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스크정5MG 부작용이 칼슘 흡수 억제? 혈압약 암로디핀 진실

노바스크정5MG 같은 칼슘통로차단제 계통의 혈압약이 칼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칼슘제를 먹어도 소용이 없다, 또는 칼슘제를 먹으면 노바스크 약효가 떨어진다는 루머가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무관합니다. 노바스크는 칼슘통로차단제(Calcium Channel Blocker)라는 약의 종류이며 칼슘 통로 차단제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 말초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할만 있는 다이하이드로피리딘 계열과 말초 혈관과 심장에 모두 영향을 주는 난다이하이드로피리딘 계열로 나눌 수 있어요. 오늘은 노바스크정5MG 같이 말초 혈관에 영향을 주는 다이하이드로피리딘 계열 혈압약에 대해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디하이드로피리딘계 혈압약 종류
암로디핀 : 노바스크, 스카드, 로디엔 등
니페디핀 : 아달라트 등
펠로디핀 : 스프렌딜, 펠로핀, 무노발 등
러카니니디핀 : 자니딥 등

노바스크 약리작용

우선, 노바스크정5MG 칼슘 통로 차단제가 혈압을 떨어뜨리는 원리를 알아볼게요.

우리 몸엔 혈관이 있고, 혈관을 확대해서 보면 혈관벽이 있고, 그 혈관 안으로 피가 흐르고 있습니다. 혈관벽을 자세히 보면 여러 가지 근육 세포로 이루어져 있고, 혈관벽을 이루는 근육 세포를 혈관 평활근이라고 합니다. 혈관평활근 같은 근육이 수축하는 데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칼슘입니다.

근육 세포에는 칼슘 채널이라는 것이 있는데 여길 통해서 칼슘이 들어오면, 근육이 팽창하면서 혈관이 수축하여 혈압이 오르게 됩니다. 그런데 이제 노바스크정5MG 같은 칼슘 통로 차단제를 섭취하면, 위에서 얘기한 칼슘 통로를 막아 버려요. 그러면 근육 세포가 이완되며 수축하여 혈관이 넓어지고 혈압은 떨어지게 됩니다.

 

칼슘통로 차단제가 차단하는 그 칼슘이란 건, 혈관 평활근 세포 하나(한 개) 기준입니다. 우리 몸의 뼈 안에 있는 칼슘과는 무관합니다. 이미 몸 안에 있는 칼슘이 세포에 들어가느냐를 조절하는 것이지 장에서 흡수를 차단하는 게 아닙니다. 내장에서 칼슘이 흡수되는 경로하고도 무관합니다. 또한, 혈액 안에 있는 칼슘 하고도 무관해요.

 

예를 들어 우리 몸에 칼슘이 100만원치가 있다면, 그중에서 99만 원 치는 뼈에 있습니다. 나머지만 원 치가 뼈 이외 세포 안이나 세포 밖에 있고요. 그중 9,990원 치는 세포 밖에 있어요. 1원만 세포 안에 들어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혈관평활근 통로를 통해서 칼슘이 유입되어 혈관을 수축시키는 데 필요한 칼슘의 양은 1원 치 밖에 안돼요. 그래서 뼈의 칼슘이나 위장의 칼슘 흡수라든지 이런 것에 영향은 전혀 없습니다. 피 속에 있는 칼슘에도 영향이 거의 없는 게 노바스크입니다.

 

혈관은 늘어나서 문제가 생기는 게 아니고, 수축 100이 되어야 하는데, 90 정도로 약간만 억제되면 혈관은 오히려 쉬는 겁니다.

 

그런데 아주 특수한 경우에 칼슘과 노바스크 사이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요. 어떤 목적을 가지고 굉장히 많이 먹었을 때, 고용량을 먹었을 때, 혈관 수축이 심장에 영향이 갈 순 있습니다. (아주 특별한 경우) 결국, 아주 특수한 경우에 칼슘과 노바스크 가 영향이 서로 있을 수 있지만, 혈압약을 먹는 분들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칼슘 복용과 무관한 노바스크

노바스크는 칼슘 복용과 무관하며, 오히려 칼슘 복용이 혈압 조절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노바스크 드시는 분들은 칼슘 복용을 적극적으로 하시면 되는데, 저지방 우유나 무가당 요거트에 칼슘 많이 들었기 때문에 이런 식단으로 칼슘 보충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칼슘 복용은 노바스크와 무관하지만, 진짜 노바스크정5MG에 영향이 있는 음식이 있어요. 그게 바로 자몽입니다. 사실 자몽을 먹을 일이 없을 거라 생각할 수 있어요. 그런데 요즘 커피숍 가면 자몽에이드 파는 곳이 많아요. 자몽에이드에 들어있는 자몽은 노바스크의 성능을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노바스크 혈압 강하 효과가 더 높아지거나 아니면 노바스크 독성이 증가할 수 있어요. 그래서 노바스크 복용하기 전후로 1~2시간 사이엔 자몽을 드시지 마세요.

 

그리고 자몽 외에도 여러가지 약물들이 노바스크 영향이 있을 수 있어요. 아래의 약물을 참조해 주세요.

노바스크 약리작용에 영향을 주는 약물
단트롤렌
클래리트로마이신
CYP3A4저해제(케토코나졸 등)
CYP3A4유도제(리팜피신 등)
심바스타딘 등
 

또한 노바스크정5MG는 간 기능이 심각하게 떨어져 있거나 고령에서는 용량을 줄여야 되는 상황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주치의와 상의해서 용량을 결정하시면 좋고요. 그리고 칼슘 제재와 상관이 있는 혈압약 종류가 있습니다. 그게 바로 이뇨제. 이뇨제를 혈압약으로 되시는 분들은 주치의와 상의해서 피검사를 통해 혈중 칼슘, 마그네슘 농도에 이상이 칼슘 마그네슘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게 좋아요.

노바스크 부작용

마지막으로 노바스크정5MG에 관련된 부작용 중에서 복용 중단을 고려해야 되는 심각한 부작용이 드물게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부작용 증상이 나오면 주치의와 상의해서 노바스크 복용을 중단할지 여부를 꼭 상의하세요.

 

노바스크(또는 노바스크정5MG가 포함되어 있는 트윈스타, 아모잘탄, 엑스포지)의 복용 중단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 (자의로 끊지 말고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하세요!)

노바스크 부작용
1. 맥박이 불규칙한 경우
2. 15분 이상의 지속적인 가슴 통증
3. 무기력함이 느껴질 경우
4. 천명(쌕쌕거리는 소리) 또는 호흡곤란
5. 무릎이나 발의 부종
6. 피부 발진
7. 눈이나 피부가 황색으로 변할 경우

오늘은 짧게 노바스크의 기전과 칼슘 흡수 억제 대한 루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세줄 요약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세줄 요약

1. 칼슘통로차단제(CCB)가 차단하는 칼슘이란 혈관 평활근 세포 하나 기준. 따라서 우리 몸 전체로 봤을 때, 뼈의 칼슘이나 장으로의 흡수, 혈중 칼슘 농도 등과는 무관하다. 또한 칼슘제 복용이 혈압약의 작용에 미치는 영향도 거의 없다.

 

2. 다만, 칼슘제가 아닌 자몽이나 일부 약물 등은 CCB의 약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칼슘제 복용은 이뇨제와 연관이 있을 수 있다.

 

3. 아주 드물게 CCB를 중단해야 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부작용이 나타나면 주치의와 상의하여 끊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감사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