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9 10

명성황후 시해 사건 : 미우라 고로 민비 시해 사건 과정 [매천야록]

명성황후 시해 사건 : 미우라 고로 민비 시해 사건 과정 [매천야록] 조선 말기 황현이 지은 매천야록에 명성황후 시해 사건 경위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일본인 미우라 고로가 민비 시해 사건을 저질렀는데 이 과정이 상세히 적혀있죠. 아래 글은 서해문고 매천야록을 인용했습니다. 매천야록에 기록된 명성황후 시해 사건 과정, 미우라 고로가 민비 시해 사건을 저지르는 과정 살펴보시죠. 1. 명성황후 시해 사건 원인 - 명성황후 권력욕1895년 8월 2일[무자]에 왜국 공사 미우라 고로(삼포오루三浦梧楼)가 대궐에 침입했다. 왕후 민씨가 시해되고, 궁내부대신 이경직과 대대장 홍계훈이 적에게 대항하다가 죽었다. 왕후는 오랫동안 정사에 참여하지 못하다가 (왜국 공사)정상형에게 많은 뇌물을 주어 임금에게 정권을 돌려주도록 ..

동아시아 역사 2016.09.30

전쟁포로였던 조선인 일본군, 그리고 그의 아내

전쟁포로였던 조선인 일본군, 그리고 그의 아내 일제가 패망한 1947년.당시 소련은 크라스노야르스크 지구를 포함한 각지 수용소의 일본군 전쟁포로 중 조선인(강제 징집된 젊은 청춘)들을 분리해 수용합니다. 전쟁이 끝났기에 전쟁포로 조선인들을 먼저 송환하려는 의도였고, 이에 따라 조선인 전쟁포로들은 여러 항구와 열차 인근의 집결지로 이동합니다. (현대 크라스노야르스크 전경) 꾸준히, 그리고 산발적으로 북을 거쳐 남으로 송환되어오던 조선인 청년(전쟁포로였던 조선인 일본군)들은 조국으로 돌아갈 생각에 기쁜 마음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당시 조선에선 이런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으나, 하나둘 돌아오는 사람들을 통해 실제 송환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조금씩 알게 됩니다. 그러나, 이름은 알 수 없는 김군의 일화처럼 슬..

동아시아 역사 2016.09.28

거서간, 혁거세, 차차웅, 삼년산성 - 신라 명칭 유래

거서간, 혁거세, 차차웅, 삼년산성 - 신라 명칭 유래 신라의 주요 명칭 유래 [박씨, 거서간, 이사금 등] ※ 명칭, 구분, 설명, 출처순입니다. 박朴 - 성氏 진한 사람들은 호匏를 “박”이라고 하였는데 처음의 큰 알이 박의 모양과 비슷하게 생겼으므로 그의 성을 박이라고 하였다 : 신라본기 김씨金氏 - 성氏 금궤金櫃에서 나왔다 하여 성姓을 김씨金氏라고 하였다. (김씨 시조 김알지를 말함) : 삼국유사 호공匏公 - 인명 본래 왜인이었는데 처음에 박을 허리에 차고 바다를 건너왔기 때문에 호공匏公이라고 불렀다. : 신라본기 석탈해昔脫解 - 인명 옛날에 남의 집을 내 집이라 하여 남이 빼앗았다 해서 석씨昔라고 했다. 혹 또 까치鵲라 해서 궤를 열게 되었기 때문에 까치鵲라는 글자에서 조자鳥를 떼고 석씨昔로 성姓..

