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노바백스 사전예약
2월 21일부터 노바백스 사전예약이 시작됩니다. 우리나라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추진단)은 오늘 2월 21일 자정(0시)부터 18세 이상 미접종자 중심으로 노바백스 백신예약(사전예약)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접종하려는 분들은 예약일자 2주 후부터 접종 날짜를 골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노바백신 사전예약을 21일에 할 경우, 다음 달인 3월 7일부터 접종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바백스 백신예약 미접종자의 경우 2차 접종일은 1차 접종일로부터 3주 후 자동으로 예약이 됩니다.
노바백스 백신예약 방법
혼자서 예약하기 어려운 고령층이나 사회적 약자 분들을 위해 정부에선 별도의 노바백스 백신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사전예약 누리집(ncvr.kdca.go.kr)을 통한 대리 예약, 전화 예약(☎ 1339, 지자체 콜센터)으로도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교차접종도 될까?
노바백스 백신을 활용한 교차 접종과 3차 접종도 가능합니다. 기초 접종을 노바백신으로 받는 경우와 함께 1·2차 기본 접종을 다른 백신으로 접종했더라도 의학적 사유로 동일 백신을 접종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노바백스를 이용해 교차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앞서 맞은 백신에 대한 금기나 연기 사유가 있다고 예진 의사가 진찰 후에 또는 예진 후에 판단이 되면 별도의 소견서 없이 바로 교차접종을 시행하실 수 있습니다.
4차 접종 대상 확대
면역저하자
면역저하자와 요양병원 시설 입원, 입소자, 종사자가 대상인 4차 접종도 2월 14일부터 시행되었습니다. 면역저하자는 3차 접종 맞은 18세 이상 대상자 중에서 마지막 3차 접종일로부터 4개월(120일)이 지났다면 화이자, 모더나 등 mRNA(메신저리보핵산) 계열 백신으로도 접종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지금 당일 접종만 가능하지만 2월 28일부터는 노바백스 사전예약을 통해 접종 날짜를 고를 수 있습니다.
요양 시설 종사자
요양병원, 시설 입원. 입소자 및 종사자의 경우에도 3차 접종 완료 120일 이후부터 mRNA 백신으로 접종이 가능한데, 집단감염이나 방역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3개월(90일) 후에라도 접종할 수 있습니다. 최근 4주간 요양병원·시설 내 집단감염 건수 및 관련 확진자는 15건, 827명에서 48건, 1천543명으로 급증한 상태라서 하루라도 빨리 백신을 맞는 것이 중요합니다.
맺음말 (백신 예약 방법 정리)
노바백스 사전예약 완료한 분들은 3월 7일부터 전국의 위탁의료기관(약 1만2900개소)에서 예약한 날에 접종할 수 있으며, 2차 접종일은 1차 접종일로부터 3주 이후로 자동 예약됩니다. 지난 2월 14일부턴 노바백스 백신을 보유한 당일 접종 지정 위탁기관(약 1200개소) 또는 보건소에서 당일 접종을 시행 중이며, 지정 위탁기관은 3월 6일까지 운영됩니다.
노바백스 백신예약은 당일접종은 카카오톡, 네이버에서 잔여백신을 예약하거나, 의료기관에 유선 확인 후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려 접종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3월 7일 이후에도 전체 위탁기관의 보유 물량 등을 통해 당일 접종 가능하도록 해 사전 예약하지 않더라도 편리하게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코로나 백신 관련 정보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