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유산균 YT1의 정확한 명칭은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YT1입니다. 이름이 좀 어려운데요. 유산균은 종류가 엄청나게 많고 장내에 서식하는 종류 또한 다양합니다. 이와 관련한 건강식품도 많죠.
균들은 우리 몸에서 작동하는 특성과 기능이 천차만별입니다. 이중에서 갱년기 유산균 YT1은 갱년기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되도록 특화된 유산균입니다. 갱년기 여성들은 안면홍조, 골다공증, 근관절통 등 갱년기 증상 발현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우리나라 연구진이 개발한 유산균으로도 유명한데요. 오늘은 갱년기 유산균YT1이 정말 좋은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여성 중증 갱년기와 쿠퍼만 지수
쿠퍼만 지수 아시나요? 미국 뉴욕 의과대학 쿠퍼만 박사가 만들어서 쿠퍼만 지수라고 부르는데요. 갱년기 증상을 모아서 점수로 만든 지수입니다. 여기엔 안면홍조, 발한, 불면증, 신경질, 우울증, 현기증 등 총 10가지 갱년기 증상이 포함됩니다. 여기에 여성들에게 해당하는 질 건조, 질 분비물 감소를 추가해 여성 갱년기 증상 12가지를 갖고 쿠퍼만 지수를 계산할 수 있는데요. 약, 15점 이상이면 중증 갱년기라고 봅니다. 이런 분들에게 갱년기 유산균 YT1이 필요한 것이죠.
우리나라에서 갱년기 증상이 심각한 여성을 조사했었는데요. 평균 쿠퍼만 지수는 31.75점으로 아주 심각한 수준이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갱년기 유산균 YT1을 꾸준히 섭취하게 했었는데요.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YT1을 섭취한 분들은 섭취하지 않은 분들에 비해서 쿠퍼만 지수가 눈에 띄게 떨어졌다는 것이죠.
12주 동안 비교한 결과 평균 21.5점이 감소했고 12가지 갱년기 대표 증상이 완화되었어요. 그럼, 갱년기 유산균 YT1은 쿠퍼만 지수만 믿고 먹어도 될까요? 그래도 되지만 다른 지수도 함께 참조하면 갱년기 유산균YT1을 먹어도 되는 이유가 뚜렷해 집니다.
갱년기에 좋은 건강식품
최근엔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를 추천하는 분이 많아요. 저 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관련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멘콜 지수와 갱년기 증상
쿠퍼만 지수 뿐만 아니라 갱년기 여성 삶의 질을 평가한 멘콜지수라는 것도 있습니다.
안면홍조나 가슴 두근거림 같은 신체적 증상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부분까지 합쳐서 총 29개 항목을 조사하는 지수인데요.
쿠퍼만 지수처럼 갱년기 유산균 YT1을 섭취했을 때, 갱년기 여성의 신체적, 심리 사회적, 혈관운동, 성적 상태가 모두 좋아져 갱년기 증상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골다공증 관련 실험하던 연구팀은 YT1을 장내에 많이 보유한 쥐들은 골다공증이 적을 뿐만 아니라, 안면홍조, 우울증 등의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걸 알아냈습니다. 이후 본격적인 연구를 토대로 갱년기에 특화된 유산균임을 확인하게 되었죠.
그리고 쿠퍼만 지수, 멘콜 지수 등을 통해 여성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된다는 걸 확실히 증명하게 되었습니다.
갱년기 유산균 YT1은 여자 몸 속에 있는 여성 호르몬 스위치를 켜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존에는 여성호르몬제를 먹는다던지 아니면 여성호르몬이 함유된 식품을 드셨는데요. 근데 이런 건 외부에서 섭취하는 것이잖아요. 그래서 합성 식품을 먹는거라 몸 속의 여성호르몬이나 에스트로겐을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 합니다. 그래서 내부 활성화도 잘 안 되고, 부작용 발생 우려도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갱년기 유산균 YT1은 체내 여성호르몬 활성도를 올려주는 방식이다 보니깐 좀 더 내 몸이 안전하면서도 여성호르몬 활성화에 효율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갱년기 유산균은 의약품이 아닌 식품이며 효능, 효과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갱년기 완화에 좋은 유산균
갱년기 유산균엔 에스트로겐을 활성화하는 균이 따로 있습니다. 앞서 설명해드린 갱년기 유산균 YT1은 갱년기 증상 외에도 두통, 손발 저림, 현기증,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피로, 환각, 신경과민, 근관절통, 질 건조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쥐를 이용한 동물 실험에서도 갱년기 상태의 쥐에게 갱년기 유산균을 먹였더니 뼈 파괴 세포인 파골세포 유전자 발현이 줄어들었다는 결과도 있어요. 반대로 뼈를 형성하는 조골세포 유전자 발현은 늘었죠.
갱년기 유산균YT1은 장 건강, 갱년기 증상 완화, 피부 건강 등에 도움이 되는데요.
하루 섭취 권장량은 100~450mg입니다. 과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서 무조건 많이 드신다고 좋은 건 아닙니다. 적정 권장량을 지키는 것이 좋아요. 그래야 민감한 피부 건강도 잘 챙길 수 있답니다.
오늘은 여성 갱년기에 좋은 유산균 YT1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관련 상품은 많이 판매되고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것을 찾아 드셔보세요. 아니면 부모님 선물로도 좋고요. 감사합니다.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