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역사

지인소설의 영향과 대표작 [곽자, 속설, 어림 등]

믿을만한 건강정보 2017. 1. 1. 06:39

☆ 죽림칠현竹林七賢 - 청담淸談․ 현학玄學


- 죽림칠현

죽림칠현은 魏, 晉의 정권 교체기에 정치권력에는 등을 돌리고 죽림에 모여 거문고와 술을 즐기며 청담淸談으로 세월을 보낸 일곱 명의 선비를 말한다. 완적, 혜강, 산도, 유령, 완함, 상수, 왕융의 일곱 사람으로서 그들이 살았던 시대는 3세기 중반, 조씨의 위魏에서 사마씨의 진晉으로 왕조가 교체되는 격동의 전환기였다.


이 위험한 시대에 죽림칠현은, 개인주의적, 무정부주의적인 노장사상老莊思想을 신봉하여 지배권력이 강요하는 유가적 질서나 형식적 예교禮敎를 조소하고 그 위선을 폭로하기 위하여 상식에 벗어난 언동을 감행하였다. 그들이 그룹을 형성한 것은 일시적인 것이고 결국 집권자에게 죽임을 당하거나 타협하여 관계로 돌아가거나 하여 모두 흩어졌지만, 그 풍부한 일화는 그 후 많이 전해지고 있다.


죽림칠현을 소재로 한 부채죽림칠현을 소재로 한 부채

(출처 : 360doc.com)


- 청담

노장사상에 기초해 세속적 가치를 초월한 정신적 자유를 강조하고, 명분과 형식에만 집착하는 유학을 비판하며 3현三玄을 기초로 한 철학적이고 예술적인 논의를 중시하는 풍조가 나타났는데, 이를 청담이라고 한다. 죽림칠현竹林七賢은 청담의 풍조를 대표하는 인물이다. 이들은 무위자연無爲自然에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세속적인 명예나 이익, 예의를 초월하여 활달한 행동을 일삼았다.


세속적 가치를 벗어나 형이상학적 주제에 관한 현리만을 논의하는 청담은 공론空論에 치우쳐 민생을 돌보지 않는 결과를 낳았다. 이 과정에서 삶에 대한 쾌락적이며 방관적인 태도를 만연시키기도 하였으며, 세속적 가치를 부정하는 허무와 은둔의 개인주의적인 경향을 낳기도 하였다.


죽림칠현 7명. 1명은 잘 안보임죽림칠현 7명. 1명은 잘 안보임

(출처 : 刘华年 竹林七贤)


- 현학玄學

위진 현학은 노장사상이 중심이 된 새로운 사조였다. 이 흐름은 사회구조의 변화를 통해 지식인들의 의식이 바뀌면서 시작되었다. 위진魏晉인들은 이미 사회적 효능을 잃어버린 유가 이념에 항거하며 대안을 영속하는 자연에서 찾고자 했다. 그 사유적 총결은 현학으로 나타났으며, 하안何晏과 왕필王弼을 통해 체계화되었고 대표적인 인물들로는 죽림칠현이 있다.


현학의 창시자 왕필현학의 창시자 왕필

(출처 : 玄学创始人何晏王弼的玄学思想分析)


그들은 노자, 장자, 주역의 삼현三玄을 중심으로 완곡한 풍자를 통해 자유로운 본성을 추구하는 경향으로 나아갔다. 세계의 기초가 ‘無’에 근거하고 있으며, 모든 행동도 인위적인 도덕관념이 아닌, 자연의 조화에 순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위진 현학의 주된 관심은 '자연''명교'의 조화에 있었다. 명교名敎는 봉건사회의 정치제도와 윤리 도덕 등 봉건 문화의 총칭이며 자연은 최고 법칙인 도로서 자연관과 인생관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경향은 바로 유가와 도가의 절충을 의미한다. 


도연명陶淵明, 음주이십수飮酒二十首 중中


[結廬在人境, 而無車馬暄] 세간에 집을 짓고 살지만 거마의 시끄러움은 없나니,

[問君何能爾, 心遠地自偏] 스스로 묻건대 여기서 무얼 할까? 마음이 이미 세속 밖 멀리 있기에 사는 곳도 자연히 외딴곳이 되었다네.

[採菊東籬下, 悠然見南山] 동쪽 울타리 아래에서 국화를 따다 유유히 멀리 남산을 보도다.

[山氣日夕佳, 飛鳥相與還] 산 기운은 저녁이 되어 한창 좋고, 나는 새는 서로 더불어 돌아가네.

[此中有眞意, 欲辨已忘言] 여기에 인생의 참맛이 있거늘 말을 하려고 하자 이미 그 말을 잊었네.


