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역사

신라 풍월주 계보, 화랑세기 김대문의 평가

믿을만한 건강정보 2016. 11. 16. 11:30
반응형

신라 풍월주 계보, 화랑세기 김대문의 평가


1. 위화랑魏花郞

父 - 섬신剡臣 : 화랑의 시조이고 사문의 아비이며, 청아靑我의 손자이고 벽아碧我의 아들이다. 생시에는 선仙이고 죽은 후에는 부처로서 원만하게 늘 존재하니 공덕이 모자람이 없도다.

母 - 벽아부인碧我夫人


2 - 미진부未珍夫

父 - 아시阿時 : 색色으로 섬기어 충성을 다했으며, 용맹으로 나라를 받들고 또한 그 공을 다하였다. 부인 묘도는 위화랑공의 손녀인데, 배필로 삼아 미화를 낳으니 천도天道가 아득하고 오래도다.

母 - 삼엽궁주三葉宮主

3. 모랑毛郞

父 - 법흥왕法興王 : 동성왕의 아름다움이요 위화랑의 사위다. 대왕의 아들이고 태후의 사랑이다.

母 - 보과공주宝果公主


4. 이화랑二花郞

父 - 위화랑魏花郞 : 이화의 풍류화랑도는 신라의 청담이라, 귀족의 자손이 공주에게 장가들고, 금불이 와서 의지하니 약서여래라. 화랑의 가문이고 법사의 친족이니, 위엄 있는 공족이며, 만세에 무궁하리라.

母 - 준실부인俊室夫人


신라 화랑 사다함[화랑세기 신라 풍월주 계보] 신라 화랑 사다함

(출처 기억 안남 : 제보 부탁)


5. 사다함斯多含

父 - 구리지仇利知 : 비량이 물려 준 정기이고 위화랑의 손이라. 적을 친 공이 높은데 스스로 불모지에 머물다. 청조가 산중에 있고 송백이 길이 푸르도다.

母 - 금진부인金珍夫人


6. 세종世宗

父 - 태종苔宗 : 태후의 사자私子이고 상국相國의 사랑하는 아들이다. 청아하고 높은 표상은 화랑의 전형이다.

母 - 지소태후只召太后

7. 설원薛原

父 - 설성薛成 : 미실의 신하이고 선화仙花의 시작이다. 불문佛門에 의탁하여 그 아름다움을 더하였다. 훌륭하도다! 깨끗한 이름은 청사에 길이 남았다.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인 충성은 하늘의 복을 열었다.

母 - 금진부인金珍夫人


8. 문노文弩

父 - 비조부比助夫 : 가야의 외손이고 사기의 으뜸으로, 선의 꽃이 되니 우리 나라의 위엄을 떨치다.

母 - 문화공주文華公主


9. 비보秘宝

父 - 비대比臺 : 법흥의 손이고 진흥의 사위이다. 위가 상선上仙에 이르렀고 검도劍道로 크게 떨쳤다. 무사의 기풍이 일어났고 백세의 스승이다.

母 - 실보낭주實宝郎主


신라 화랑 일러스트[화랑세기 신라 풍월주 계보] 화랑 일러스트


10. 미생美生

父 - 미진부未珍夫 : 옥진의 손자이고 대원 신통이다. 아들이 백 명이고 낭도는 만 명이다. 풍족하고 부귀로운 아름다운 일생이다.

母 - 묘도부인妙道夫人


11. 하종夏宗

父 - 세종世宗 : 맑게 삼가고 덕을 닦아 훌륭한 명예를 지켰다. 세종의 아들이고 미실의 소생이다.

母 - 미실美室


12. 보리菩利

父 - 이화랑二花郞 : 보리 사문은 위화랑공의 손이고, 덕은 만룡과 화합하고 은혜는 바다나 산과 같고, 공은 불문에 높고 만세에 오직 우러러본다.

母 - 숙명淑明

13. 용춘龍春

父 - 금륜왕金輪王 : 갈문왕의 덕 일월과 아울러 밝고, 삼한의 업이 힘입어 크게 이루어지도다.

母 - 지도知道


14. 호림虎林

父 - 복승福勝 : 태후의 손이고 진골 정통의 무리이다. 복되게 불선佛仙에 들어갔으니 공이 천추에 드리웠다.

