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건강 정보

콤부차 효능 4가지와 콜레스테롤(당뇨)에 좋은 이유 및 부작용

믿을만한 건강정보 2021. 8. 20. 04:00

대표적인 콤부차 효능은 건강 발효인데요. 녹차나 홍차를 우려낸 후 설탕을 넣어 40도 이하로 식혀주고 "스코비 효모균" 그리고 배양액을 넣어 7~10일 동안 발효시켜 만드는 시큼하고 달콤한 음료입니다. 오늘은 콤부차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적정 섭취량을 알아보겠습니다.

 

콤부차 효능

1. 프로바이오틱스

발효되면 소량의 알코올과 식초에서 발견되는 건강에 좋은 아세트산이 생성됩니다. 그리고 프로바이오틱스와 폴리페놀이 풍부하고 소량의 비타민C와 비타민B가 포함됩니다. 콤부차의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미생물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소화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콤부차 효능으론 변비 보조식품으로도 좋은데요. 콤부차의 프로바이틱스가 장에서 유익한 박테리아의 균형을 유지하고 소화 장애를 완해해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는 대변을 부드럽게 하여 장내 이동을 잘할 수 있게 해 주고 배변 횟수를 늘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장 건강과 면연력은 밀접한 관련이 있어 콤부차 섭취가 장 건강을 향상해 면역력을 개선해 줍니다.

 

 

2. 심장병, 암 예방

 

콤부차를 녹차로 만들었을 경우 녹차의 항산화성분이 그대로 남아있어 신체의 자유라디칼 형성을 감소시켜 세포 손상으로부터 보호해줍니다. 활성산소는 심장병과 암 같은 질병과 관련이 있는데요. 콤부차의 다량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성분이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심장병, 암과 같은 질병의 위험을 감소해줍니다.

 

2003년도 동물 대상 연구에 따르면 콤부차를 정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활성산소로 인한 간 독성 발생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향균제 효과

여러 가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초의 아세트산 역시 콤부차 효능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세트산은 신체에 해로운 미생물을 박멸하는데 도움이 되고, 항균, 항산화 효능이 있는 녹차와 홍차로 만들어져 콤부차 역시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녹차로 만든 콤부차와 홍차로 만든 콤부차의 항균력을 비교 분석하였는데요. 그 결과 녹차로 만든 콤부차의 항균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원들은 콤부차를 마시는 것이 항균제 약물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었습니다.

 

4. 콜레스테롤과 당뇨병

 

콜레스테롤을 관리하는데도 도움이 되는데요.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감소할 수 있습니다.

 

제2형 당뇨병 관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게 가장 큰 콤부차 효능입니다.

동물 대상 연구에서 콤부차가 탄수화물 소화를 늦춰주어 혈당 수치가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방지해주고 간과 신장 기능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녹차의 혈당 수치 감소 효능과 연관이 있어 녹차로 만든 콤부차가 당뇨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콤부차 섭취량

콤부차의 하루 섭취량은 일반적으로 300ml 적당한데요. 2~3번으로 나누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개인에 따라 미치는 영향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섭취량과 섭취 유무는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약물이 있다면 담당 의사와 상담을 통해 섭취 유무를 결정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콤부차 부작용

콤부차 효능만큼이나 부작용 사례도 발견되는데요.

1. 위생 문제

많이 발생하는 사례는 직접 만든 콤부차입니다. 직접 만들기 위해선 철저한 위생과 절차를 지켜야 하나 실수 또는 환경이 뒷받침되지 않아 독이 될 수 있는 콤부차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멸균 상태로 만든 콤부차가 아닌 직접 만든 콤부차의 경우 위험 부담이 분명히 있으며, 간염과 같은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직접 만들 경우 철저한 위생과 절차를 지켜야 합니다.

 

직접 만들 경우 저온 살균되지 않아 콤부차 효능은 커녕 혹시 모를 위험이 있어요. 그러니 어린이, 임산부,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알콜 함유

 

그리고 상점에서 판매하는 콤부차에는 소량의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무알콜 음료로 판매할 수 있을 정도의 소량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만들 경우 3% 이상의 알콜이 포함될 수 있어 보관과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3. 프로바이오틱스 부작용

면역력이 약화한 상태에서의 콤부차 섭취도 피하는 게 좋습니다. 면역력이 나쁜 상태에서의 프로바이오틱스 섭취가 건강에 악영향을 준다는 여러 연구들이 있습니다. 물론, 건강할 땐 콤부차 효능 중 하나가 프로바이오틱스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인체에 이로운 세균이기는하나, 이 역시 세균이므로 면역력이 정상적이지 못하다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프로바이오틱스 다량 섭취로 인한 사망 사례도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매일 콤부차를 마시면 편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녹차와 홍차로 만든 콤부차에는 카페인과 알콜이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발효 식품에서 발견되는 티라민이 많이 함유되어 편두통과 두통의 잠재적인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콤부차는 탄산이 있는 시큼하고 달콤한 맛을 제공하는 건강 발효 음료로 유익한 프로바이오틱스와 항산화 식물 화합물, 여러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콤부차를 건강하게 섭취하기 위해 어떤 부작용이 있는진 꼭 확인하고 드시는 게 좋습니다.

 

 

리피토정 10mg 고지혈증약, 콜레스테롤약 부작용 및 복용법

고지혈증 약, 콜레스테롤 약의 부작용과 복용법을 알아봅니다. 그중에서 리피토정 10mg, 크레스토정, 로수젯의 효능과 부작용을 중심으로 살펴봅니다. 고지혈증 약은 부작용으로 근육통이 있다

decentliar.tistory.com

 

 

방구냄새 지독과 대장암 관계 - 과민성 장증후군, 용종, 암

1. 방구냄새 지독이면 대장암을 의심해야 할까? 방귀 냄새에 상당히 오해가 있는데, 방귀 냄새는 대장 내 세균이 음식물을 분해되고 발효되면서 생기는데요. 특히 단백질을 많이 섭취한 경우에

decentliar.tistory.com

 

 

암환자 식단 : 담도암에 좋은 음식 7개와 증상 원인

이 포스트에선 담도암에 좋은 음식 7개 소개하겠습니다. 담도는 간과 십이지장을 이어주는 통로인데요. 간 쪽 통로에 생기는 간 내 담도암, 그리고 간 외 담도암으로 나뉩니다. 담도암은 굉장히

decentlia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