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역사

직지와 금속활자 인쇄 도구, 활자로 피운 꽃

믿을만한 건강정보 2017. 6. 21. 19:25

활자로 피운 꽃, 직지


인쇄술의 발전은 인류의 문명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 지난 천 년간 최고의 발명품으로 금속활자가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1377년 청주 흥덕사에서는 금속활자로 직지를 인쇄하였습니다. 이 책은 현재 전하고 있는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 인쇄물로 동서양 인쇄술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2001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청주 고인쇄박물관은 2011~2015년 고려금속활자 복원사업을 진행하여 금속활자 3만여 자를 복원하고, 638년 만에 다시 직지를 인쇄하였습니다.



직지의 탄생


직지는 1377년 청주 흥덕사에서 백운 경한 스님의 문인이었던 석찬과 달잠이 비구니 묘덕의 시주를 받아 간행한 금속활자 인쇄본이다. 이 책은 현전하는 유일한 고려 시대 금속활자인쇄물이다. 흥덕사에서는 금속활자로 직지뿐만 아니라 자비도량참법집해도 인쇄하였는데, 그 책의 번각본이 전하고 있다. 직지는 1378년에 여주 취암사에서 목판본으로 다시 간행되었다.



금속활자 인쇄 도구


조판 도구 - 밀끌, 골판, 식자대칼, 인쇄용 송곳, 대젓가락 등

인쇄 도구 - 인체, 먹솔, 밀돌 등

제본 도구 - 계선, 눈금자, 도련판, 능화판, 행간 등


인쇄도구-판각도구1

인쇄도구-판각도구1


판각 도구 - 보통 글자를 새기는 조각도는 날이 짧고 손잡이 부분이 길지만, 용도에 따라 크기와 모양이 다양하다.



인쇄도구-판각도구2

인쇄도구-판각도구2


인쇄도구-크고 작은 다양한 목활자

인쇄도구-크고 작은 다양한 목활자


크고 작은 다양한 목활자 - 사용 목적이나 용도에 따라 활자의 크기와 모양, 뒷면의 모양이 각각 다르다.



인쇄도구-인체

인쇄도구-인체


인체印 - 활자판에 먹솔이나 먹빗자루를 이용하여 먹을 바르고 한지를 덮어 위를 문질러 낼 때 쓰는 도구이다. 머리카락뭉치에 밀랍을 칠하여 사용하면 기름성분 때문에 문지를 때 먹이 종이의 뒷면으로 배어 나오지 않는다.



인쇄도구-제본틀

인쇄도구-제본틀


제본틀 - 책을 꿰맬 때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하는데 사용한다.


출처 - 청주 고인쇄박물관