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헤르페스 2형 원인 증상 치료법과 사진
- 건강/여성
- 2020. 12. 9.
오늘 알아볼 여성 건강은 외음부 물집, 여자 헤르페스 2형 바이러스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입니다. 일단, 1형이나 2형이나 큰 차이는 없어서 여자 헤르페스 2형 보다는 헤르페스 자체에 대해 정보를 찾는 게 더 좋습니다. 그리고 사진은 글 중간 중간에 삽입했으니 편하게 보세요.
단순포진(헤르페스) 바이러스가 무엇인가요?
단순포진 바이러스 즉, 헤르페스 심플렉스 바이러스 때문에 생기는 피부와 점막에 수포 혹은 물집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크게 여자 헤르페스 2형, 1형으로 나뉘는데요.
흔히 알기로는 1형은 입술 위에 작은 수포가 생기고 2형은 배꼽 아래 성기 부위에 수포가 생긴다고 알려져 있지만, 실은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1형이 성기 부위에 수포를 만들기도 하고, 2형이 입술에 생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여자 헤르페스 2형, 1형 형태를 분류하는 게 큰 의미가 없다는 견해도 있으니깐요.
단순포진 바이러스 특징은요?
단순 세균성 질환들은 항생제 치료로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우리 몸에 한 번 들어오게 되면, 신경절에 살면서 우리 몸의 면역력이 저하될 때마다 증상에 재발을 일으킵니다. 여성들은 특히 임신 중 단순포진 바이러스가 재발하면 태아, 신생아에게 치명적인 합병증과 부작용을 일으키며 심하면 유산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남자, 여자 모두 이 병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헤르페스 증상
최초 감염과 재발에 따라 증상이 다릅니다. 처음 걸렸을 때 증상이 훨씬 심하고 재발했을 땐 증상이 덜 합니다.
바이러스 잠복기는 평균 4일(2~12일)로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나타날 때 무조건 수포가 생기진 않습니다. 그냥 온몸이 아프기도 하고, 팔다리가 욱신거리고, 몸살 같은 근육통, 심한 무기력, 발열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런 욱신거리는 진통이 2~3일 지속되다가 성기 부분에 작은 포진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이때 포진 때문에 엄청 아파요. 여자 헤르페스 2형, 1형 때문에 포진이건 물집이건 뭔가 생기는데, 이후로 엄청나게 아프고 심지어 배뇨통 증상도 생깁니다.
증상이 시작되고 병변이 낫는데 무려 19일이 걸리는데요. 거의 3주가량을 바이러스 포진과 싸워야 해서 처음부터 입원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재발하면 보통 낫는 데 12일이 걸리고 따끔하거나 간지러운 증상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초 헤르페스 감염 이후 1년 안에 재발할 가능성이 높아 증상의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여 치료하기 참 힘든 질환입니다.
단순포진 바이러스 감염 방법?
성관계가 가장 크고, 정상 행위 외에 구강성교를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외음부 포진을 막기 위해선 가급적 콘돔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성기 포진을 제외하고 입술 포진은 물컵 사용으로도 생길 수가 있는데요. 되도록 다른 사람과 수저, 빨대 등은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게 여자 헤르페스 2형, 1형 예방에 좋습니다.
문제는 바이러스가 있어도 내가 모를 수 있다는 겁니다.
미국에서 2005~2010년에 14~49세 여성을 대상으로 여자 헤르페스 2형 바이러스가 있는지 검사를 했는데 무려 16% 여성이 헤르페스 바이러스 양성이 나타났습니다. 무증상 포함해서요. 하지만 바이러스가 있는 줄 몰랐다는 사람이 상당수여서 내가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다는 걸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단순포진 바이러스가 무서운 이유 중 하나인 것이죠.
단순포진 바이러스 치료 방법?
항바이러스를 사용하여 여자 헤르페스 2형, 1형을 치료합니다.
아시클로버 연고를 바르거나 팜시클로버, 발라시클로버를 복용하거나, 너무 심한 경우엔 주사 요법을 사용합니다.
무엇보다도 반복되는 재발을 막기 위해서 평소에 잘 먹고, 잘 자고, 잘 쉬고, 힘든 상황을 피하며 건강하게 생활하는 습관을 들이셔야 합니다. 그래야 면역력이 증가하여 재발하더라도 더 빨리 나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내가 남에게 전파하는 걸 막기 위해 꼭 콘돔을 사용하세요.
추가로 아래 영상을 보시면 더 좋습니다.
▼ [헤르페스 2형 의 모든 것(증상에서 감염, 치료의 모든 이야기)]
▲ [헤르페스 2형 의 모든 것(증상에서 감염, 치료의 모든 이야기)]
현대 의학으로도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접종을 개발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니 개인적으로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고요. 성 경험이 없다고 해도 외음부에 헤르페스가 생길 수 있어요. 그만큼 누구한테 옮았는지, 언제 옮았는지, 감염 경로를 알 수 없습니다. 또한, 포진과 발열은 있으나 소변볼 때 통증이 없다고 해서 헤르페스가 아닌 건 아니니까 꼭 의심 가면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