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역사

김대문이 화랑세기를 지으며 인용한 책

믿을만한 건강정보 2016. 12. 23. 13:24
반응형

※ 책 이름 - 관련 國 - 관련 집단 - 관련 인물 - 비고


칠성록(七星錄) - 신라 - 마복칠성(摩腹七星) - 아시(阿時)

법흥대왕은 칠성七成의 우두머리이며, 위화랑은 어머니의 신분이 낮아 참여하지 못했다고 한다. 그런데 칠성록七星錄과 보혜기宝兮記에는 모두 이등공伊登公이 없고 위화랑을 기재하고 있으니, 어느 것이 옳은지 잘 알 수 없다.


수지(守知)

이등(伊登)

태종(苔宗)

비량(比梁)

융취(肜吹)


법흥왕과 왕비 모형법흥왕과 왕비 모형

(출처 : 바이두 백과)


호조공기(好助公記) - 북국

8세 문노文弩는 비조부공比助夫公의 아들이다. 어머니는 가야국 문화공주文華公主다. 혹은 문화공주는 야국왕野國王이 바친 여자貢女라고 한다. 호조공기好助公記에는 북국왕녀北國王女라고 되어 있는데, 문노는 스스로 가야가 외조라고 말하였으니, 북국은 가야의 북국일 것이다.


미생기(美生記) - 신라- 미생

미생기美生記에, "공(미생)의 용모가 수려하고 말에 운치가 있었다”하였다.


미생 - 그래그래 장그래미생 - 그래그래 장그래

(출처 : duitang.com)


고승전(高僧傳) - 신라 - 보리

공은 3년간 풍월주의 위位에 있다가, 부제 용춘공에게 전하여 주었다. 위位는 비록 상선上仙이었으나, 몸은 불문佛門에 바쳐 백씨伯氏를 도왔다. 만룡과 후단 모두 머리를 깎고 여승이 되어 공의 뜻을 받들었다. 만룡은 늘 같은 날 성불할 것을 기도하였는데, 과연 그 말과 같이 되었다. 공의 만년의 일은 고승전高僧傳에 나온다.


전군열기(殿君列記) - 신라 - 용수 형제

(김용춘)의 형 용수 전군龍樹殿君은 혹은 동태자의 아들이라고 하고, 혹은 금태자의 아들이라고 하는데, 그 진실은 알 수 없다. 전군열기殿君列記에 이르기를,


"공은 곧 용수 갈문왕의 동생이다. 금륜왕이 음란함에 빠졌기 때문에 폐위되어 유궁幽宮에 3년간 살다가 죽었다崩. 공은 아직 어려 그 얼굴을 몰랐다. 지도태후가 태상태후의 명으로 다시 신왕(진평왕)을 섬기자 공은 신왕을 아버지라고 불렀다. 이 때문에 왕이 가엾게 여겨 총애하고 대우함이 매우 도타웠다. 자라자 곧 슬퍼하며 문노의 문하에 들어가, 비보랑을 형으로 섬기고 서제庶弟 비형랑鼻荊郞과 함께 힘써 낭도를 모았다. 그렇게 하자 대중이 따랐고 3파가 모두 추대하고자 하였으므로, 서현랑이 위를 물려 주었다."


고 한다.


신라와 고구려의 전쟁신라와 고구려의 전쟁

(출처 : 바이두 백과)


문명황후사기(文明皇后私記) - 신라 - 김유신, 김춘추 일가

유신은 이에 장작을 마당에 쌓아 놓고 막 누이를 태워 죽으려 하며 임신한 아이의 아버지가 누구인지 물었다. 연기가 하늘로 올라갔다. 그때 공은 선덕공주를 따라 남산에서 놀고 있었다. 공주가 연기에 관하여 물으니, 좌우에서 사실대로 고하였다. 공이 듣고 얼굴색이 변하였다. 공주가,


"네가 한 일인데 어찌 가서 구하지 않느냐?"


하였다. 공은 이에 …하여 구하였다. 포사鮑祠에서 길례를 행하였다. 얼마 안 있어 보량궁주가 아이를 낳다가 죽자, 문희가 뒤를 이어 정궁이 되었다. 이에 이르러 화군花君이 되어 아들(법민)을 낳았다.


보희는 꿈을 바꾼 것을 후회하여 다른 사람에게 시집을 가지 않았다. 공은 이에 첩으로 삼았는데, 아들 지원知元과 개지문皆知文을 낳았다. 이 이야기는 문명황후사기文明皇后私記에 나온다.


사방이 적으로 둘러쌓인 신라사방이 적으로 둘러쌓인 신라

(출처 : 中国历史上哪个朝代一战就打掉了日本的千年野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