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건강 정보

혈압약 부작용 - 발기부전 등 (베타차단제 테놀민, 콩코르, 딜라트렌)

믿을만한 건강정보 2021. 6. 1. 05:00
반응형

오늘은 베타차단제에 속하는 혈압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테놀민인데요. 베타차단제에 속하는 아테놀올정은 성기능장애가 있을 수 있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베타차단제 고혈압약은 흥분을 가라앉혀 혈압을 떨어뜨리는 약이기에 혈기왕성한 분들에게 적합한 고혈압약입니다. 3세대에 속하는 딜라트렌, 카르베딜롤 성분의 혈압약은 이런 부작용이 없습니다. 성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약 아테놀올 성분이 있으며, 카르베딜롤 성분의 딜라트렌은 성기능 장애를 개선한 약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딜라트렌이 많이 처방되는 편입니다.

 

베타차단제 테놀민, 콩코르, 딜라트렌

테놀민과 같은 베타차단제는 교감 신경의 작용을 차단하는 혈압약 성분 약인데요. 교감 신경이 흥분되면 에피네프린이라는 물질이 나오게 됩니다. 에피네프린이 작용하려면 에피네프린을 받아주는 수용체가 조직에 반드시 존재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마치 실과 바늘 관계인데요. 실을 바늘구멍에 넣으려고 하는 데에 누군가가 옆에서 방해한다면 바느질을 못 하게 되죠. 베타차단제는 수용체에 에피네프린이 결합하는 것을 차단하여 혈압을 떨어뜨립니다. 즉, 심장에 작용하여 심장에 압력을 떨어뜨려 혈액의 압력을 약하게 하는 약이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테놀민과 같은 베타 차단제는 어떤 사람이 먹는 게 부작용 예방에 좋을까요? 아무래도 혈기 왕성한 젊은 사람이 먹는 게 더 적합합니다. 나이 드신 분들이 베타차단제를 먹게 되면 기력이 약해지고 혈액순환이 잘 안 됩니다. 그래서 젊은 사람이 먹으면 좋은 약이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베타차단제 복용법

혈압약은 지시된 용법, 용량, 기간, 시간을 정확히 지키셔야 합니다. 의사의 지시 없이 복용 중단은 절대 하시면 안 되겠습니다. 증상이 악화할 수 있어서 불의의 사고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복용 횟수가 다른 약물을 함께 복용 중이라면 반드시 주의해서 복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복용을 잊은 경우엔 의사, 약사와 상의한 후에 복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한 번에 절대 2회 용량을 한 번에 복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주의할 부작용

현기증, 졸음 - 운전, 위험한 기계, 고소 작업 주의
말초부종 확인 - 울혈성 심부전, 호흡곤란, 야간 기침, 말초부종
혈압, 호흡, 맥박수 확인 - 맥박수 60회/분 이하면 의사와 상담
심혈관계 증상 - 호흡곤란, 흉통, 급격한 체중 증가
위장 - 식욕부진, 오심, 구토, 설사
내분비 - 저혈당, 고혈당
호흡기 - 기관지 수축
갑자기 복용 중단 시 반사성 빈맥
성욕 감퇴

현기증, 졸음이 올 수 있어서 운전, 위험한 기계 작업, 고소 작업은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말초에 부종이 올 수 있으니 꼭 혈압이나 호흡 맥박수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말초부종 때문에 울혈성 심부전, 호흡곤란, 야간 기침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에 분당 맥박수가 60회 이하라면 의사와 상담하세요.

 

그리고 호흡 곤란이나 가슴의 통증, 갑자기 체중이 증가하는 등 혈압약은 심혈 관계에서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때도 즉시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위장 관계에서는 식욕부진, 오심, 구토, 설사가 생길 수 있고, 내분비계 부작용으로 저혈당, 고혈당이 올 수도 있습니다. 호흡기에서는 기관지 수축 현상이 나타날 수 있고요. 갑자기 복용을 중단하게 되면 반사성 빈맥이 올 수 있습니다. 성욕이 감퇴한다는 점은 앞에서도 말씀드렸죠.

 

약물 상호작용

당뇨병 환자 - 혈당 측정하여 변화 관찰
호흡기 환자 - 호흡곤란, 기관지 경련, 천명(쌕쌕거림)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 - 지시된 용법, 용량, 기간 지킬 것

모든 약은 약물 상호작용이 있는데요. 베타차단제도 예외는 아닙니다. 그래서 혹시 다른 약을 복용하기 전에 미리 약사 의사에게 알리셔야 합니다. 감기약, 콧물약, 제산제, 소염진통제는 절대로 임의로 복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당뇨병약을 먹고 있는 분들은 혈당 측정으로 혈당의 변화를 관찰하셔야 합니다.

 

호흡기 환자,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도 지시된 혈압약 용법, 용량을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식이요법

저염식, 칼로리 제한
음주, 흡연, 커피 제한
K 함유 음식 보충 - 심장에 도움 되므로 의사와 상의한 후 보충 (껍질째 구운 감자, 오렌지 주스, 바나나, 복숭아, 토란, 토마토, 고구마 등)

베타차단제 드시는 분들의 식이요법은 기존의 다른 고혈압약을 먹는 분들의 식이요법과 비슷합니다. 소금이 덜 들어간 저염식을 하시고 칼로리도 제한하시기 바랍니다. 당연히 혈압약 부작용 예방을 위해 음주는 하시면 안 되고, 흡연, 커피도 안 됩니다. 칼륨 함유 음식을 반드시 드셔야 합니다.

혈압약 복약 시 주의사항 및 부작용 예방

1. 기침이 나거나 코가 막힐 수 있습니다

2. 손발이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3. 이 약은 혈당을 떨어뜨립니다. 당뇨가 있다면 처방한 의사와 반드시 상의하십시오

4. 걷다가 푹 주저앉는 일이 생기게 되면 의사에게 문의하세요

5. 콘택트 렌즈를 하지 마세요. 6개월마다 시력 검사를 하세요

6. 술은 마시지 마세요

7. 입술이 거칠어지고 입안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8. 피부가 거칠어지고 하얗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9. 우울하고 밤에 잠이 잘 안 오거나 나쁜 꿈을 꿀 수 있습니다

10. 성기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발기부전)

11.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습니다 (탈모)

12. 머리에 피가 몰리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13. 임부, 수유부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14.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15. 소변이 빈번합니다

 

[▼ 노바스크정 5MG 부작용이 칼슘 흡수 억제? 혈압약 암로디핀 진실]

 

노바스크정5MG 부작용이 칼슘 흡수 억제? 혈압약 암로디핀 진실

노바스크정5MG 같은 칼슘통로차단제 계통의 혈압약이 칼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칼슘제를 먹어도 소용이 없다, 또는 칼슘제를 먹으면 노바스크 약효가 떨어진다는 루머가 있습니다. 결론부

decentliar.tistory.com

[▼ 혈압약 먹으면 발기부전 생긴다? l 혈압약과 발기부전 l 닥터딩요] 

#혈압약 #발기부전 #고혈압

[▼ 혈압약과 발기부전/ 삶의 질도 떨어지고! 말 못할 고민이 있다면?/ 배현 약사 [링거TV] 별중약부 18편]

#혈압약부작용 #별중약부 #밝은미소약국

베타차단제에 속하는 혈압약은 요즘 많이 처방되지는 않습니다. 장기간 복용할 경우 사람에 따라 성기능 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이런 현상이 생기면, 의사에게 상의하셔서 약을 바꾸시던지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