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역사

지괴소설 특정과 영향, 박물류와 신선류에 대해서

믿을만한 건강정보 2016. 12. 30. 16:40
반응형

☆ 박물류博物類

박물류는 산천 지리와 관련된 신괴고사가 대부분으로 이는 산해경山海經과 한대 지리박물고사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이러한 박물류는 지괴소설 중에서 하나의 유파를 형성하여 후대에까지 계속 이어졌다.


해내십주기 삽화해내십주기 삽화

(출처 : 360doc.com)


신이기神異記, 십주기十洲記, 박물지博物志 등이 여기에 해당하는데 신이기神異記는 동방삭이 지은 것으로 되어 있으나 믿을 수가 없으며, 대부분 괴이한 사물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기술하였다. 십주기十州記 역시 동방삭이 지은 것으로 되어 있으나 마찬가지로 신빙성이 없고, 한무제가 동방삭에게 했던 서왕모와 관계된 질문과 답변을 수록하고 있다. 즉, 조주祖州, 영주瀛州, 현주玄州, 염주炎州, 장주長州, 원주元州, 유주流州, 생주生州, 봉주鳳州, 인주麟州, 취굴주聚窟州 등의 사물에 관한 물음에 관하여 서술하고 있다.


해내십주기 필사본해내십주기 필사본

(출처 : 바이두 이미지)


박물지博物志는 총 10권으로 서진의 장화張華가 찬했다. 원서는 400권이었으나, 진 무제의 명에 따라 10권으로 줄였다고 한다.


판본으로는 고금일사古今逸史본, 패해稗海본, 사례거총서士禮居叢書본 등이 있는데 모두 장화의 원본이 아닌 것으로 추정된다. 1980년 중화서국에서 출판한 범녕范寧의 박물지교증博物志校證은 본문 323조와 일문 212조를 수록하고 역대저록, 제요, 각 본의 서발序跋을 수록했다. 내용은 38류로 나누어 산천지리山川地理, 조수鳥獸, 초목草木, 충어蟲魚, 인물전기人物傳記, 신선고사神仙故事 등을 기록했는데, 그 가운데에 신화神話, 고사古史, 박물博物, 잡설雜說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서 '박물博物'의 특징을 분명하게 보인다.


장화가 지은 박물지장화가 지은 박물지

(출처 : 在“博物学”中生存:向英国人学习环保观)


일부 고사성이 비교적 강한 전설은 그것의 소설적인 색채를 증가시키고 있다. 박물지博物志이후에 송대 이석李石의 속박물지續博物志와 명대 유잠游潛의 박물지보博物志補 등 속작이 계속 나와 박물지博物志는 지괴소설 가운데 독특한 일파를 열었다.


☆ 박물류 대표작 박물지博物志, 猴貜


[蜀山南高山上,有物如猕猴,长七尺,能人行,健走,名曰猴貜,一名马化, 或曰猳貜。伺行道妇女有好者,辄盗之以去,人不得知。行者或每过其旁,皆以长绳相引,乃得免。此得男子气,自死,故取女也。取去为室家。其年少者终身不得还,十年之后,形皆类之。意亦迷惑,不复思归。有子者,辄俱送还其家,产子皆如人,有不食养者,其母辄死,故无敢不养也。及长,与人不异。皆以杨为姓,故今蜀中西界多谓杨,率皆猳貜,马化之子孙,时时相有玃爪也]


촉산의 남쪽의 높은 산에는 원숭이와 같은 동물이 있었다. 몸길이는 7척이고, 사람과 같이 걸으며, 잘 달렸는데, 이름을 후확이라고 불렀다. 또 다른 이름으로는 마화라고 하였고 또 가확이라고도 하였다. 길을 걷는 여자 중에서 예쁜 여자가 있으면 살폈다가 종종 훔쳐갔는데, 사람들은 그것을 잘 알아채지 못하였다.