(출처 : 바이두 이미지)


☆ 어림語林

동진의 배계裴啓가 찬했다. 현재는 유실되었으나 고소설 구침에 180조가 집록 되어 있다. 최근에 나온 주릉가周楞伽 집주한 배계어림裴啓語林(北京文化藝術出版社 1988)은 총 185조를 집록하고 상세한 주를 달아 놓아 어림語林의 연구에 가장 완벽한 집본이자 가장 훌륭한 참고서이다.


현재 남아 있는 유문을 통하여 살펴보면 어림語林은 한, 위에서 동진까지의 왕후장상, 고관 귀인, 문인명사 등 여러 계층의 인물들을 그들의 언어 응대를 통하여 인품과 재능을 묘사하고 품평한 것으로, 당시에 유행했던 청담 풍기의 시대, 사상적 특성이 잘 반영되어 있으며 그 언어묘사가 비교적 정채롭다. 또한 포괄하고 있는 내용이 조정대사, 정치, 문학, 학술사상, 인정세태 등 비교적 광범위하여 당시의 사회상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자료이기도 하다.


전체 185조의 고사 중에서 절반이 넘는 103조가 동진의 인물에 관한 것으로 작자가 처한 동시대의 인물을 과감하게 논평한 것이 또 하나의 특징이다. 80여 조의 고사가 세설신어世說新語에 채록되어 있다.


배계어림 1988년판배계어림 1988년판

배계어림 목차배계어림 목차

배계어림 뒷표지배계어림 뒷표지

배계어림 첫장배계어림 첫장

(출처 : 裴启语林)


☆ 곽자郭子

동진의 곽징지郭澄之가 찬했다. 이미 유실되었으나 고소설 구침에 84조가 집록 되어 있다. 어림語林을 이어 동진 말에 창작되었는데, 어림語林과 마찬가지로 위진 명사의 청담 산물로서 주로 문인명사들의 언어 응대, 일화, 인물 품평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당시 사회의 여러 측면을 비교적 사실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내용상 어림語林과 비슷하며 특히 인물의 정신세계와 성격을 형상화하는데 뛰어나고 언어가 간결하고 함축적이며 문장이 청신하다. 약 70여 조의 고사가 세설신어世說新語에 채록되어 있다.


곽자를 지은 동진 곽징지곽자를 지은 동진 곽징지

(출처 : 바이두)


☆ 속설俗說

남조 양나라의 심약沈約이 찬했다. 이미 유실되었으며 고소설 구침에 52조가 집록되어 있다. 내용은 주로 동진과 유송劉宋시대 상류층 문인명사들의 일화를 기록한 것인데, 현재 남아 있는 유문을 통하여 살펴보면 내용이 상당히 번잡하며 당시에 유행하던 청담과 인물품평의 풍기를 잘 반영해내지 못했다.


전체적으로 보아 속설俗說은 제재의 상당한 부분이 전대 지인 소설 소재所載의 고사와 직, 간접적으로 중복이 되고 내용과 묘사기교 등에 있어서 새로운 면이 보이지 않으며, 문학성과 예술성에서도 별다른 성취를 이루지 못했다. 


☆ 지인 소설의 특징과 영향


첫째, 내용상 더는 역사의 기술이나 단순한 신화 전설, 유언 고사가 아니라 작자가 직접 체험한 실제 생활과 여러 군상 인물의 언행을 묘사하여 생동감이 넘치고 현실성이 강하다.

둘째, 표현수법상 작자의 직접적인 서술이 아니라 등장인물의 언행을 통하여 몇 마디의 말로 인물의 성격과 특성을 성공적으로 표현했다.

셋째, 언어예술상 고도로 정련된 언어와 함축적인 문장으로 풍부한 심미성을 구현했다.


지괴소설과 뚜렷이 차별성을 지닌 지인 소설은 그 자체의 변화 발전 과정을 거쳐 세설신어에서 완전히 독립된 소설 양식을 확립하여 후대 지인류 문헌 필기소설의 선구적 임무를 수행했다.


대당신어大唐新语, 당척언唐摭言 등과 같은 당오대唐五代 지인소설의 창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그 후 청대에 이르기까지 계속 이어졌다. 지인 소설은 그 자체의 소설적 구성력에 결함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실제 인간 생활을 중심으로 한 내용적 특성과 다양한 인물묘사 수법 등은 중국 고대소설이 지괴의 방향에서 인성人性의 영역으로 전향하는 데 긍정적인 작용을 했다.


이 밖에 위진남북조 지인 소설 중에는 등용문登龍门, 난형난제难兄难弟, 칠보성시七步成诗, 절묘호사绝妙好辞 등이 후대에까지 널리 산재하여 있으며 시인들의 작품과 그것이 얽힌 고사는 후대 시화문학诗话文学의 발생에 영향을 미쳤다.


대당신어 1988년판대당신어 1988년판

대당신어 뒤표지대당신어 뒤표지

(출처 : 大唐新语)


출처 - 중국문학.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