母 - 송화松花


15. 유신庾信

父 - 서현舒玄 : 가야의 우두머리이고 신국의 영웅이다. 삼한을 통합하여 오동五東의 질서를 바로잡아 통치하니 혁혁한 공명은 해와 달과 아울러 함께 할 것이다.

母 - 만명萬明


mbc 선덕여왕 드라마 세트장[화랑세기 신라 풍월주 계보] mbc 선덕여왕 드라마 세트장


16. 보종宝宗

父 - 설원薛原 : 어조魚鳥의 벗으로 천리天理를 달관하니, 말 없이도 교화하고, 도모하지 않아도 아름답다. 적송赤松의 아들은 오직 공뿐이다.

母 - 미실美室


17. 염장廉長

父 - 천주天柱 : 몸소 검소하여 부유하였고 … 공에게 충성스러웠고 칠성우七星友와 교유하여 힘을 다하여 찬동하였다. 통일의 업적이 실로 공에게 힘입었다

母 - 지도知道


18. 춘추春秋

父 - 용수龍樹 : 아버지는 용춘공으로, 금륜왕의 아들이다. 어머니는 천명부인으로, 진평대제의 딸이다. 천명의 어머니는 마야인데 복승공의 딸이다

母 - 천명天明

19. 흠순欽純

父 - 서현舒玄 : 유신의 동생이고 보리의 사위이다. 하늘을 뒤집는 큰 공은 좋은 짝을 얻는 데서 비롯되었다. 오직 공의 덕은 만세에 이르리라.

母 - 만명萬明


20. 예원禮元

父 - 보리菩利 : 선화仙花의 으뜸이요 문장이 뛰어났다. 청빈한 호덕好德을 나라를 위하여 다 바쳤네. 신선을 물으려 하면 공이 아니고 누구이며, 성현을 물으려 하면 공이 아니고 누구인가.

母 - 만룡萬龍


21. 선품善品

父 - 구륜仇輪 : 보화의 아들이고 진흥대왕의 손자이다. 녹이 있으나 받지 않아 복이 자손에 미쳤다.

母 - 보화宝華


22. 양도良圖

父 - 모종毛宗 : 미실의 후예이고 진평의 손이다. 나라를 위한 간성干城이 되어 공은 하늘과 땅을 덮었다. 어려움에 임하여 몸을 던졌고, 만리에서 혼을 불러 장사지냈다. 대인은 기림이 없으니 천자와 더불어 남으리로다.

母 - 양명良明


선덕여왕 세트장 누각[화랑세기 신라 풍월주 계보] 선덕여왕 세트장 누각


23. 군관軍官

父 - 동란冬蘭 : 보현공주의 후손이고 금륜왕의 손이다. 양도공에게 한결같이 의지하였고, 생사도 같은 근본이다. 빛나는 공이 있는데, 하루아침에 원통함을 머금었다. 오호! 푸른 하늘이여, 이 무슨 업의 뿌리인가.

母 - 석명昔明


24 - 천광天光

父 - 수품水品 : 대원 신통에서 나왔고 가야파에 들어갔다. 세 화랑을 도왔고 국가를 편안하게 만들었다. 오직 공의 맑은 덕은 만세에 바야흐로 빛날 것이다.

母 - 천장天長


25. 춘장春長

父- 염장廉長 : 천주의 후예로 이 같은 성인이 있다. 마음가짐이 깨끗하고 …을 하는 데 어질었다. 내조가 짝이 되어 아름답고 복록이 날로 새롭다.

母 - 하희夏姬


26. 진공眞功

父 - 사린思隣, 母 - 호명好明


27. 흠돌欽突

父 - 달복達福, 母 - 정희政姬


28. 오기吳起

父 - 예원禮元, 母 - 우야雨若


29. 원선元宣

父 - 흠순欽純, 母 - 보단菩丹


30. 천관天官

父. 군관軍官, 母. 천운天雲


31 - 흠언欽言

父 - 흠돌欽突, 母 - 언원言元


32. 신공信功

父, 


신라 풍월주 계보, 화랑세기 김대문의 평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