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껍질 벗겨짐을 유발하는 손 습진이라는 건 한 가지 병이 아니라 주부습진, 한포진, 아토피 피부염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손에 반복적이고 재발하는 염증이 생기는 경우를 통틀어서 지칭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손습진에 걸린 분들은 아시겠지만 손습진과 손 껍질 벗겨짐은 쉽게 치료가 되지 않을뿐더러 치료해서 일시적으로 증상이 좋아졌다고 해도 금방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 습진 특징
- 빨리 낫지 않음
- 호전되었다해도 재발하는 경우가 많음
그래서 손습진은 단기에 집중적인 치료로 끝낸다는 생각보다는 장기적으로 꾸준히 관리하면서 제가 해 최소화하는 것에 목표로 잡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오늘은 이런 약물 적인 치료에 병행해서 일상생활 속에서 피해야 할 손 껍질 벗겨짐 악화 요인들을 크게 4가지로 분류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손 자주 씻지 않기
손을 너무 자주 씻지 마세요. 손 습진이 생기면 일단 손에 각질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손을 평소보다 더 자주 씻는 분들이 많아요. 그런데 손을 씻는 행위는 손 습진 치료에 매우 좋지 않은 행동인데요. 손에 피부를 보호해주는 피부 장벽을 없애고 피부를 건조하게 하는 결과를 만들어요. 그래서 염증과 가려움증을 훨씬 더 악화하게 됩니다.
그래서 반드시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손 씨는 행위를 최소화 하는 것이 좋고, 손을 씻더라도 직후에 핸드크림 같음은 보습제를 발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손을 씻는 행위에느 주방일과 같은 손에 물이 닿는 모든 행위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자주 씻어야 각질이 없어진다?
- 염증을 더 악화함
- 피부 장벽 없어짐
- 피부가 건조해짐
- 결과적으로 염증, 가려움증 악화
2. 인위적인 각질 제거 금지
손에 생긴 각질을 자꾸 듣지 마세요. 습진으로 생긴 각질은 해당 부위의 피부 속 염증으로 인해서 죽은 피부 세포들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즉, 그것은 피부염증의 결과물이지 각질 자체가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각질을 자꾸 습관적으로 뜯다 보면 각질 아래에 있는 있는 피부에 염증을 더 진행시키는 결과를 낳아 손 껍질 벗겨짐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절대, 각질 뜯지 마시고 각질이 일어난 부위의 염증을 가라 앉힐 수 있게 보습제 등을 듬뿍 자주 발라 주는 게 필요합니다. 꾸준히 하면 각질이 점점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손을 시원하게 유지하기
손을 항상 시원하게 유지해야 손 껍질 벗겨짐이 줄어듭니다. 이 부분은 모든 부위에 있는 습진에 대해 공통적인데요. 피부의 온도가 올라갈수록 습진으로 인한 가려움증이 점점 더 증가하기 때문에 손을 시원하게 해 주세요. 그리고 가려울 때마다 긁지 말고 냉찜질해주는 게 좋습니다.
4. 핸드크림 수시로 덧바르기
손은 우리 몸에서 외부와 접촉이 가장 많은 말단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침에 한 번 보습제를 발랐다고 해서 하루종일 유지되는 것이 아닙니다. 일상생활 중에 자연스럽게 거의 다 벗겨지게 돼요. 그렇기 때문에 손에 보습제는 하루 한 번 발랐다고 될 게 아니라, 늘 지니고 다니면서 일상생활 중에 수시로 덧발라 주셔야 제대로 손을 보호해 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보습제를 바르고 그 위에 바세린까지 발라주시면 금상첨화입니다. 지금까지 4가지 생활 속 포인트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손 껍질 벗겨짐 예방법
- 손에 물이 닿는 것은 최소화
- 각질은 절대 뜯어내지 말 것
- 손 온도는 항상 시원하게
- 핸드크림은 가지고 다니면서 수시로 덧바르기
기억해 두셨다가 손 습진 꼭 치료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