동아시아 역사 2016.09.26

위진남북조 진나라 환현 일화 (동진 환현, 사촌 환수 싸우다)

위진남북조 진나라 환현 일화 (동진 환현, 사촌 환수 싸우다) 위진남북조, 5호16국 시대에 동진의 환남군桓南郡(환현, 桓玄)은 사냥을 좋아했는데, 사냥을 갈 때마다 따르는 수레와 말이 성대했으며 5, 60리에 걸쳐 기치가 늪과 못을 덮었다. 양마良馬를 달리어 추격하는 모습은 나는 것 같았고 좌우 양익兩翼 몰이꾼들은 언덕이나 골짜기를 가리지 아니하고 전진했다. 만약 그 대열이 가지런하지 않거나, 노루, 토끼 따위가 도망치는 일이 있으면 막료 가운데 결박당하지 않는 자가 없었다. 환도공桓道恭(사촌 동생 환수)은 환현의 친족이었으며(1) 적조참군城曹參軍이었다. (위진남북조 진나라 동진 환현 일러스트) 기탄없이 직언하는 사나이였는데 언제나 빨간색의 비단 끈을 허리에 차고 다녔다. 환현이 물었다. 그것은 무엇에..

동아시아 역사 2016.09.25

신라전 외교편7 - 668~733년 [평양성 전투에서 공을 세운 인물 등]

☆ 668년 6월 29일에 고구려(高句麗) 공격을 위해 각 도(道)의 총관(摠管)들이 출발함 조주(助州) : 668/9.21, 고구려(高句麗) 멸망. 영공(英公)과 당(唐)으로 돌아감, 본기 - 당(唐) 수세(藪世)천광(天光)668/9.21, 당(唐)으로 돌아가는 김인문(金仁問) 등을 수행함, 본기 - 당(唐) 흥원(興元)668/9.21, 당(唐)으로 돌아가는 김인문(金仁問) 등을 수행함, 본기 - 당(唐)670, 백제(百濟) 전투에서 죄를 지었으나 사면됨, 본기 - 당(唐), 백제(百濟) 본득(本得) : 668, 사천(蛇川) 전투에서 공을 세움, 본기 - 고구려(高句麗) 박경한(朴京漢)선극(宣極)668, 평양성(平壤城大門) 전투에서 공을 세움, 본기 - 고구려(高句麗) 김둔산(金遁山) : 668, 평양..

동아시아 역사 2016.09.24

신라전 외교편6 - 661~668년 [의상법사 양도 김흠순 군관 연정토 원효 등]

유돈(儒敦) 670/-9.3 백제 주요 인물을 데리고 귀국하는 소정방과 동행함, 본기 - 당(唐), 백제(百濟) 661, 숙위(宿衛)하다 돌아와선 당(唐)의 고구려(高句麗) 공격을 응원하라 전함, 본기 - 당(唐) 670, 백제(百濟)가 배반할 것이 두려워 웅진도독부(熊津都督府)에 화친을 요구함, 본기 - 백제(百濟) 중지(中知) 670/-9.3, 백제 주요 인물을 데리고 귀국하는 소정방과 동행함, 본기 - 당(唐), 백제(百濟) 필부(匹夫) 611-11, 고구려(高句麗)의 공격을 막아내지 못하고 전사함 , 본기 - 고구려(高句麗) : 칠중성(七重城) 의상법사(義相法師) 668/12, 당(唐)이 신라를 칠것이라는 정보를 김인문(金仁問)에게 듣고 귀국해 알림, 유사 - 당(唐) 670, 유학을 떠났다가 이..

동아시아 역사 2016.09.23

이순신 명량대첩 - 난중일기 1597년 기록

이순신 명량대첩 - 난중일기 1597년 기록 1597년 9월 일기 초1일 : 맑다. 벽파진에 머물렀다. 초2일 : 맑다. 새벽에 배설이 도망갔다. ※ 1599년 3월 6일 도원수 권율에게 붙잡혀 한양에서 사형 ※ 나무위키 배설 초4일 : 아침에는 날씨가 맑더니 저녁이 되자 비가 뿌렸다. 뜸 아래 머리를 웅크리고 있으니 마음이 어떠하겠는가? 밤에는 북풍이 불었다. 초4일 : 날씨가 맑았으나 북풍이 크게 불어서 배들이 가만히 있지 않아 온전하게 지키느라고 애를 먹었다. 초5일 : 맑다. 북풍이 크게 불었다. 각 배를 서로 보호하기 어려웠다. 초6일 : 맑다. 바람이 조금 가라앉았으나, 추위가 스며들어서 사람을 괴롭히니, 사공들이 매우 걱정스러웠다. 초7일 : 맑다. 바람이 그치기 시작하였다. 망을 보는 일을..

