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배 더부룩(윗배 통증)하다면 담적병, 식적병 의심해 보자

윗배 더부룩, 윗배 빵빵, 윗배 통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윗배가 나오는 이유, 윗배가 딱딱한 느낌이라고 표현도 하시더군요. 뽈록 튀어나오기도 하고, 빵빵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통증이 생기기도 하고요. 그 원인은 식적과 담적이라고 하는데요. 윗배가 아플때 그 원인인 되는 담적은 과연 무엇일까요? 밥만 먹으면 배가 아프고, 밥만 먹으면 화장실 가는 분들도 많으신데 이것도 식적과 담적이 원인이 됩니다. 윗배 더부룩(윗배 통증) 해결을 위해 담적의 치료법부터, 변비에 효과적인 생활습관부터 담적 치료에 중요한 생활습관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윗배 더부룩 + 윗배 통증

윗배가 항상 더부룩하며 빵빵해요. 실제로 뽈록 튀어나오는 경우도 있고요. 느낌상으로 더부룩하며 빵빵해진 기분을 느낄 수도 있어요. 심하면 통증까지 느끼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일반적으로 원인은 식적이나 담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식적
오랜 시간 동안 만성위염, 소화기관에 문제를 겪은 사람들의 배꼽 주변을 손가락으로 눌러보면 딱딱한 덩어리 같은 것이 뭉쳐 있는  느낌과 함께 통증이 동반되는데요. 바로 이 증상을 담적, 식적이라고 합니다.
담적
담적은 몸 전체 장부, 기관 등에 기혈막힘이 생기며 탁한 기운, 더러운 노폐물들이 오래 정체되고 딱딱하게 굳어지는 것을 말하며 식적은 위장에 담적(기혈막힘)이 쌓인 것을 말합니다.

식적, 담적이 있는데 음식을 더 먹게 되면 윗배 더부룩한 증상은 더 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증상이 심한 분들은 밥을 조금 먹기만 해도 배가 부르고 통증이 생깁니다. 나아가서 화장실을 가고 싶어 해요. 밥만 먹으면 금방 배가 아프고 화장실 가고 싶은 분들. 이런 증상은 전형적인 식적 복통이라고 합니다.

 

이런 분들은 병원에서 과밀성대장증후군, 복통 관련 진단을 받기도 하시는데, 먼저 식적, 담적 치료를 하게 되면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 변비

 

"3일에 한 번 변을 봐요", "일주일에 한 번 변을 봐요". 이런 분들 있는데요. 변을 보는 것과 윗배 더부룩한 증상엔 관계가 있습니다. 장에서 배출이 쉽지 않으면 위에서 배출하는 것도 쉽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만성 변비인 분들도 식적과 담적 치료를 하면서, 어혈 독소, 쉽게 이야기하면 장쪽의 독소까지 제거하는 치료를 받아야 윗배 더부룩 증상 호전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많은 한의사들이 변을 규칙적으로 보는 것을 권하는데요. 보통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변을 보면 좋지만, 그게 어렵다면 아침 식사 전, 아침 식사 후, 아니면 회사에서 내가 편한 시간 등을 정해서 매일 비슷한 시간에 변을 보라는 것인데요. 설령 변이 나오지 않더라도 매일 일정한 시간에 변을 보려고 시도하면 우리 몸이 그 시도를 기억했다가 변을 내보낼 수도 있습니다. 일주일, 한달 정도 길게 보고 시도해 보세요.

윗배 더부룩 하고 통증 있을 때

간단하게 정리하고 마무리할게요.

 

1. 식사 시간을 일정하게 (식사를 천천히)

2. 식사량을 일정하게

3. 간식이나 야식을 안 먹거나 줄이자

 

특히나 현대인들은 야식을 줄이는 게 중요한데요. 너무 배고프다면 마시는 선에서 끝내시거나 최대한 적게 드시는 게 좋아요.

오늘은 여기까지 윗배 더부룩 하며 윗배 통증 생기는 원인과 치료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일단 치료를 위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고요. 위에서 언급한 3가지만 잘 지켜도 배에서 생기는 통증을 줄이며 변비도 해결할 수 있을 겁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