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역사

고려 폭군 충혜왕의 업적 몇 가지 (이렇게 못난 왕도 업적이 있긴 있음)

믿을만한 건강정보 2017. 1. 7. 04:30
반응형

☆ 1 행성行省 설치 제지


충혜왕 즉위년(1330) 7월, 무자일. 낭장郞將 김천우金天祐가 원나라로부터 돌아와서,


"상국 조정에서 전 정동행성좌우사낭중征東行省左右司郞中인 만인蠻人 장백상蔣伯祥의 건의에 따라 우리나라에 행성行省을 설치할 것을 의논하고 있습니다."


보고했다.


원나라 백안첩목아원나라 백안첩목아

(출처 : 바이두 이미지)


경인일. 왕이 태사太師 우승상右丞相에게 다음과 같은 서한을 보냈다. (이틀 만에 서한을 보냄)


...그런데 소문에 따르면 전 행성좌우사낭중行省左右司郞中 장백상蔣伯祥이 우리나라에 행성을 설치하고, 관원을 두어 아예 나라의 제도를 바꿀 것을 도당都堂에 건의했다하니, 모두가 놀라며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하물며 내가 나라로 돌아와 왕좌에 앉은 지 얼마 되지도 않은 터에 갑자기 이런 말을 듣고 보니 어찌 두려움이 없겠습니까?


...그런데 지금 장백상은 사사로운 원한 때문에 허황한 말을 꾸며 내 우리나라를 전복시키려는 음모를 꾸미며, 역대 황제의 가르침조차 무시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지역이 상국과 멀리 떨어져 있어 백성들이 우매하며 말과 의례 및 혼인 풍속이 중국과같지 않으니 만약 행성을 설치해 모든 제도를 중국과 같이 한다는 말을 듣게 되면 필시 불안과 두려움에 휩싸일 것입니다.


...부디 대승상大丞相 각하께서는 입에 발린 말을 받아들이지 말고 황제의 뜻을 잘 이끄시어 우리 고유의 제도를 고치지 않게 함으로써 우리가 선조의 왕업을 그대로 잇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 2 본국 백성의 쇄환 의지


충혜왕 원년(1331) 4월, 경인일. 5도道의 백성들이 쌍성雙城, 여진女眞, 요양遼陽, 심양瀋陽 등지로 유랑해 들어가자 원나라에 그들을 쇄환시켜 줄 것을 요청하는 표문을 올렸다.


...하늘같으신 황제께 우리의 사정을 말씀드리오니 부디 잘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본국에서는 누차 관리를 요양과 심양 등지로 보내 해당 백성들에 대한 조사를 벌이려고 했으나 현지의 관청에서는 그들을 두고 군호軍戶 혹은 농민이라고 거짓으로 둘러대며 우리 측 조사관들을 막고 방해한 지가 이미 오래되었습니다.


또 근년 들어서는 본국 주현州縣의 역役을 부담하는 인민人民, 관官, 사寺, 사私의 노비奴婢 가운데 요양, 심양, 쌍성, 여진 등지로 도망친 자들이 부역을 회피한 채 여기저기에 숨어 사는 실정입니다. 이에 사람을 파견해 그들을 조사해 귀환시키려고 하지만 이 지역을 담당하는 관청과 그 수령들이 제멋대로 그들을 끼고돌며 조사를 방해하거나 귀환을 거부하고 있어 불편하기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부디 황제 폐하께서는 저희가 대대로 보좌해 온 공적을 기억하시고 그 지역 관청에서 보관하고 있는 호계戶計를 잘 살피시어 즉시 사절을 보내 저희 백성들을 쇄환해 주시기 간절히 바랍니다.


기황후의 충혜왕. 역사 왜곡기황후의 충혜왕. 역사 왜곡

(출처 : 【爱模无处不在】【直播】20131028朱镇模奇皇后(第1集))


☆ 3 무상 의료


충혜왕 후 4년(1343) 3월, 습사장習射場을 없애고 그것을 동, 서대비원東西大悲院에 소속시킨 다음 도성 안에 거주하는 병자들을 모아 치료해 주고 의복과 음식도 주었다.


충혜왕과 기황후. 을사오적 같은 이들충혜왕과 기황후. 을사오적 같은 이들

(출처 : 高丽忠惠王王祯怎么死的 忠惠王因为性病而死?)


☆ 4. 솔로몬의 지혜


충혜왕 후 4년(1343) 4월,


폐행 최원崔遠이 왕에게, 진사정동進士井洞에 예쁜 처녀가 있다고 속살거리자 이날 밤에 왕이 그와 함께 그 집으로 가 처녀를 찾았는데 주인집의 노파가 본래 딸이 없다고 뻗댔다. 왕은 노파가 딸을 숨긴 것이 아닌가 의심하다가 또 최원이 거짓말을 했는가 의심해 둘 다 죽여버렸다.


- 끗 -


충혜왕 시기 고려 영토충혜왕 시기 고려 영토

(출처 : 差点亡国的王氏高丽)


그나마 눈에 띄는 게 몇 가지 있긴 합니다. 화룡점정은 4번 솔로몬의 지혜고요....(...) 다만, 행성 설치나 유랑민 쇄환 요청은 정치적인 의미가 짙어서 딱히 충혜왕의 업적(!)이라고 까지 표현하는 게 적절한진 의문입니다. 아무래도 드라마에선 행성 설치 관련해 루즈하게 이야기를 풀어내려 하지 않을까 싶긴 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