최고最古의 금속활자본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을 찍어낸 인쇄문화사적 의의가 매우 큰 사찰이다.


흥덕사지 연꽃


흥덕사지 정면 모습흥덕사지 정면 모습


흥덕사지 서쪽 강당터흥덕사지 서쪽 강당터


출처 - 청주 흥덕사지


ps. 마지막으로 흥덕사 뒤에 소화기 사진입니다. 좀 아쉽네요. 소화기 제대로 작동하는지 모르겠어요. 너무 오래된 느낌입니다.


흥덕사지 소화기흥덕사지 소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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