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건강 정보

스티바에이 크림 부작용 제대로 알고 쓰세요

믿을만한 건강정보 2020. 4. 20. 07:00
반응형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1. 안전하다
  2. 피부과 전문의도 처방하는 크림이다
  3. 해외 직구로 살 수 있다 (피부과 의사 처방전 없어도 삼)
  4. 하지만, 부작용은 언제 올지 모른다

요즘 네이버, 유튜브에 "스티바에이 크림"이 마치 만병통치약처럼 소개하는 영상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여드름, 색소, 주름에 대해서요. 그런데, 효과를 본 분들도 있지만, 잘못 사용하면 정말 무서운 의약품이라는 점. 일단 너무 맹신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스티바에이 크림은 전문의약품인데, 어떻게 화장품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나요? 혹시 지금 스티바에이 크림을 사용하고 계시거나, 사용할 계획이라면 제발 부작용을 생각해 보세요.



우선, 스티바에이 크림을 네이버에서 검색해보면 연관검색어로 스티바에이 크림과 관련된 다양한 농도의 제품도 소개되고 있지만, "스티바에이 크림 부작용"이란 것도 나옵니다.


스티바에이 크림은 화장품이 아닌 의약품입니다. 쉽게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의약품이 아닌, 의사 처방에 의해 구입 가능한 전문의약품입니다. 튜브에 보면 분명히 나와 있습니다.


물론 의약품이니까 화장품보다 효과가 더 좋은 것은 맞아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여드름, 색소, 주름 때문에 반드시 사용하는 것이 올바를까요?


그래서 화장품과 의약품 비교가 필요한데요. 화장품은 정상인이 아름다움을 위해 장기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그래서 효능보다는 안전성(safety)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괜히 정상 피부가 발라서 뒤집어지면 안 되잖아요. 괜히 발라서 더 나쁜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막아야 하기 때문에 효능보다는 안전성(safety)에 초점을 맞추는 겁니다.


의약품은 치료를 목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효능이 강하고, 장기간이 아닌, 단시일 내에 사용을 마무리해야 하는 연고입니다. 그런데 스티바에이 크림은 의사 처방에 의한 전문 의약품이다 보니, 꼭 필요한 상황이라면 사용해야겠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의사가 처방을 멈춰야 한다는 뜻입니다.



계속 사용하면, 계속 좋아질 수 있지만, 언젠간 감당할 수 없는 피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점 기억하셔야 합니다.


  • 어~ 아니라고요?
  • 저는 그냥 피부과 선생님이 편하게 사용하라던데요?
  • 아무렇지 않게 처방전 써주시던데요?


모든 피부과 전문의가 그렇게 처방전을 쉽게 써주지만은 않습니다. 선생님들 마인드에 따라 조금 다르긴 한데, 어쨌든 피부과 의사 선생님들도 "한 통만 쓰세요", "2통까지만 사용하고 더 사용하시면 안 돼요"라고 대부분 말씀하십니다.


보통 의약품인 피부과 연고 같은 경우엔 화장품처럼 대용량으로 나오지 않습니다. 작은 사이즈로 나와요. 왜? 딱 사용할 기간만 사용하고, 다 쓰면(피부질환 나으면) 그만 써라 ... 그런 의미가 숨어있는 겁니다.

그럼 가장 중요한 스티바에이 크림을 사용하다가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은 뭘까요?


의약품은 반드시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래서 스티바에이 크림 공식 홈페이지를 살펴봤습니다.

일단 주성분은 트레티노인 성분으로 비타민A 계열인데요. 여드름, 주름, 색소에 효과가 있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오남용 시, 부작용이 너무 많아서 그중 몇 가지만 소개할게요.



1. 일광화상 경우, 임신한 경우 무조건 사용 금지


임산부는 기형아 유발 가능성이 있어서, 작은 부위, 소량만 사용하는 것은 괜찮을 수 있지만, 얼굴 전체에 화장품 대용으로 사용할 경우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2. 연고 출시하기 전에 효과와 이상 반응이 무엇인가 오래 연구한 결과


2-1) 매우 흔하게 홍조, 즉 피부가 빨개지는 경우가 있고요. 피부 통증, 가려움 같은 피부 자극이 되는 케이스, 타는 듯한 열감인 작열감, 따가움이 발생한 경우가 있습니다.


2-2) 드물게, 오히려 색소가 더 짙어지는 경우가 있어요. 특히 스티바에이 크림을 바르고 자외선에 노출될 경우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왜냐면 자외선에 대한 감수성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드름 있는 분들이 스티바에이 크림 연고 사용할 때, 여드름 전용 클렌저라고 해서 그 안에 살리실산이 많이 들어간 경우가 있는데, 살리실산류와 스티바에이 크림 주성분인 트레티노인이 겹치게 되면 결코 피부에서 아름답지 못한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2-3) 알콜이 함유된 제품과 함께 사용하는 것도 금지


지금도 스티바에이 크림을 편안하게 사용하는 분들도 있지만, 스티바에이 크림을 사용하다 보면 피부에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 이점은 분명히 알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스티바에이 크림은 정말 피부과 전문의가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할 때 사용하시고, 사용하더라도 주의사항에 대해 꼭 이야기 들어야 합니다. 이제부터라도 스티바에이 크림에 대한 예찬, 무조건적인 맹신, 이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반대로 수년간 사용해도 문제없는 분들, 해외 직구로 꾸준히 사용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런 분들은 ... 축복받으셨네요.

어쨌든, 전문의약품이다 보니 부작용은 알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사용할 땐 소량으로 얼굴 일부에만 얇게 바르세요. 부작용 조심하시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