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안과에서 얼마 전에 검사를 받았는데 안압이 좀 높다고 하더라고요. 특별한 증상이나 아픈 것도 없는데 안압이 높으면 조심하라네요. 도대체 이게 무슨 일일까요? 녹내장이라는 병을 이야기할 때 꼭 빠짐없이 나오는 말이 바로 '안압'입니다. 안압이 도대체 뭘 말하는 것이고, 안압이 높고 낮은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정상 안압은 안압이 몇일 때를 말하는 걸까요?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또한, 녹내장일 경우 딱히 안압이 높지 않은 이상 증상이 없어 더 위험합니다. 그렇다면 녹내장 위험이 있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요? 오늘은 안압이 높으면 무슨 일이 발생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압이 높으면? 어떤 의미일까요?
그렇다면 안압이 높다는 게 정확히 어떤 뜻일까요.
안압은 안구내에 압력을 의미합니다. 보통 임상적으로는 10~21mm 머큐리 정도의 안압을 정상 범위로 간주하긴 하는데요. 하지만 정상 안압이라는 것은 개개인의 편차로 인해서 정확한 숫자로 표하는 게 굉장히 어렵습니다.
안압이 낮지만 녹내장이 사람도 있고, 안압이 높지만 정상인 사람도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안압과 가장 관련이 있는 질환이 녹내장을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신경의 녹내장성 손상을 주지 않는 안압을 정상 안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높게 나온 안압? 혹시 잘못 측정되었을까?
안압은 잘못 측정될 확률도 있습니다. 특히 측정 기기 특징이나 아니면 환자가 협조가 잘 되지 않은 경우가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가 될 수 있고요. 각막 두께가 두꺼운 경우에는 안압이 실제 보다도 높게 측정될 수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되겠습니다.
또 라식이나 라섹 같은 시력교정술을 했다면 더 주의하셔야 되는데요. 이 경우에는 각막을 깎으면서 각막이 얇아지고, 또 그로 인해서 실제보다 안압이 낮게 측정될 수 있기 때문에 그 경우에는 안압이 정상이더라도 녹내장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만큼이나 저안압도 녹내장을 조심해야 합니다.
안압이 높으면 조심할 점?
실제로 안압이 높다면 어떡할까요? 그리고 조심해야 될 것들은 무엇일까요?
안압이 높다면 먼저 녹내장성 손상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높은 안압은 녹내장의 주원인이기 때문이죠. 간혹 안압은 높지만 녹내장성 시신경 손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고안압증이라고 하는데요. 녹내장성 손상이 없다 하더라도 다섯 명의 환자가 있다면 이분들이 5년 동안 치료하지 않았을 경우에 한분 정도는 녹내장이 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안압이 높으면 녹내장이 없다 하더라도 정기적으로 관찰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일시적인 안압 증가?
약물 사용에 의해서 일시적으로 높아지는 경우가 대표적인데요. 보통 눈이 건조하거나 가려울 때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안약을 잘 넣을 수가 있습니다. 이때 스테로이드의 반응성이 있게 되면 일시적으로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가 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감기약 등의 주로 포함되어 있는 항콜린성 약물이나 다이어트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토피라메이트 등의 약물도 안압을 높일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되었습니다.
안압 낮추는 방법?
[안압 낮추는 법 2가지 - 안약, 레이저 치료로 녹내장 악화 막기]
1. 안압 낮추는 안약
시중에 출시되어 있는 많은 종류의 녹내장 약물이 방수 생성을 억제하는 기전으로 작용합니다. 안구 방수가 모양체 돌기 또는 섬모체 돌기라는 곳에서 만들어집니다.
2. 레이저 치료
안압 낮추는 법 중 레이저 치료로 가장 대표적인 게 섬모체광응고술이라는 치료가 있습니다. 레이저를 이용해 방수를 만드는 구조인 섬모체를 일부 파괴하는 치료입니다.
안압이 높으면 고안압을 저안압으로 낮춰야 하는데요. 2가지에 대해선 링크한 글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에 걸리는 3가지 유형
1. 개념
시신경 질환, 40대 이상 잘 걸리는, 만성질환이라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자각증상 없어 안과에서 우연히 발견되고, 안압 올라가면 많이 발생합니다.
2.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와 녹내장
- 시신경 혈류 장애
- 혈액순환 나쁠 때
- 근시 등 다양한 이유
3. 녹내장 종류
- 1차성 안압 상승 : 원인 모름
- 2차성 안압 상승 : 원인 파악됨
당뇨합병증, 고혈압, 근시, 염증성 질환, 스테로이드 장기 복용, 외상, 안과 수술 등, 가족력 있을 때 2~3배 발생 가능성 높습니다.
4. 녹내장 예방법 : 1년에 한 번 꾸준한 검진
- 개방 간 녹내장
- 폐쇄 간 녹내장:급성 녹내장
원시에서 발생하며, 레이저 치료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녹내장 늦추는 안압 낮추는 법
- 안약 사용
- 레이저 쓰기
- 수술
6. 정상 안압 : 10~21
녹내장일 때 20 이하로 떨어뜨려야 함
여기까지 오늘은 안압이 높으면 '이것'을 조심해야 하며, 눈에 좋지 않은 녹내장 잘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도 함께 알아봤습니다.
여러분도 고안압과 녹내장 모두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