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역사

조선 정조대왕 어머니 혜경궁 홍씨 회갑연, 수원행차 그림(봉수당진찬연 칠순, 수원화성박물관)

믿을만한 건강정보 2017. 10. 13. 03:30
반응형

조선 정조 어머니 혜경궁 홍씨 회갑연, 수원행차 그림(봉수당진찬연 칠순, 수원화성박물관)


봉수당진찬도 혜경궁 홍씨 회갑연[조선 정조대왕 수원행차] 혜경궁 홍씨 회갑연


왕실잔치 봉수당진찬연


(1795년 조선 정조의 수원행차 당시) 수원에 당도한 지 3일째 되는 날인 윤2월 13일 아침 8시 45분경, 드디어 예복을 입은 어머니 혜경궁의 등장과 함께 궁중음악이 흐르며 봉수당진찬연이 시작되었다.


이날의 주인공인 정조 어머니 혜경궁은 '오늘의 이 경사를 주상(조선 정조)과 더불어 만백성과 함께하겠노라'며 친정 식구와 함께 아들인 국왕이 마련한 잔치를 맘껏 즐겼다.


222년 전 화성행궁의 봉수당에서는 궁중음식이 차려지고 궁중음악이 흐르는 가운데 궁중무용이 공연되는 도성을 벗어난 최초의 왕실잔치가 밤늦게까지 성대히 거행되었다.

헌선도

장수를 기원하는 춤으로 도교에서 복숭아는 장수를 상징한다.


헌선도 혜경궁 홍씨 봉수당진찬연[조선 정조대왕 수원행차] 봉수당 진찬연



향발, 아박, 쌍무고

왼쪽 위 4명의 여령女伶은 손에 향발響鈸을 들고, 오른쪽 4명의 여성은 아박牙拍을 들고 춤을 추는데, 각각 향발무와 아박무라 한다. 아래 좌우의 북을 둘러서 각각 4명의 여령이 북을 두드리며 쌍무고를 추고 있다.


향발 아박 쌍무고 혜경궁 홍씨 수원행차[조선 정조대왕 수원행차] 향발, 아박 쌍무고

선유락

뱃놀이 장면을 연출하는 춤이다.


선유락 혜경궁 홍씨 회갑연 수원행차[조선 정조대왕 수원행차] 선유락, 봉수당 진찬연


향발 아박 무자년진작의궤[조선 시대 향발과 아박]


봉수당 수원행차 혜경궁 회갑연[조선 정조대왕 수원행차] 봉수당 진찬연 그림


1. 혜경궁 자리 (건물 안)

2. 정조대왕 자리

3. 어막차

4. 궁중무용

5. 악공 (연주단)

6. 의빈, 척신 자리 (초대손님)

이날 진찬연에 참석한 왕실과 내외빈뿐만 아니라 이반 군사들의 잔치음식도 마련되었다.


잔치의 주인공인 혜경궁의 진찬상에는 자기 그릇에 담긴 70종의 궁중음식과 소별미(일종의 다과상) 12종이 올려졌으며, 42개의 상화床花로 존엄을 표시하고 장수를 기원하였다.


정조대왕과 누이동생들인 청선공주, 청연군주의 상에는 그 수를 줄여 모두 20종의 궁중음식과 소별미 9종을 올리고 26개의 상화로 장식하였다.


그 밖에 내빈은 11종의 궁중음식과 8개의 상화가 올려졌으며, 신하들에게도 궁중음식과 함께 상화가 장식되었다.