마화, 여자를 훔치는 원숭이마화, 여자를 훔치는 원숭이

(출처 : 바이두 이미지)


길을 걷다가 그 옆을 지나게 되면 언제나 긴 줄로 유인하여 실로 그 꼬임에 빠지는 것을 면하기 어렵다. 이리하여 남자를 얻게 되면 화가 나 스스로 죽어버리기에, 여자를 낚지 남자를 낚지는 않는다. 여자를 취하여 데려가면 자신의 사람으로 삼는데, 젊은 여자는 평생토록 돌려주지를 않는다. 그리하여 십 년 후에는 납치된 여자의 모습도 모두 그것과 비슷해지며, 마음도 미혹되어 다시는 빠져나갈 생각을 아예 안 하게 된다. 자식이 생기면 종종 모두 그 집으로 송환해주는데, 그 낳은 자식도 모두 사람과 같다.


그 아이를 기르지 않는 자가 있으면 그 어미가 죽으니 감히 키우지 않을 수가 없다. 아이가 자라면 보통 사람과 다를 바가 없고, 모두 양씨 성을 갖는다. 그러므로 지금 촉 땅의 중서부에는 양씨가 많은데, 대개 모두가 가확과 마화의 자손이며 때때로 그 모습에 가확의 발톱이 있는 자들이 있다.


☆ 신선류神仙類

신선류는 선경仙境, 선품仙品, 선인仙人에 관한 고사를 기록한 것으로 지괴소설 중에서 매우 중요한 제재인데, 이는 한 대의 신선고사를 계승 발전시킨 것이다. 작자는 대부분 방술에 정통하고 선도에 심취한 방사들이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신선전神仙傳이 있다. 신선전神仙傳은 총 10권이며 동진의 갈홍이 찬했다.


신선전을 지은 갈홍신선전을 지은 갈홍

(출처 : 抱朴子)


신선전의 삽화신선전의 삽화

(출처 : 바이두 이미지)


현재 전하는 판본 중에서 명대 모진의 간본刊本과 설부說郛본에는 84명이 수록되어 있고, 광한위총서廣漢魏叢書본과 용위비서龍威秘書본 등에는 92명이 수록되어 있다. 한편 문원영화文苑英華에 인용된 양숙의 신선전론에 따르면, 그가 본 갈홍의 신선전神仙傳에는 모두 109명이 수록되어 있었다고 한 것으로 보아 현존하는 판본은 후인이 집록 한 것으로 보인다.


갈홍은 한 대유향의 열선전을 바탕으로 선경, 도서道書, 백가의 설 및 당시에 전해지던 신선고사를 채록하여 신선전神仙傳을 편찬했는데, 열선전에 비하여 내용이 풍부하고 줄거리가 복잡하며 묘사가 치밀하고 편폭이 길어져서 소설적인 색채가 훨씬 강하다. 그 밖에 신이기神異記, 습유기拾遺記, 명통기冥通記 등이 신선류에 속한다.


신선전에 등장한 진시황 외계인설신선전에 등장한 진시황 외계인설

(출처 : 바이두 이미지)


☆ 불교의 영향을 받은 작품

위, 진 이래로 불교가 흥성하여 불경의 번역도 많아지기 시작했는데, 그런 과정에서 새로운 형식과 내용의 불경고사가 중국민간고사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으며 문인들이 창작한 소설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문인들은 그러한 소재를 이용하여 작품을 창작하면서 점차 불경고사를 중국인의 취향에 맞는 고사로 탈바꿈시켰는데, 속제해기續齊諧記 의양선서생陽羨書生 고사가 바로 그러한 예이다. 불교의 영향을 받은 지괴소설은 내용상 불법 신봉을 권하거나, 부처의 위력을 선양하거나, 인과응보와 윤회 사상을 고취하거나, 지옥의 공포와 천당의 행복함을 설파하는 것이 대부분인데, 그 중명상기冥祥記와 같은 작품은 거의 불교 포교용 책이라 할 만하다.


또한, 지괴소설 중에서 자주 나타나는 몽환夢幻, 이혼離魂, 환생還生 등의 표현수법 역시 불경고사의 표현형식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다. 불교와 불경고사가 끼친 영향은 위진남북조 지괴소설의 또 다른 새로운 내용을 형성했다. 


