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역사

테러란 무엇인가? 국제 테러조직 종류

믿을만한 건강정보 2017. 7. 29. 01:35
반응형

국제 테러 조직

1968년 이후 테러 관여 집단 수는 73개국 220여 개 조직에 이르며, 이들 집단의 인적 교류에서 연계된 이합집산離合集散 추이까지 더하면 그 수는 300개를 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들은 상호협조, 연계활동을 통해 능력을 강화하고 국가 간에 이념과 이해관계가 상충할 때에는 적대국에 대한 테러행위를 묵인, 또는 조장, 방조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다. 


no terror

(출처 : 君合法评丨《反恐怖主义法》对电信及互联网行业的影响)



(1) 이슬람권의 테러조직

성전聖戰이란 뜻을 지니고 있는 회교 지하드(Al al Islam:Islamic Holy War Jihad)는 이란 회교 정부의 지원을 받는 시아파 과격단체로 아직도 정체가 분명하지 않다.


처음 모습을 드러낸 것은 1983년 4월 18일 베이루트 주재 미국 대사관을 폭탄 트럭으로 공격, 미국인을 포함한 63명을 살해하면서부터이다.


이들은 1983년 10월 23일 레바논에 주둔하고 있는 미 해병대 사령부와 프랑스군 사령부를 자살폭탄 트럭으로 각각 동시에 공격하여 299명의 사상자가 나게 한 다음, 1984년 9월 19일 새로 옮긴 동베이루트의 미 대사관에 자살폭탄 트럭으로 돌진, 12명이 사망하고 60명이 부상하는 등 72명의 사상자를 발생시켜 위협적인 테러 그룹이 되었다.


또한, 아부 니달 그룹으로 알려진 ‘검은 6월 단’은 뮌헨 올림픽 선수촌 테러 사건으로 유명해진 ‘검은 9월단’에서 분리, 성장한 테러 집단이다.   



(2) 유럽권의 테러조직

① 1910년 아일랜드 독립운동을 위하여 조직된 아일랜드공화군(RAAl al Islam:Irish Republican Army)은 1969년 북아일랜드 분쟁 때 과격파, 온건파로 분리되었다. 최근까지 테러 활동을 계속하고 있는 조직은 과격 아일랜드공화군이다. 이들은 살인, 방화, 폭파 등을 자행, 영국군과 자주 충돌하고 있다. 


② 독일이 통일되기 전, 미군의 서독 주둔에 반대하는 RZ(Revolutionary Cells) 그룹은 서베를린 근처의 미국 도서관에 폭탄 공격을 가하는 등 반미, 반NATO운동을 벌였다.


1980년대 후반에는 프랑크푸르트 공항의 신활주로 공사 방해와 중거리 미사일 설치 반대 운동에 앞장섰다. 이 밖에 1세기 전에 일어났던 터키 정부의 아르메니아인에 대한 학살사건을 잊지 못하는 아르메니아 해방군이 있다. 



(3) 분리주의 운동의 테러 조직

프랑스와 에스파냐 국경 지역인 산 세바스티안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바스크 분리주의 그룹으로서, ETA(Euzkadi ta Azuktasuna:Basque Fatherland and Liberty), 바스크 분리주의 전사, 이라울차(Iraultza) 등이 있다. 모두 에스파냐에서 독립, 바스크 사회주의 국가를 건설하는 데 목표를 둔 그룹이다.


또 하나는 1981년 이래 미주지역에서 가장 위협적인 테러를 자행하고 있는 푸에르토리코 분리주의 그룹으로서, AFNL(Armed Forces of National Liberation)과 AFNR(Armed Forces of National Resistance)가 있다.



(4) 기타 테러조직 단체

이상의 테러 조직 이외에도 각국에는 국제적으로 이름이 널리 알려진 테러 조직이 많다. 각국의 대표적인 테러 조직을 보면 다음과 같다.


프랑스의 악시옹 디렉트 그룹 (Action Directe Group),

팔레스타인의 M-15 (May 15 Organization),

아프가니스탄의 무자헤딘 (Mujaheddin),

터키의 인민 해방군 TPLA (Turkish People’s Liberation Army),

콜롬비아의 M-19 (April 19 Movement),

독일의 바더마인호프단 (Baadermeinhof Gang),

이탈리아의 붉은 여단 (Brigate Rosse),

일본의 적군파 (JRA:Japanese Red Army)


등이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IN - 테러란 무엇인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