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역사

백제의 왕도 한성에 대해(한성 백제 = 백제 전체 역사의 73%)

믿을만한 건강정보 2017. 5. 21. 15:00
반응형

소서노. 백제를 세운 온조와 비류의 어머니소서노. 백제를 세운 온조와 비류의 어머니


온조왕. 백제의 건국 시조온조왕. 백제의 건국 시조



백제의 왕도 한성


백제는 기원전 18년에 서울에서 건국되었다. 기원후 660년까지 존속하는 동안 백제의 수도는 한성(서울), 웅진(공주), 사비(부여)로 바뀌었으며 31명의 왕이 즉위하였다. 백제 전성기의 영토는 북쪽으로 지금의 황해도에서부터 남쪽으로 전라도와 제주도에 이르렀다.


한성기(18 BCE~475 CE)는 백제 전체 역사의 73%를 차지한다. 고구려의 공격을 받아 한성이 함락되고 웅진으로 천도하기까지 493년간 21명의 왕이 즉위하였다. 이 시기에 백제는 최대 전성기를 누렸으며 고대국가체제를 확립하고 마한세력을 통합하였다. 


대외적으로는 중국(진晉, 송宋), 일본(왜倭) 등 주변 여러 나라와 교류하며 국제적 지위를 높였다.


백제 한성의 풍경백제 한성의 풍경



한성의 풍경


백제 때의 한성은 지금의 송파구와 강동구 일대이다. 한성은 정궁이 있는 북성(풍납토성)과 별궁이 있는 남성(몽촌토성)으로 구성되었다. 성안에는 각각 궁궐과 관청, 왕족 및 귀족들의 집과 군사시설, 일반민가 등이 있었다.


성 밖에는 일반민가와 농경지, 각종 경제시설도 배치되었다. 한성 남쪽의 석촌동, 가락동 일대에는 왕과 귀족, 일반인의 무덤으로 이루어진 공동묘지가 있었다.


서울 백제 유적 분포도서울 백제 유적 분포도


서울 백제 유물, 시루 단지서울 백제 유물, 시루 단지



백제의 교통로 한강


한강은 백제의 가장 중요한 교통로였다. 백제의 도읍 한성은 한반도 중앙을 가로지르는 한강 변에 자리하여, 동쪽으로 북한강과 남한강으로 연결되고, 서쪽으로 서해와도 연결되었다.


한강 하류의 김포, 고양, 하남, 상류의 가평, 여주, 원주 등에는 백제 한성기 유적이 널리 분포한다. 한강 북쪽에 임진강과 한탄강도 백제의 매우 중요한 교통로였다.


특히 임진강이 흐르는 파주, 연천 등에서 육계토성, 칠중성, 강내리 유적 등 백제의 주요 유적이 발견되었다.



백제 한성으로 통하는 길백제 한성으로 통하는 길



한성으로 통하는 길


교통로는 육상교통로와 수상 교통로로 나뉜다.

백제 한성기의 육상 교통로는 고구려 지역과 연결되는 북방교통로와 마한, 신라, 가야 지역으로 통하는 남방교통로가 있었다. 백제는 북쪽으로 고구려 평양성을 공격했으며 남쪽으로 마한을 정복하였다. 이때 군사들은 주로 육상교통로를 이용하였다. 수상교통로는 강과 작은 하천을 이용하는 내륙수로와 바다를 이용하는 해상수로가 있다.


백제의 내륙수로에서는 한강이 가장 중요했으며 그 중심에 한성이 있었다.


출처 - 한성백제박물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