☆ 지괴소설의 특징


- 내용상 특징

첫째, 지괴소설은 고사성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사회현실을 잘 반영하고 있다. 비록 그 내용이 초현실적인 신귀 이문神鬼異聞에 관한 것이라고 하더라도, 당시 사회의 현상들을 직접 반영하고 있다.


둘째, 백성들의 사상이 잘 표현되고 있다. 지괴는 대부분이 신화, 전설을 개편하여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내용 자체에 이미 백성들의 사상이 투영되어 있다. 한빙부부韓憑夫婦와 간장막야干將莫耶 등의 이야기와 같이, 모두 폭군에 대하여 직접적인 비판과 공격을 가하고 있고, 기타 여러 지괴 중에서도 가혹한 정치, 부패한 관리, 불공평한 사건에 대한 반대와 의견을 제시하고 있는 것들을 흔히 찾아볼 수 있다.


셋째, 남녀의 애정, 혼인 등에 관한 자유 의지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 한빙부부韓憑夫婦의 사랑 이야기를 예로 들 수 있듯이, 수신기搜神記속에는 애정을 존중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작품들이 상당수 있다.


요재지이 표지요재지이 표지

(출처 : 聊斋志异)


- 형식상의 특징

첫째, 지괴소설은 대부분이 천박한 산문을 사용하고 있는데, 뒤에 문언 소설의 서술 문체의 모범이 되었다. 당시 지괴의 작가들은 기인奇人, 괴사怪事, 이문異聞 등을 수집하고, 서술하면서 본디 약속된 무슨 작법은 없었으나, 이야기를 전개하고자 할 때는 사전에 작자의 치밀한 구성을 거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이와 같은 구상은 결국 소설의 형식을 갖추게 되었다.


둘째, 지괴소설은 대체로 도청도설道聽塗說의 전통적인 소재 수집 방법을 가지고 있으므로, 사용하는 문자가 쉽고 간단하며 편 폭이 짧다.


☆ 지괴 소설의 영향과 의의


- 위진남북조의 지괴소설은 중국 문언 소설의 귀중한 유산으로서 그 영향 또한 지대하다. 중국 지괴의 전통은 이후 송대  홍매洪邁의 이견지夷堅志를 거쳐 청대 포송령蒲松齡 요재지이聊齋志異에서 최고봉에 이르게 되었는데, 포송령은 요재지이의 서문에서 "재주는 간보만 못하지만, 평소 신에 관한 이야기를 수집하기 좋아했다才非干寶, 雅愛搜神"고 하여 수신기를 비롯한 지괴소설의 영향을 받았음을 분명하게 밝혔다.


또한, 위진남북조 지괴소설의 고사와 표현수법은 이후 당대唐代 전기傳奇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당대 변문, 송원 화본 및 희곡, 명청 문언소설 등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으며, 기타 여러 문학작품의 제재로도 널리 인용되었다.


- 요재지이 만화


요재지이 만화1요재지이 만화1

요재지이 만화2요재지이 만화2

요재지이 만화3요재지이 만화3

요재지이 만화4요재지이 만화4

요재지이 만화5요재지이 만화5

요재지이 만화6요재지이 만화6

요재지이 만화7요재지이 만화7

요재지이 만화8요재지이 만화8

(출처 : 360doc.com)


- 요재지이 조기판본早期版本 (초기에 등장한 판본)


요재지이 조기판본早期版本요재지이 조기판본早期版本

요재지이 조기판본早期版本2요재지이 조기판본早期版本2

요재지이 조기판본早期版本3요재지이 조기판본早期版本3

요재지이 조기판본早期版本 扉頁牌記요재지이 조기판본早期版本 扉頁牌記


요재지이 聊齋著書圖요재지이 聊齋著書圖

요재지이 俠女요재지이 俠女

요재지이 小官人요재지이 小官人

요재지이 成仙요재지이 成仙

요재지이 瞳人語요재지이 瞳人語

(출처 : 【赏图阁】《聊齋志異》早期版本插圖欣賞)


출처 - 중국문학.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