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건강 정보

목 뒤 혹 때문에 생기는 7가지 증상 - 스트레칭 예방 이유

믿을만한 건강정보 2020. 4. 18. 22:54


본인 혹은 가족, 친구, 지인의 목 뒤에서 이러한 목뒤 혹을 본 적 있으신가요?



많은 사람이 목 뒤에 이러한 혹을 가지고 있음에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살아가지만, 이는 사실 간과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우리 몸의 경고일 수 있습니다.


이 목뒤 혹의 정식 명칭은 Dorsocervical Fat Pad라고 하며, 이 혹의 생김새가 버팔로의 혹과 매우 비슷하여 Buffalo Hump(버펄로의 혹)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선 버섯처럼 불룩하게 튀어나왔다고 해서 버섯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이 버팔로 험프는 목 척추 뒤쪽에 지방 패드가 축적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축적된 지방이 혹처럼 형성이 되는 것입니다. 이는 크게 다음과 같이 스테로이드 및 HIV 약물 장기 복용, 호르몬 불균형, 골다공증, 노화, 비만, 자세  불균형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들 중 특히 호르몬 불균형의 경우 이 목뒤 혹은 코르티솔(Cortisol)이라는 호르몬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요. 이 코르티솔 호르몬은 우리 인체 내에서 스트레스 조절과 생리적 기능 조절 등 여러 가지 역활을 합니다. 장기적인 스테로이드 복용이나 HIV 치료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하여, 이 호르몬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뇌하수체의 종양과 같이 우리 몸의 문제로 인하여 이 코르티솔 호르몬의 분비량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코르티솔 호르몬 증가는 우리 인체 내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하게 되는데, 이를 우리는 쿠싱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 버팔로 험프는 쿠싱 증후군의 여러 가지 증상 중 하나로서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목뒤 혹과 관련된 대표적인 자세 불균형의 특징은 정상 커브와 비교했을 때,


과도한 굽음,



거북목과 일자목과 같은 경추의 비정상적인 정렬(cervical hyperlordosis),


어깨가 과도하게 옆으로 벌어진 라운드 숄더(Rounded Shoulders)가 대표적입니다.



이 자세 불균형의 경우 평소 잘못된 생활 패턴과 잘못된 자세 습관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고, 특이적으로 골다공증이나 척추의 압박골절과 연관되어서도 나타날 수 있는데요. 노인 분들이나 골다공증 환자들의 경우 골밀도가 상당히 낮아지게 됩니다.



또한, 우리 척추에도 변형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이렇게 척추 앞쪽의 높이가 뒤쪽의 높이에 비해 현저히 낮아지는 구조적인 변형에 의한 보상작용으로 흉추(등뼈)의 과도한 커브가 생길 수 있고, 같은 이유로 척추의 압박 골절에서도 흉추의 과도한 커브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버펄로 혹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뒤 혹은 이 혹 자체가 어느 증상이나 통증을 유발하진 않지만, 외관적인 생김새 때문에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혹의 발생 원인에 따라 다양한 증상들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목뒤 혹으로 발생하는 증상

스테로이드 및 HIV 약물 장기 복용

쿠시이 증후군

비만

골다공증

흉추 압박골절

노화

자세 불균형


그 원인이 스테로이드 약물이나 HIV 치료약물의 장기 복용 때문이라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약물 조절이 필요합니다. 쿠싱증후군에 의해 생긴 증상 중 하나라면 쿠싱증후군을 위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비만일 경우 체중 조절, 골다공증의 골다공증 치료와 운동 및 식이조절, 자세 불균형이 있을 경우 자세 교정하는 것이 버팔로 험프를 없애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입니다.


특히, 자세의 불균형이 원인이라면, 과도한 흉추 커브를 감소시켜 주고, 감소한 경추의 커브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운동치료나, 물리치료, 카이로프랙틱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 잘못된 자세 습관을 개선하고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팔로 험프는 원인들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지 않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높은데, 특히나 나이가 듦에 따라 우리 척추의 비정상적인 구조적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비만의 경우 각종 수많은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약물이나 호르몬의 영향으로 생긴것이라면, 이에 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버섯목증후군 스트레칭

아래 영상 40초부터 보세요.



목의 곡선은 무거운 머리를 지탱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구조입니다. 이 곡선이 너무 휘어지거나 직선에 가깝다면 두통, 목의 통증, 어깨 결림 등 증상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심할 경우 신경을 압박해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목뒤 혹 생겼다면, 얼른 병원을 찾아가 정확한 원인을 찾아 빨리 치료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