잔치상과 무대 그리고 참석자 모두의 머리를 장식한 궁중채화[정조대왕 수원행차] 잔치상과 무대 그리고 참석자 모두의 머리를 장식한 궁중채화


혜경궁 홍씨 회갑을 축하하는 시 모음집


혜경궁 홍씨의 회갑과 관련하여 정조와 신하들이 읊은 시를 모은 책이다. 1795년 윤2월 화성행궁에서 지은 화성봉수당진찬갱재축, 화성장대열무갱재축, 화성낙남헌양로갱재축과 1795년 6월 18일 혜경궁 홍씨의 환갑 당일에 지은 자궁주갑탄신갱재축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먼저 화성행궁 봉수당 진찬시 정조가 지은 칠언七言 4운韻의 율시律詩와 이 시에 갱진한 홍준한洪駿漢과 그의 아들 홍낙수洪樂受 등 외빈 70인과 유언호兪彦鎬(1730~1796) 등 제신 77인의 시가 수록되어 있다.


이들은 대부분 화창한 봄날 화성華城의 풍경과 혜경궁 홍씨를 함께 모시고 즐거움을 나누고 있는 감회를 표현하였다.


혜경궁 홍씨 회갑연 축하 시집[조선 정조대왕 수원행차] 혜경궁 홍씨 회갑을 축하하는 시 모음집

원행을묘정리의궤園幸乙卯整理儀軌


1795년(정조 19) 윤2월 정조가 어머니 혜경궁 홍씨와 함께 수원에 행차하고 현륭원을 참배한 전 과정을 정리하여 1796년 총 10권 8책으로 간행한 책이다.


1795년은 마침 혜경궁 홍씨의 회갑년이자 정조가 즉위한 지 20년째가 되던 해였다. 그래서 정조는 신도시 수원의 백성들을 위로하고 왕실잔치인 혜경궁 홍씨의 회갑연을 베푸는 등의 대대적인 행사를 열었다.


원행을묘정리의궤는 한층 정비된 의궤 체제와 풍부한 내용으로 인해 화성성역의궤와 함께 조선 시대 의궤의 가장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는 수준 높은 책이다.


원행을묘정리의궤 혜경궁 홍씨 회갑연[조선 정조대왕 수원행차] 원행을묘정리의궤


혜경궁 홍씨 회갑연에 올린 음식 목록


정조가 화성행궁에서 혜경궁 홍씨의 회갑연을 베풀 때 올린 음식 품목을 한글로 기록한 책이다. 원행을묘정리의궤의 부편 1. 찬품餐品에 수록된 내용과 일치한다.


자궁께 올리는 찬안餐案, 자궁께 올리는 주별미 1상, 내입 1상, 내입 2상, 내입 6상, 내외빈에게 올리는 상상 250상, 중상 20상, 하상 50상, 주별미 70상, 조정상찬품 상상 15상, 차상 205상, 중상 100상, 하상 130상, 시위백관상찬품 겸상 60상, 유생하사찬품, 채화 순으로 기록되어 있다.


혜경궁 홍씨 회갑연 음식 목록 화성행차[조선 정조대왕 수원행차] 혜경궁 홍씨 회갑연에 올린 음식 목록


신축진찬의궤進饌儀軌


1901년 헌종의 계비 효정왕후孝定王后(1831~1903)가 망팔望八(71세)에 이른 것을 기념하기 위하여 올린 진찬에 관해 기록한 의궤로 진찬 다음 해에 간행하였다.


활자본이며 총 3권 4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책은 권수에 해당한다. 대한제국을 선포하면서 황제국 채제에서 치른 첫 진찬 의식을 기록한 것으로, 각종 의식 및 의장 등에서 이전과의 차이를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이다.


진찬 준비 절차와 참가 인원 등에 대해 상세히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진찬에 쓰인 음악과 춤, 상차림, 꽃장식에서부터 동원된 인원 및 물품에 이르기까지 세세한 내용까지 모두 기록하였다. 봉수당진찬연을 다룬 원행을묘정리의궤 이후 왕실잔치의 계승과 변화를 살필 수 있다.


신축진찬의궤 혜경궁 홍씨 회갑연[조선 정조대왕 수원행차] 신축진찬의궤


조선 정조대왕 어머니 혜경궁 홍씨 회갑연, 수원행차 그림(봉수당진찬연 칠순, 수원화성박물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