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역사

금속활자, 목활자, 목판본 구별 방법

믿을만한 건강정보 2017. 6. 5. 03:25
반응형

금속활자본과 목활자본 구별법


 

금속활자본

목활자본

글자모양

 일정한 글자본에 의해 주형을 만들어 주조하였기 때문에 글자 모양이 같고 정연하다.

 

 그러나 글자본이 다르거나 주조방법이 다른 초기 및 민간활자의 경우는 동일한 글자라 하더라도 글자 모양이 다르다.

 활자 하나하나가 글자본을 써서 뒤집어 붙이고 새겨 내기 때문에 동일한 글자라 하더라도 같은 글자 모양이 없고 조금씩 또는 각각 다르다.


 민간 활자는 글자 모양이 더욱 고르지 않고 치졸하다.

글자획


 글자획의 굵기가 고르고 일정하다. 그러나 어미자에 의한 주조방법을 쓰지 않은 초기 및 민간 활자인 경우는 그다지 고르지 않다.


 획의 굵기의 차이가 심하며 고르지 않다.

마멸


 오래 사용하면 글자획이 마멸되어 가늘어지고 일그러지지만 글자 획은 떨어지지 않고 붙어있다.



 오래 사용하면 글자획이 닳아서 부분적으로 결락되고 나뭇결이 생겨 인쇄가 조잡하다.


칼자국


 금속활자는 칼자국이 없다. 그러나 금속활자본에 섞인 나무보자는 예외이다.


 획에 칼자국이 예리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세로획과 가로획이 겹치는 곳에 칼이 스쳐 간 자국이 나타나기도 한다.

너덜이


 금속활자는 주조한 다음, 줄로 손질하기 때문에 대체로 글자 끝이 둥글둥글한 맛이 난다. 그러나 민간 활자는 손질이 잘 안된 경우 너덜이 같은 흔적이 남아 있어 거친 것도 있다.


 쇠붙이 활자가 아니므로 너덜이 같은 것이 없다.

먹색


 유연먹을 사용하여 인본의 먹색이 목판본에 비해 진하지 않다.


 송연먹을 사용한 경우 먹색이 일반적으로 진하다.

반점(번)


 금속활자본은 유연먹을 썼기 때문에 글자의 먹색을 확대하여 보면 반점이 나타나고 있다.


 먹색이 진하면서도 확대해 보면 먹물이 주위에 번져 있다.



활자본과 목판본 구별법


 

활자본

목판본

글자위치

 글자가 유달리 옆으로 비스듬하게 기울어진 것이 자주 나타나고, 거꾸로 된 것도 있을 수 있다.

 글자가 옆으로 비스듬하게 기울어진 것과 거꾸로 된 것이 없이 비교적 바르다.

글자줄


 글자줄이 곧바르지 않고 좌우로 들쑥날쑥한 경우도 있다.

 
 비교적 정연하다.

글자모양


 동일한 주형으로 만든 금속활자는 꼭 같은 글자 모양이 빈번히 나타난다. 그러나 활자를 만드는 방법이 다른 초기 및 민간의 금속 활자본과 목활자본인 경우는 예외이다.

 
 동일한 글자라 하더라도 꼭 같은 글자 모양의 것이 없다. 다만 활자본을 정교하게 번각한 때에만 비슷한 글자 모양이 나타난다.

글자획


 금속활자본은 글자획이 고르고 일정하다. 목활자본의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글자획의 굵기가 일정치 않고 굵었다 가늘었다 한 것이 대부분이다.

글자사이


 윗글자와 아랫글자 사이가 떨어져 있다. 다만 초기의 기술이 미숙했던 활자본에 한하여 위아래 글자 획이 서로 엇물린 것이 나타난다.

 
 윗글자의 아래 획과 아랫글자의 위 획이 서로 엇물린 것이 자주 나타난다.

마멸

 금속활자는 오래 사용하면 글자획이 마멸되어 가늘어지고 일그러지지만 글자획은 붙어있다. 그러나 목활자는 오래되면 마멸이 심하고 글자획이 부분적으로 떨어져 나가고 나뭇결이 생긴다.

 
 오래되면 새긴 글자획에 마멸과 나뭇결이 생기고 심한 것은 글자 획이 부분적으로 떨어져 나가거나 판독하기 어려운 것이 생긴다.



칼자국


 금속활자는 칼자국이 없고, 주조한 다음 줄로 손질하기 때문에 대체로 글자 끝이 둥글둥글한 맛이 난다. 목활자본에는 글자획에 도각의 흔적이 나타난다.

 
 글자획에 도각의 흔적이 예리하게 나타나고 있을 뿐, 너덜이 같은 것은 없다.


먹색


금속활자본은 먹색이 일반적으로 진하지 않은 편이며, 한 지면에 진하고 없음의 차이가 극단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목활자본은 일반적으로 진한 편이며, 한 지면에 진하고 얼음의 차이가 극단적인 것은 금속호라자본과 조건이 같다.

 
 목판본의 먹색은 일반적으로 진한편이며, 한 지면의 먹색은 진하거나 엷음의 차이가 순연하다.



반점(번짐)


 금속활자본은 유연먹을 썼기 때문에 글자의 먹색을 확대하여 보면 반점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목활자본은 그렇지 않고 대체로 먹색이 번져있다.

 
 목판본은 먹색이 진하면서도 확대하여 보면 먹물이 주위에 번져있다.


어미


 어미와 판심의 좌우계선이 떨어져 있다. 그러나 고착시킨 인판틀을 사용한 활자본은 예외이다.

 
 어미와 판심의 좌우계선이 붙어있다.


광곽


 판을 짰기 때문에 광곽의 사주 어딘가에 틈이 있다. 그러나 고착된 인판을 사용한 것은 예외이다.


 광곽의 사주가 붙어있다.





목활자와 금속활자의 비교


목활자 인쇄. Wooden Type


목활자 인쇄

인면에 나무의 결이 나타나고, 금속활자보다 인쇄상태와 글자의 배열이 고르지 못하다.



금속활자 인쇄 Metal Type


금속활자 인쇄

목판인쇄보다 먹색이 연하고, 자세히 보면 글자에 반점이 확인된다. 주로 중앙에서 제작해서 사용하여 인쇄상태가 양호한 편이지만, 후기 민간 주조의 금속활자 인본은 다소 질이 떨어지기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