동아시아 역사 2016.09.21

신라전 외교편5 - 649~670년 [천존 김인문 김흠운 품일 관창 김문영 등]

천존(天存) 649, 백제(百濟) 장군 은상(殷相)등의 공격을 막아냄, 본기 - 백제(百濟) 660/5, 백제(百濟) 공격을 위해 남천정(南川停)에 머무름, 본기 - 백제(百濟) 661, 품일(品日) 등이 백제(百濟) 잔적에게 패하자 그들을 구원함, 본기 - 백제(百濟) 663, 천존(天存)과 백제(百濟)의 여러 성을 공격해 모두 승리함, 본기 - 백제(百濟) 664, 유인궤, 부여융과 맹약을 맺음, 본기 - 당(唐) 668/6.22, 천존(天存), 박도유(朴都儒)와 병력을 이끌고 당 군영으로 감, 본기 - 당(唐) 670, 백제(百濟)의 고토(古土)를 당(唐)에게서 많이 빼앗음, 본기 - 당(唐), 백제(百濟) : 석토(石吐), 도살성(道薩城), 가시혜진(加尸兮津), 가소천(加召川), 웅진(熊律), 거..

동아시아 역사 2016.09.20

제갈량 닮았다는 뜻이 칭찬인가 비난인가 [치초의 아버지 치음]

치사공郗司空(치음郗愔, 환온의 측근인 치초의 아버지)이 북부北府(서주자사)로 임명받았을 때, 왕황문王黃門(왕휘지王徽之)이 치사공의 집에 와서 축하를 하며 말했다. 임기응변의 장재將才(장수의 자질)가 이 사람의 특징은 아니라오. 왕황문은 몇 차례나 반복하며 뇌깔였다. 치창郗倉(치융郗融)은 형인 가빈(嘉賓, 치초의 자)에게 말했다. 아버님께서 오늘 임명되셨는데 자유子猷(왕휘지)의 말은 실로 불손하군요. 결코 용서할 수 없습니다. 가빈이 말했다. 그것은 진수陳壽가 제갈량諸葛亮을 비평했던 말이다. 남이 네 부친을 무후武侯(제갈량)에 비유하고 있는데 무슨 할 말이 있겠는가? 촉지蜀志의 진수陳壽의 평에 이런 말이 있다. 제갈량은 해마다 군사를 움직였는데 공을 세우지 못하였다. 임기응변의 장재將才는 그가 득의得意(일..

동아시아 역사 2016.09.19

중국왕조 황제 성씨 분포

앤 팔루던 지음 | 이동진 윤미경 옮김의 중국 황제란 책을 참조했습니다. - 유씨(劉) 왕조 4개국 漢 고조, 유방 蜀 소열제, 유비 宋 고조, 유유 漢 고조, 유지원 - 이씨(李) 왕조 2개국 唐 고조, 이연 唐 장종, 이존욱 - 주씨(朱) 왕조 2개국 梁 태조, 주전충 明 홍무제, 주원장 - 소씨(蕭) 왕조 2개국 齊 태조, 소도성 梁 고조, 소연 - 나머지 성별 1개국 곽(郭) - 周 태조, 곽위 사마(司馬) - 晉 세조, 사마염 석(石) - 晉 고조, 석경당 손(孫) - 吳 대제, 손권 양(楊) - 隋 고조, 양견 영(嬴) - 秦 시황제, 영정 조(曹) - 魏 태조, 조조 조(趙) - 宋 태조, 조광윤 진(陳) - 陳 고조, 진패선 초기 제국들 (시조들만 언급합니다) 진秦 : 시황제 영정始皇帝 嬴..

동아시아 역사 2016.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